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보아온 백제의 미술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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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레포트 작성하시는데 좋은 참고자료가

됬으면 좋겠습니다.

열심히 작성한 만큼 보람도 많았던 자료입니다.

좋은 성적은 물론이구요. ^^
목차
Ⅰ. 들어가며......
Ⅱ. 마애불
1. 마애불의 기원과 전파
2. 마애불의 의의
Ⅲ. 서산마애삼존불상
1. ‘서산마애불’의 위치
2. ‘서산마애불’의 모습과 배치
Ⅳ. 감상
1. 처음 본 ‘서산마애불’
2. 백제의 미소
3. 한국미술의 특징 : 익살과 소박함
4. 백제미술의 특징 : 세련됨과 강건함
Ⅴ. 마치며
본문내용
Ⅰ. 들어가며......
이번 과제를 받으면서 어느 것을 선택해야하는지, 많이 고민 했다. 다른 수업의 과제ㆍ아르바이트를 통해서 많은 박물관과 미술관을 가보았지만 썩 맘에 드는 것은 없었다. 평상시 영화나 소설 등을 봐도 큰 느낌을 받지 못하는 나로서는 매우 난감한 과제였다. 그렇게 과제에 대해 고민하다 생각한 것이 지금까지 보아온 한국의 미술품 중에 ‘우와’라는 감탄사를 준 것들에 대해 생각해 보았다.
내가 태어나 지금까지 보아온 한국의 미술품 중에 감동이라고 할 만한 것을 준 미술품은 3가지가 있었는데, 모두 백제 미술품이었다. 그것은 ‘서산 마애삼존불상(瑞山磨崖三尊佛像)’, ‘부여장하리삼층석탑(扶餘長蝦里三層石塔)’, ‘백제금동용봉봉래산향로(百濟金銅龍鳳蓬萊山香爐)’의 세 가지였다. 그 중 가장 나를 감동시킨 것은 가장 오래전에 봤고, 가장 여러 번 보았고, 가장 백제의 미술을 대표한다고 생각되는 ‘서산마애삼존불상’(이하 ‘서산마애불’)이다. 이번 과제에서는 먼저 마애불의 역사와 의의에 대해 알아보고, ‘서산마애불’의 모습과 개인적인 감상을 써 보고자 한다.

Ⅱ. 마애불
1. 마애불의 기원과 전파

마애불은 기원전후 인도의 석굴 사원에서 유래하여 5세기경부터 빈번히 조성되었다. 이후 간다라, 서역을 거쳐 중국에 전파되어 중국 각지에 수많은 마애불이 조성되었으며 이러한 인도, 중국의 마애불은 우리나라에도 크게 영향을 미쳤다.
서기 600년 경, 백제 때부터 산둥반도에서 가까운 서산태안에서부터 태안 마애불ㆍ서산 마애불ㆍ예산 석주 사방불이 만들어진 이래 통일신라 때부터는 마애불이 폭발적으로 조성된다. 특히, 우리나라에서는 완전한 석굴이 아닌 대형 바위 절벽이나 석주(石柱) 등에 크고 작은 감실을 파고 마애불을 조성한 것으로 다른 나라에서는 그 유례를 찾을 수 없다. 또한 마애불은 원각이 아니며 다른 불상보다 새기기가 쉽기 때문에 거대한 불상도 비교적 조성하기 쉬웠다. 그래서 마애불이 우리나라 조각의 주류 가운데 대표적인 예로 널리 각광을 받았고 양질의 화강암으로 조각되어 많은 작품을 남기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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