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교육 프로그램 개발 - 비만아동을 위한 프로그램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4.08 / 2019.12.24
- 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프로그램의 목적과 필요성
-대상
-지역
-상황분석
-참여자 분석
-기간
-구체적 프로그램
- 본문내용
-
프로그램의 목적과 필요성
세 살 버릇 여든까지 간다. 라는 말이 있습니다. 그만큼 습관이란 무서운 것 이라는 말이겠지요. 요즘 들어 국민 절반이 비만이라는 조금은 과장된 뉴스들을 보게 되는데 또 어떻게 보면 과장이 아닌 것을 볼 수가 있습니다. 10대 비만이 늘고 있고 비만으로 인해 합병증이 생기는 사례가 허다합니다.
비만의 원인으로서는 많은 것들이 있지만 그중에 생활 습관에 대해서 생각해 보았습니다.
물론 음식물, 운동, 체질적인 것 등등. 여러 가지가 있지만 자본주의로 들어서면서 여가시간이 늘어나고 과학과 문명이 발달하면서 우리들의 생활 습관은 너무나 편하게 변화되어 왔습니다.
그 결과로 체격은 좋지만 체력은 좋지 않은 아이들이 많이 생겨나고 있는 실정입니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생활습관을 교육과 놀이를 통해 바꾸게 해 줌으로써 몸에 이로운 생활습관을 몸에 익히게 하고 건강을 유지할 수 있는 생활습관을 가지게 해주는 프로그램을 만들기로 했습니다.
대상은 용인시 시내에 있는 초등학교 초등학생 4~6학년 비만 남녀학생 누구나
지역은 용인시 시내 주민자치센터에서 프로그램을 실행할 계획입니다. 용인시 시내에 있는 초등학교는 4곳이 있습니다. 용인시가 의외로 땅이 넓어서 초등학교들이 더 있긴 하지만 프로그램을 실행할 장소가 용인시 시내에 위치하고 있기 때문에 가까운 곳에 있는, 센터와 접근성이 있는 4곳의 학교를 대상으로 삼았습니다.
상황분석(용인시 비만인구를 어디서 찾아야 할지 몰라서 조사가 안되었습니다.)
통계청 자료에 따르면(1999년) 초등학생 나이는 없고 15세부터 조사되어 있는데 생각보다 비만이 많지 않았다. 정상이 제일 많았고 그다음으로 비만한편 여윈편 이 많았다.
참여자 분석
아이들이 비만으로 가는 길은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나쁜 식습관, 나쁜 자세, 나쁜 생활 습관, 스트레스 등. 좀 더 구체적으로 말하면 자신이 좋아하는 음식만 먹기, 햄이나 고기 종류만 좋아하는 아이들, 과자와 군것질 자주하는 아이, 움직이기 싫어하고 TV나 컴퓨터만 하는 아이, 늦게 자고 늦게 일어나는 아이, 우리나라 입시주의에 피해를 봐 너무 열심히 공부하는 아이들, 등등. 이런 습관들을 교육을 통해서 무엇 때문에 이런 습관들이 살이 찌게하고 건강을 해치는지를 아이들과 함께 연구하고 고치는 습관을 기르도록 하는데 목적이 있습니다.
기간은 일주일에 2번. 일주일을 시작하는 월요일과 일주일을 마감하는 금요일로 정했습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실습생프로파일(사회복지현장실습, 사회복지전공동기, 실습기관선택이유, 성취목표, 목표달성파악, 자신의강점과약점, 취미와특기, 바라는점)
- 가족사정의 개념과 생태체계적 관점에서의 중요한 기준 5가지를 열거하고, 각 기준에서 해야 할 역할을 서술하시오
- [사회복지실천기술론] 사회복지실천기술의 개념과 특징에 대해 설명하고, 사회복지사의 가치에 대해 서술하시오.
- [매스컴과 현대사회]영화 `트루먼쇼`가 보여주는 현대매스미디어에 대한 비판
- 구문 의미 이해력 검사
- 광고학, 광고의 역기능이 무엇인지 알고 있는 대로 기술하시오
- 2주 1강에서 성격 5요인 이론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성격 5요인에 비추어 자신의 성격을 분석해보세요
- A+ 효과적인 리더의 행동의 두 유형을 설명하라
- A+우리나라 기업가(대기업 또는 벤처기업, 중소기업등)의 창업정신, 창업과정,
- 청소년복지의 발전과정을 단계별로 기술하고, 우리나라 청소년복지의 발전방향을 제시해 보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