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동치료에 대한 개요와 평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4.08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서 론
1. 행동치료의 흐름
2. 발전의 네 영역

Ⅱ. 중요개념
1. 인간관
2. 기본특징과 가정

Ⅲ. 치료과정
1. 목표
2. 치료자 역할
3. 내담자의 경험
4. 치료자와 내담자의 관계

Ⅳ. 치료기법과 절차
1. 이완훈련
2. 체계적 둔감법
3. 노출
4. 안구운동 둔감법과 재처리과정
5. 자기표현훈련
6. 자기관리 프로그램과 자기 지시적 행동
7. 중다양식(복합모형)치료
8. 토큰법, 벌의 형태, 모델링 등

Ⅴ. 요약과 평가

Ⅵ. 중다문화적 심리상담/치료와 행동치료

Ⅶ. 참고문헌
본문내용
행동치료는 개인적 또는 사회적 부적응 행동을 치료하여 사회생활에 적응할 수 있도록 하며, 조화로운 정서안정으로 생활에 필요한 행동과 기술을 습득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도록 하는 치료 방법이다. 또한 장애상태 개선을 위한 의지와 자신감을 길러줌으로써, 주어진 과제를 끝까지 해결하려는 태도를 기르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Ⅰ. 서론
1. 행동치료의 흐름
1) 1950년대 : 행동 조건 형성 기법들이 전통적인 심리상담/치료의 대안이며, 효과적임을 증명하는 것이 이 시기의 초점이었다.
2) 1960년대 : 앨버트 반두라는 고전적 조건 형성과 조작적 조건 형성을 관찰 학습에 결합시켜 사회-학습 이론을 발달시켰다. 한편으로는 다양한 인지-행동 접근 방법이 생겼는데, 앨버트 엘리스의 합리정서행동치료, 벡의 인지치료, 도날드 마이켄바움의 스트레스 예방과 자기-지시훈련과 같은 심리상담/치료기법이 고안되었다.
3) 1970년대 : 행동치료가 다양한 학문영역에 영향을 주었다. 또한 행동 기법들이 발달하고 확장되었으며 여러 활동에도 적용시켰다.
4) 1980년대 : 새로운 개념과 기법을 찾는 시기로서 생물학적 요인 및 정서적 요인에도 많은 관심을 기울였다. 또한 인지행동치료가 중요하게 부상했으며, 행동 기법을 의학적 장애 예방과 심리상담/치료에 적용하였다.
5) 1990년대 : 다양한 관점과 절차가 존재하는데, 이는 심리상담/치료 지향적이고, 행동에 초점을 두며, 학습을 강조하고, 엄격한 평가와 평정을 한다는 공통점이 있다.
2. 발전의 네 영역
1) 고전적 조건형성
․인간이 환경적 자극에 수동적으로 반응하여 형성되는 행동인 반응적 행동을 설명하는 개념으로서 헐의 학습이론, 파블로프의 조건형성(고전적 조건형성)의 연구에 바탕.
․수동적 유기체로부터 반응적 행동을 이끌어 냄.
․1950년대 울페, 라자러스, 한스 아이젠크 등이 동물연구에서 얻은 실험연구 결과를 사용하기 시작.
․심리상담/치료 절차의 실험적 분석과 평가 중요시 함.
2) 조작적 조건형성
․인간이 환경적 자극에 능동적으로 반응하여 나타내는 행동인 조작적 행동을 설명하는 개념으로써, 결과를 산출하기 위해 환경을 조작하는 행위를 강조함.
․행동이 이끌어낸 환경의 변화가 강화적이면 그 행동이 다시 일어날 가능성이 증대됨
․1950년대 스키너는 미국에서 정신병 환자에 대한 조작적 조건형성 원리 적용을 연구하였으며, 학습은 강화가 없으면 일어날 수 없다고 주장. 행동변화를 일으키는 환경 요소를 규명하고 통제하는 것이 목표임.
a) 정적강화 - 반응 후에 자극이 제시되는 과정이며, 행동에 대한 보상을 수반한다.
b) 부적강화 - 어떤 행동이 일어났을 때 불쾌한 자극을 없애주는 것이며, 불쾌한 경험으로부터의 구제를 의미한다.
참고문헌
심리상담과 치료의 이론과 실제. 2004. 시그마프레스. Gerald Corey저. 조현춘, 조현재 공역
이인정, 최해경, 2000,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나남
상담의 이론과 실제. 2002. 정화숙. 대전가톨릭 가정폭력상담소 상담교육 교재
정서. 행동장애 아동의 행동수정. 2001. 한국정서. 학습장애아교육학회
유. 아동기 행동관리. 2000. 이상복 외2인 공저. 대구대학교출판부
정서. 학습장애연구. 2002. 한국정서․학습장애아교육학회
이보연의 놀이치료실 http://www.playtherapy.ne.kr
이제 21 http://www.eze21.co.kr
http://nrc.go.kr/hospi/hospi_retreat_action.htm
한국어린이능력개발연구소 http://eduthera.or.kr
http://www.eduican.com/psy/main3_6.html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지행동치료와 정서적 노출
  • - 인지행동치료, 정서적 노출 보고서 -Ⅰ. 인지행동치료1. 인지행동치료 개요인지행동치료의 초기 단계에서의 행동치료는 행동수정의 원리에 기초한 고전적 조작적 학습 원리에 기초하여 발달하였다. 이후 인지심리학의 발달로 인해 행동치료는 인지적 요소를 포함하는 치료기법을 포함하는 인지행동치료로 발전하게 되었다. 한편 인지행동치료의 발전과는 독립적으로 문제를 일으키는 사건 그 자체보다는 그 사건에 대한 해석과 평가라는 정신적

  • [상담심리] 행동치료
  • 행동치료(Behavior Therapy)I. 서론1. 개요행동 치료는 실험적 연구에서 밝혀진 학습 원리를 심리치료에 응용한 것이며 현재 방대한 심리학적 연구에 힘입어 급속도로 발전하고 있다. 행동 치료는 객관적으로 관찰할 수 있는 측정 가능한 행동을 상담 대상으로 삼기 때문에 상담의 효율성과 성과 및 진전 정도를 객관적으로 평가할 수 있다. 행동 상담이 다른 접근법과 분리되는 중요한 특성은 이와 같은 과학적 방법의 원리에 엄격히 의존한다는 것이다.행

  • 아들러의 상담이론
  • 대한 왜곡된 태도(믿을 사람 하나 없다), 왜곡된 목표(나는 완전해야만 한다), 왜곡된 행동방식 (경쟁은 무조건 무시), 인생에 대한 왜곡된 결론(어쨌든 세상은 망한다, 염세주의, 냉소주의) 등이 있다. 이러한 심리적 문제들을 갖고 있는 사람들에게 아들러는 협력과 격려 전제로 하는 상담 이론을 제시한다. 4. 상담과정과 기법(1) 상담과정1)목표아들러는 내담자와 상담자의 협력을 전제로 한다. 일반적으로 심리상담/치료과정에는 상호 존경에 근거

  • [사회복지,] 아동의 자폐증, ADHD, 정신지체
  • 대한 경험이 많은 의료 전문가나 임상가를 찾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신경과 의사(neurologist), 심리학자(psychologist), 소아정신과 의사, 언어치료사(speech/language therapist), 학습치료사(learning consultant) 등 자폐증에 전문적인 지식을 가진 여러 전문가로 구성된 팀이 아동을 평가하는 것이 이상적이다.7. 평가의 과정: 평가의 기본 원칙1.지능, 언어, 의학적 그리고 신경학적 검사 등 여러 전문가가 실시하는 병원에서의 평가2.놀이 또는, 사회적 교류나 의사소통

  • [사회복지실천론] 인지행동이론
  • 행동에 영향을 미친다고 가정하는 인지이론과 기능적인 행동은 학습을 통해 습득될 수 있다고 가정하는 행동주의이론에 영향을 받아 통합적으로 발달한 이론이라 볼 수 있다. 따라서 인지행동이론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행동이론과 인지이론에 대한 숙지가 필수적이다. 문제를 일으키는 잘못된 가정과 사고의 유형을 확인․점검하고, 재평가하여 수정하도록 격려하고 원조하는 접근 방법으로, 치료적 하위접근으로 행동치료, 인지치료, 합리정서치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