[졸업][관광] 여행사광고가 여행의사 결정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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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2004년 2월 학사졸업논문입니다.
목차
Ⅰ. 서론 1
1. 연구의 의의와 목적 1
가. 연구의 의의 1
1)연구의 의의 1
2) 연구의 목적 2
2. 연구의 방법 및 범위 2
가. 연구의 방법 2
나. 연구의 범위 2
3. 연구과제 2

Ⅱ. 연구의 이론적 배경 3
1. 여행사광고에 대한 고찰 3
가. 여행사 광고의 개념 3
나. 여행상품의 특성과 광고방향 4
다. 여행사광고의 매체별 특성 9
라. 여행사광고의 측정 13
2. 여행의사 결정과정에 대한 고찰 15
가. 여행의사 결정의 의의 15
나. 여행자행동의 영향요인 15
다. 여행의사결정의 측정 19

Ⅲ. 조사설계 20
1. 설문지의 구성 20
2. 조사대상 및 자료수집 21
3. 분석방법 21

Ⅳ. 조사결과 22
1. 자료의 일반적 특성 22
2. 여행의사 결정의 용이성과 여행사광고의 신뢰도 23
3. 인구 통계적 특성에 따른 여행사광고 매체 선호도와 선택기준 24
가. 여행사광고 매체 선호도 24
4. 여행사광고 매체와 선택기준에 따른 의사결정 용이성 25
가. 여행사광고 매체와 의사결정 25
나. 여행사 선택기준과 의사결정 27
5. 여행사 광고매체별 신뢰도 28
6. 인구 통계적 특성에 따른 여행사 광고의 유익성 평가 28
가. 성별 28
나. 연령 29
다. 직업 30
라. 소득 31
마. 학력 31
7.인구 통계적 특성에 따른 여행사광고 매체의 효과 32
가. 성별 32
나. 연령 33
다. 직업 34
라. 소득 35
마. 학력 36
8. 국내-해외 여행계획 시 고려사항 37

Ⅴ. 결론 38
1. 요약 및 결론 38
2. 시사점 40
3. 연구의 한계점과 향후 연구과제 41

〈참고문헌〉 ...........................45


본문내용
세계경제의 급진적인 발전의 개인소득의 증가와 함께 가처분소득의 증가를 가져와 직접 관광욕구를 자극하고있고, 고도로 발달한 교통수단은 대량관광(Mass Tourism)의 시대를 가능케 하였다. 뿐만 아니라 관광을 단순히 행락 내지는 유람이라고 보는 종래의 관념에서 내일을 위한 삶의 활력소나 문화활동의 일종으로 보는 시각으로 바뀌어 감에 따라 보다 안전한 상태에서 관광을 즐기려는 일반대중의 욕구가 급증하고 있어, 구 욕구를 충족시켜줄 수단의 하나인 여행업이 서비스산업의 중요한 부분으로 대두하게 되었다.
여행업은 관광주체인 관광객과 관광객체인 관광대상을 연결시켜 관광산업의 중요한 위치를 점하고 있는 업종임에도 불구하고 우리 나라의 여행업은 그 역할에 비추어 볼 때 중요성을 충분히 인정받지 못하고 있으며 오히려 불건전 관광알선과 덤핑경쟁에 의한 부실관광으로 인한 소비자 피해의 증가 등으로 부정적인 이미지를 더욱 잦게 하고있다. 더욱이 최근에는 국가경제의 어려움으로 여행업의 경영이 더욱 악화되고 있으며, 대형여행사들이 연달아 도산되는가 하면 그나마 생존하고 있는 많은 여행사들도 규모의 영세성 및 노하우의 축적미비로 커다란 시련을 겪고 있다. 여행업계는 공급자적인 측면을 벗어나서 변화되는 소비자들의 여행에 대한 가치평가, 다양한 여행상품의 선택에 따른 여행사의 마케팅시스템(Marketing system)에 대한
참고문헌

·김동기, 『현대마케팅원론』, 박영사, 1979, p. 480
·김동기, 이두희 공역,『광고핸드북』, 박영사, 1992, p. 330
·김영문, 강판국, “인터넷과 정보기술을 활용한 지역관광산업의 경쟁력
강화방안에 관한 연구, 대한관광경영학회 관광연구, 1999
·김원수,『관광학개론』, 경문사, pp. 96-395, p. 1-38
·김정철, “여행상품광고가 관광객의 구매행동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경기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1993
·김정훈, “여행업광과가 구매의사결정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경기대
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6, p. 7
·박상수, “관광마케팅과 소비자행동에 관한 연구” 박사학위논문, 동국대학
교 대학원, 1989, p. 42
·손대현,『관광마케팅론』, 일신사, 1985, p.270
·송용섭, 최대용,『현대관광론』, 무역경영사, 1985, p. 60
·오두범, 광고커뮤니케이션신론, 전예원, 1995, p. 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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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상락,『마아케닝관리론』, 박영사, 1983, p. 425
·오상락,『마아케닝관리론』, 박영사, 1983, p. 74
·윤훈현 역, 마케팅관리론(범한서적, 1992), p. 81
·이선희, “여행업의 마아케팅전략개발방안”, 한국관광개발연구원, 관광연구
(1990),
·이선희, 전게서, pp. 99-201
·이소영, “여행사 광고할동에 관한 실증적 연구”, 경희대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1990
·이항구,『현대관광학』, 명보출판사, 1989, p. 205
·장영렬, 광고전략의 기본』, 사민서각, 1991, p. 152
·정익준,『최신 여행사경영론』, 형설출판사, 1989, p. 299
·정찬종,『여행사경영원론』, 백산출판사, 1997, pp. 61-62
·조관일, 「서비스에 승부를 걸어라」, 도서출판 다움, 1999. p48
·차배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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