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문제 - 집단 따돌림(왕따, 왕따돌림, 이지매)의 개념과 실태 및 해결방안에 대한 고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4.08 / 2019.12.24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집단따돌림의 정의
2.집단따돌림의 유형
3.집단 따돌림의 특성
4.집단따돌림의 원인
1)개인적 요인
2)가정 환경적 요인
3)학교 환경적 요인
4)사회문화적요인
5.집단따돌림의 실태
6.집단 따돌림 알아내기
1)피해학생의 행동특성
2)가해학생의 행동특성
3)가해학생과 피해학생을 알아내는 방법
7.해결방안
1)교실과 학교에서 교사의 역할
2)학생의 역할
3)가정의 역할
- 본문내용
-
1.집단따돌림의 정의
1) 두 명 이상이 집단을 이루어 특정인을 그가 속한 집단 속에서 소외시켜 구성원으로서의 역할 수행에 제약을 가하거나 인격적으로 무시 혹은 음해하는 언어적 신체적 일체의 행위(구본용)
2) 한 명 또는 여러 명의 학생이 힘의 불균형 상황 하에서 한 학생에게 반복적, 지속적으로 공격적인 행위를 하는 것(D. Olwes)
3) 가해자와 피해자 사이의 힘의 불균형 상황 하에서 적어도 일 주일에 한번, 6개월이상 지속되는 가혹 행위(B. Schuster)
4) 보다 힘이 있는 개인 혹은 집단이 힘이 약한 개인에게 반복적으로 가하는 심리적 신체적 억압으로서, 이 행위에는 단순한 지배 행위 이상으로 쾌감과 즐거움이라는 정서가 수반됨(K. Rigby)
여기서 보듯이 서구의 bullying 개념은 가해자와 피해자간 힘의 불균형을 전제하고 있고, 집단이 개인을 가해하는 경우 뿐 아니라 개인이 개인을 가해하는 행위도 포함하고 있다. 그러나 일본의 이지메는 가해자가 집단을 이루는 것이 일반적이다. 우리나라 학생들 사이에서 발생하고 있는 따돌림은 서구 보다는 일본의 것과 유사한 것으로 판단된다. 이런 점을 고려하여 이 연구에서는 집단 따돌림을 “두 명 이상이 집단을 이루어 고립된 특정인에게 반복적이고 지속적으로 심리적·신체적 가해를 하는 행위”라고 정의한다.
2.집단따돌림의 유형
대체로 나이가 어릴수록 때리고, 욕하고, 힘 겨루기를 하는 등 물리적인 방법으로 단순하게 괴롭히나 고학년이 될수록 언어적․정신적인 유형으로 따돌리는 경향을 보이고 있다.
소외형 왕따욕, 협박형 왕따 조롱형 왕따 장난형 왕따 강제형 왕따․인사를 해도 노골적으로 무시함
․노는데 끼워주지 않음
․묻는 말도 의도적으로 무시함
․점심을 같이 먹자고 해도 무시
․다른 친구와 못놀게 함
․뒤에서 손가락질 함․재수없다는 말을 들음
․x년 등의 심한 욕을 함
․꺼져버리라는 말을 들음
․협박을 당함․신체적 장애, 체형과 관련 심한 놀림을 당함
․공부못한다고 놀림당함
․소심한 성격을 놀림 당함
․집안형편으로 놀림을 당함․체육복, 신발 등을 훼손당함
․목조르기, 옷벗기기 등 장난함
․툭툭치기, 발로차기, 꼬집기 등을 당함
․숙제를 강제로 해준 적 있음
․가방을 들어준 적이 있음
․시험볼 때 답안지를 강제로 보여줌
․준비물, 도시락을 빼앗김
자료평가
- 졸업 논문 작성에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 mspyo***
(2015.11.18 01:32:10)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우리나라 치매현황과 정책을 설명하고 문제점과 개선방안을 제시하시오(노인복지론 A+)
- 점증하는 세계화 추세와 해외직접투자가 증가하는 상황에서 무역활동은 어떠한 영향을 받을 것인가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자유롭게 서술하시오
- 사회복지기관이나 시설 등 1개 기관의 홈페이지를 방문하여 해당 기관에 대해 분석하고 자신의 의견, 느낌, 해당 기관의 발전방향에 대해 기술해 보십시오
- 사회복지행정이 일반행정과 다른점을 기술하고, 사회복지행정이 필요한 이유를 제시해 봅시다
- 정서행동장애에 대한 다양한 이론 모델 중 신체생리 모델과 심리역동 모델의 기본적인 견해 및 원인에 대하여 비교하여 설명하세요
- 지적장애아동의 학습 특성에 대해 서술하고, 그러한 학습특성을 고려하여 장애통합 교사로서 어떻게 장애아동을 지도할 것인지 본인의 지도방법에 대해 서술하시오
- 특수아 가족의 어려움에 대한 기사를 소개하고 이론적 근거에 따라 설명하세요
- 신문사설이나 칼럼에서 사회복지와 관련된 기사를 찾고, 우리나라에서 사회복지가 어떤 의미로 사용되고 있는지에 대해서 알아보고 본인이 생각하는 사회복지란 무엇인지에 대해서 의견을 기술하시오
- [사회복지실습] 자신이 다루었던 클라이언트를 중심으로 관련정책과 법과 실천에 대해 기술하세요
- 사회복지현장에서 행하여지는 자원봉사활동 시 발생할 수 있는 갈등의 종류와 그 갈등의 관리와 해결방법(자원봉사자의 갈등)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