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재벌기업의 생존전략 -유한킴벌리(주)의 사례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4.09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연구개요
○ 서 론
○ 본 론
1. 유한킴벌리 소개
2. 경제적 접근
3. 문화적 접근
4. 권력적 접근
(1) 기업 외부적 권력형태 - 정치적 권력과 사회적 권력
(2) 기업 내부의 권력구조 - 소유주, 경영자, 사원
○ 결 론 - 한국의 기업사회에는 어떠한 ‘종’이 존재하는가?
□ 참 고 문 헌
본문내용
○ 서 론
한국 경제의 현대사는 재벌의 운명과 궤를 같이 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영국, 미국에서의 기업혁명이 교통수단의 발달로 인한 기업의 비대화와 주식회사 수의 폭발적 증가로 대표된다면, 한국에서의 기업혁명은 강력한 국가의 등장과 함께 엄청난 지원을 토대로 하여 이른바 ‘한강의 기적’을 이루어낸 재벌의 성공신화로 대표된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끊임없이 변화하는 불안한 정치적 환경 속에서 재벌은 그 모습을 여러 차례 바꾸어 왔고, 20세기 말에 이르러 불안 요소가 한꺼번에 터져 나오며 위기를 맞았다. 이 과정에서 재벌의 문어발식 경영이나 부정부패의 실상이 여실히 드러나게 되었고, 이들은 개혁의 도마 위에 올라야만 했다. 이러한 위기를 극복하고 지위를 잃지 않은 재벌도 있지만, 지금의 재벌의 모습은 10여 년 전의 그것과는 매우 다르다고 할 수 있다. 한국의 기업 사회에 새로운 패러다임이 요구되고 있는 것이다.
한국 사회를 커다란 생태계라고 한다면 그 중에서 기업사회는 이를 구성하는 한 축에 비유할 수 있다. 특정한 종이 환경에 적응하여 살아남는 적자생존의 원칙처럼, 기업사회에서도 유사한 현상을 찾아볼 수 있을 것이다. 한국 사회라는 특수한 환경 속에서 살아남은 기업의 형태는 ‘재벌’이었고, 이는 한동안 한국 사회를 지배하는 조직 형태였다. 그러나 이들 외에도 독특한 방식으로 한국적 환경에서 살아남아 그 지위를 유지하고 있는 기업들이 있다. 유한킴벌리(주)를 대표적 사례로 들 수 있다. 유한킴벌리(주)는 한국 사회의 지배적 조직 형태가 요구하는 바에서 탈피하여 독자적인 생존 방식을 갖추고 이를 오랫동안 지속해 왔으며, 한국 사회의 총체적 위기 속에서도 크게 흔들리지 않고 지위를 누릴 수 있었다. 최근에 이 기업은 성공적인 경영의 사례로서 주목받고 있으며, 재벌이 얻은 것과는 다른 방식으로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조직행동론] 유한킴벌리의 동기부여 이론 적용 및 성과
  • 유한킴벌리2-5. 공정성이론과 유한킴벌리2-6. X-Y이론과 유한킴벌리2-7. 2요인이론과 유한킴벌리2-8. 매슬로우의 욕구단계이론과 유한킴벌리Ⅲ. 결론 1. 결과 및 시사점Ⅳ. 참고문헌 “조직행동론” 수업을 통해 배우는 동기부여가 개인목표와 조직목표를 달성할 수 있느냐 없느냐 결정하는 중요한 요인이며, 경영자나 기업에서는 동기부여를 중요시 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동기부여의 내용이론과 유한 킴벌리사의 동기부여 사례를 서로

  • [마케팅원론]그린마케팅과 사례분석
  • 생존마저 위협받는 중대한 사태에 직면하게 되었다. 이는 유한한 지구의 환경자원을 오로지 경제 가치의 기준에서 인간 욕망의 충족이나 부의 축적을 위한 수단으로 여기는 산업 사회의 경제 윤리에 큰 책임이 있다고 할 수 있다.그러므로 이러한 환경의 오염 문제는 개인(소비자)과 기업이 사회 생태학적인 밸런스(Social-ecological Balance)와 인간 복지의 지향이라는 보다 높은 차원의 소비자 주권(Consumerism)을 수행함으로써 해결될 수 있다.따라서 인간과

  • [경영혁신] 유한킴벌리 경영혁신의 문제점과 그에 대한 해결방안
  • 전략이 필요하게 된다. 기존의 경영전략을 버리고 혁신적인 경영전략이 필요하게 된 것이다. 이에 우리조에서는 갈수록 증대되고 있는 기업의 경영혁신 전략에 대한 필요성을 직시하고 국내에서 이미 이에 관해 모범적인 사례로서 손꼽히고 있는 유한 킴벌리를 조사, 분석함으로써 우리나라기업들의 앞으로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해서 총체적으로 알아보고자 하였다.유한 킴벌리는 이미 경영혁신에 있어 일본에서도 많은 기업들의 벤치마킹대상이

  • 그린마케팅과 기업사례연구
  • 그린마케팅과 기업사례연구목 차I. 서론1. 주제선정이유2. 연구방법 및 연구방향 II. 본론1. 그린마케팅의 이론적 개념 1) 그린마케팅 형태 (1) 소비자 (2) 기업 (3) 정부 2) 그린마케팅 전략 (1) 제품(2) 가격(3) 유통경로 (4) 촉진2. 그린마케팅사례1) 성공사례2) 실패사례 3. 그린마케팅 실태 분석 4. 그린마케팅 과제III. 결론 1. 발전방향Ⅳ.참고문헌그림목차 유한킴벌리 그린마케팅 수집된 중고운동화로 만든 운동장바닥재 ‘Ni

  • [기업][기업 패러다임][기업 위기][기업 부실예측][기업 생존][기업 개혁][지속가능발전][글로벌경제화]기업 패러다임, 기업 위기, 기업 부실예측, 기업 생존, 기업 개혁, 기업 지속가능발전, 기업 글로벌경제화
  • 유한킴벌리Ⅶ. 기업 글로벌경제화1. 글로벌 경제화와 기업 경영 환경 변화1) 글로벌 경제화의 개념2) 주요 특징3) 기업 경영 환경의 변화4) 환경 변화에 대한 대응 방안2. 글로벌 경제에 대응한 새로운 기업 모델1) 기업 모델의 방향성2) 초국경 조직3) 핵심 역량 집약형 조직4)지식 창조형 조직참고문헌Ⅰ. 기업 패러다임패러다임 전환은 어떤 전략으로 추진되어야 하는가. 무엇보다도 먼저 패러다임 전환은 어렵다는 것을 인정해야 한다. 성공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