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문제 - 집단 따돌림(왕따, 왕따돌림, 이지매)의 개념과 실태 및 해결방안에 대한 고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4.08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집단따돌림의 정의

2.집단따돌림의 유형

3.집단 따돌림의 특성

4.집단따돌림의 원인
1)개인적 요인
2)가정 환경적 요인
3)학교 환경적 요인
4)사회문화적요인

5.집단따돌림의 실태

6.집단 따돌림 알아내기
1)피해학생의 행동특성
2)가해학생의 행동특성
3)가해학생과 피해학생을 알아내는 방법

7.해결방안
1)교실과 학교에서 교사의 역할
2)학생의 역할
3)가정의 역할
본문내용
1.집단따돌림의 정의
1) 두 명 이상이 집단을 이루어 특정인을 그가 속한 집단 속에서 소외시켜 구성원으로서의 역할 수행에 제약을 가하거나 인격적으로 무시 혹은 음해하는 언어적 신체적 일체의 행위(구본용)
2) 한 명 또는 여러 명의 학생이 힘의 불균형 상황 하에서 한 학생에게 반복적, 지속적으로 공격적인 행위를 하는 것(D. Olwes)
3) 가해자와 피해자 사이의 힘의 불균형 상황 하에서 적어도 일 주일에 한번, 6개월이상 지속되는 가혹 행위(B. Schuster)
4) 보다 힘이 있는 개인 혹은 집단이 힘이 약한 개인에게 반복적으로 가하는 심리적 신체적 억압으로서, 이 행위에는 단순한 지배 행위 이상으로 쾌감과 즐거움이라는 정서가 수반됨(K. Rigby)
여기서 보듯이 서구의 bullying 개념은 가해자와 피해자간 힘의 불균형을 전제하고 있고, 집단이 개인을 가해하는 경우 뿐 아니라 개인이 개인을 가해하는 행위도 포함하고 있다. 그러나 일본의 이지메는 가해자가 집단을 이루는 것이 일반적이다. 우리나라 학생들 사이에서 발생하고 있는 따돌림은 서구 보다는 일본의 것과 유사한 것으로 판단된다. 이런 점을 고려하여 이 연구에서는 집단 따돌림을 “두 명 이상이 집단을 이루어 고립된 특정인에게 반복적이고 지속적으로 심리적·신체적 가해를 하는 행위”라고 정의한다.
2.집단따돌림의 유형
대체로 나이가 어릴수록 때리고, 욕하고, 힘 겨루기를 하는 등 물리적인 방법으로 단순하게 괴롭히나 고학년이 될수록 언어적․정신적인 유형으로 따돌리는 경향을 보이고 있다.
소외형 왕따욕, 협박형 왕따 조롱형 왕따 장난형 왕따 강제형 왕따․인사를 해도 노골적으로 무시함
․노는데 끼워주지 않음
․묻는 말도 의도적으로 무시함
․점심을 같이 먹자고 해도 무시
․다른 친구와 못놀게 함
․뒤에서 손가락질 함․재수없다는 말을 들음
․x년 등의 심한 욕을 함
․꺼져버리라는 말을 들음
․협박을 당함․신체적 장애, 체형과 관련 심한 놀림을 당함
․공부못한다고 놀림당함
․소심한 성격을 놀림 당함
․집안형편으로 놀림을 당함․체육복, 신발 등을 훼손당함
․목조르기, 옷벗기기 등 장난함
․툭툭치기, 발로차기, 꼬집기 등을 당함
․숙제를 강제로 해준 적 있음
․가방을 들어준 적이 있음
․시험볼 때 답안지를 강제로 보여줌
․준비물, 도시락을 빼앗김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졸업 논문 작성에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 mspyo***
    (2015.11.18 01:32:10)
회원 추천자료
  • [청소년사회복지론] 집단 따돌림
  • 집 단 따 돌 림1. 집단 따돌림의 개념2. 집단 따돌림의 유형3. 집단 따돌림의 실태자료1 중학생 집단 따돌림의 실태자료2 학교에서의 집단 따돌림의 실태와 대응방안4. 집단 따돌림의 피해자 가해자 특성5. 집단 따돌림의 원인6. 집단 따돌림에 대한 현행 대처 방안 (1) 선행 프로그램에 대한 고찰(2) 집단 따돌림 해결을 위한 정부대책7. 집단 따돌림에 대한 실천적 프로그램집단 따돌림의 개념두 명 이상이 집단을 이루어, 지속적으로 자신보다

  • [청소년상담] 제 8장 청소년 대인관계 상담
  • 제 8장 청소년 대인관계 상담 Ⅰ. 서론 1. 대인관계의 중요성2. 대인관계의 특성Ⅱ. 본론3. 청소년의 대인관계 문제 유형4. 따돌림 현상의 유형5. 청소년 대인관계 관련 현황6. 청소년 대인관계와 상담7. 다양한 상담 기법- 용서상담- 집단상담 프로그램- 은둔형 외톨이 치료방안- 연극치료- 단체프로그램Ⅲ. 결론 8. 상담 이외의 대안적 해결방안-문화 예술과 교육을 접목-왕따극복 소재의 TV 프로그램9. 사회적 차원에서 적용 가능한 문제해결

  • 학교폭력 등 청소년 집단 괴롭힘의 원인과 해결 방안
  • 해결방안제출일2023.00.00전공○○○○○과과목○○○○○○학번202312345담당교수○○○이름○○○차 례Ⅰ. 집단 괴롭힘의 정의1. 집단 괴롭힘이란 무엇인가1) ‘괴롭힘(Bullying)’에 대한 학문적 정의.2) 집단 괴롭힘과 학교폭력3) 물리적 공간에서 가상공간으로 확장되는 집단 괴롭힘.2. 학교폭력의 현황.1) 학교폭력의 현황 및 통계2) 청소년들의

  • [현대사회론] 교육현실에 관하여
  • 문제에 따른 다양한 문제를 안고, 표출되고 있는 공간으로서의 학교에 대해서 고찰해보고자 한다. 사회 속의 또 하나의 사회라는 점에서 ‘학교’라는 공간 자체에 대한 성찰적 담론이 필요하다. 이제까지 단편적인 문제나 이슈 위주의 연구에서 벗어나서 전반적인 한국 교육을 표현하는 공간으로서의 총체적 학교 사회에 대해 살펴본다. 나아가 교육 문제의 구조적 원인과 해결의 실마리를 찾고자 한다. 3. 연구 방법 문헌 및 자료 조사, 인터넷 조사,

  • 다문화가정 문화교육 프로그램-국제결혼 자녀들의 행복한 한국생활을 위해
  • 집단 따돌림이나 외로움 등을 겪으면서 정서적 혼란을 겪는다는 문제가 있다. 특히 국제결혼가정 자녀의 경우 부모의 가치관 차이에서 오는 정체성의 혼돈과 국제결혼과 혼혈인에 대한 편견으로 심리적 위축감과 자신감 상실의 문제를 겪을 수 있다. 이러한 문제점을 해소하기 위해 초등학교 5학년을 대상으로 한 다문화 사회가 무엇인지 인식하고, 이주여성과 자녀의 소통부재 및 갈등심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정서적 안정과 정체성 확립 기여, 일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