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 민주주의와 사회운동의 전개 - 민중운동과 시민운동의 관계를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4.07 / 2019.12.24
- 1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머리말
2. ‘반공규율사회’의 형성과 사회운동의 침잠
3. 개발독재 시기의 성립․균열 시기의 사회운동
4. 민주주의 이행과정에서의 사회운동의 변화
- 본문내용
-
1. 머리말
이 글은 한국현대사의 전개과정을 사회운동의 변화과정으로 분석하고자 하는 글이다.
이 글에서는 61년부터 87년 까지에 이르는 시기를 지배의 성격에 따라 독재 혹은 권위주의체제가 존재했던 시기이다.
이 글에서는 이 권위주의체제 시기, 그 이전 시기, 권위주의체제로부터 민주주의체제로 이행하는 현시기로 나누어, 각 시기에 따라 사회운동이 어떻게 변화발전하는 지를 분석하고자 한다.
주지하다시피 1960년대부터 1987년에 이르는 시기는 개발독재가 지배하였던 시기였다. 이 시기의 개발독재는 한편에서는 권위주의적 국가의 한 유형이며 다른 한편에서는 권위주의 국가가 주도하는 발전을 향한 총동원제로서의 성격을 지닌다.
이 시기를 중심으로 하여 한국현대사를 1)50년대의 안보국가 시기, 2)개발독재 시기, 3‘)민주주의 이행기로 나눌 수 있다고 생각된다.
첫째의 시기는 해방부터 61년 5.16 군사쿠데타에 이르는 시기로서, 민족국가의 성격을 둘러싼 격렬한 투쟁과 한국전쟁을 거치면서 극우반공주의적 사회가 고착되어 가는 시기라고 할 수 있다.
둘째는 61년 군부정권의 성립으로부터 군부정권이 퇴진하게 되는 87년 까지의 시기로서, 개발독재 혹은 권위주의체제가 작동하는 시기이다.
셋째 87년 이후의 시기는 군부정권으로부터 포스트-개발독재로 변화해가는 이른바 ‘민주주의 이행’의 시기이다.
필자는 이 글에서 이러한 지배의 변화에 대응하여 저항--그 구체적인 형태로서의 사회운동--이 어떻게 변화해가는 지를 분석하게 된다.
이 글에서는 지배의 변화에 대응하는 사회운동의 변화과정을 민중운동과 시민운동의 관계 속에서 조명하게 되는데, 필자는 한국현대사 속에서 존재하였던 사회단체(비정부기구, Non-governmental organization)를 3가지 종류로 나누고자 한다.
첫째는 지배체제에 저항하면서 지배체제의 변화를 도모하고자 하는 저항적인 사회운동을 들 수 있다. 61년부터 87년에 이르는 권위주의체제 하에서 이러한 운동은 반독재 민주화운동으로 표출되었고, 반독재민주화운동에 노동자 등 기층민중이 참여하게 되면서 반독재민주화운동은 스스로를 민중운동으로 인식하게 된다.
이러한 저항적 사회운동은 지배체제가 규정하는 ‘합법성’에 구애받지 않고 특정한 시대를 과제를 해결하기 위해 투쟁하게 된다.
둘째는 관변단체이다. 정확하게는 정부 혹은 지배권력의 후원 혹은 인정 속에서 존재하고 그래서 정치적으로 종속적인 단체들을 들 수 있다.
일종의 정부후원적 단체(government-patronized organizations)들이다. 이러한 정부종속성은 권위주의 시기 ‘한국노총’과 같은 대중조직들의 경우에서 나타나게 될 뿐만 아니라, 정부의 적극적 주도 하에서 만들어지는 새마을운동 관련 단체들에서도 확인할 수 있다. 셋째로는 지배권력에 종속적인 단체들과 저항적인 단체들의 중간에 이른바 시민단체들이 존재할 수 있다.
- 참고문헌
-
참고문헌
강정구, 1996, {분단과 전쟁의 한국현대사}, 역사비평사.
김광식, 1999, {한국NGO연구}, 동명사.
김동춘 외, 2000, {NGO란 무엇인가}, 아르께.
김동춘, 2000, “민주주의와 시민단체, 시민운동”, 고려대 아세아문제연구소 {민주화와 시민운동, 노동정당문제}, 민주주의포럼 제1회 월례발표회, 11.8.
김호기, 2000, “한국 시민운동의 반성과 전망”, 한국산업사회학회, {경제와 사회}, 겨울호.
박정희기념관 반대 국민연대․성공회대 민주화운동자료관, “그러나 역사가 그들을 단죄할 것이다: 박정희 실정백서},12.5.
박현채, 1984, “한국자본주의와 민중운동”, 한길사.
샐러만, 이형진 옮김, 2000, {NPO란 무엇인가}, 아르께.
서경석, 1992, “경실련 3년의 평가와 반성”, {월간 사회평론} 1992년 8월호.
이병천, 1987, “전훈 한국의 자본주의발전과정”, 지방사회연구회 편, 지역과 민족운동, 10월.
이홍균, 1999, “참여연대의 운동방식과 범위”, 참여연대 창립 5주년 기념 심포지움, 1999.9.4. 동국대 학술문화관.
정수복, 1994, “경실련 운동 5년을 평가한다”, {창립 5주년 기념 심포지움 자료집}
정종권, 2000, “시민운동에 대한 비판적 평가”, 한국산업사회학회, {경제와 사회} 제45호, 겨울호.
조돈문 편저, 1996, <노동운동과 신사회운동의 연대--이론적 이해와 연대의 경험>,한국노총 중앙연구원.
조원희, 199, “경제민주화와 참여연대”, 참여연대 창립 5주년 기념 심포지움, 1999.9.4. 동국대 학술문화관.
조현연, 2001, “한국사회 시민운동의 2000년 활동평가와 과제: ‘성공의 신화화’ 경향에 대한 경계와 ‘자기합리화의 족쇄’로부터의 창조적 탈주를 통한 ‘차이 속의 (수평적) 연대” 구축“, (사)참여사회연구소 정책포험, 1.20., 참여연대 강당.
조희연, 1992, {한국사회운동사:한국변혁운동의 역사와 80년대의 전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우리나라 장애범주와 외국의 장애범주의 차이점 비교 분석하시오
- 어떤 외국어든 외국어 시험이 학습자에게 미친 사회적 영향을 찾아 정리하고 기술해 봅시다
- 지적장애아동의 학습 특성에 대해 서술하고, 그러한 학습특성을 고려하여 장애통합 교사로서 어떻게 장애아동을 지도할 것인지 본인의 지도방법에 대해 서술하시오
- 특수아 가족의 어려움에 대한 기사를 소개하고 이론적 근거에 따라 설명하시오
- 정서행동장애에 대한 다양한 이론 모델 중 신체생리 모델과 심리역동 모델의 기본적인 견해 및 원인에 대하여 비교하여 설명하세요
- 장애영유아보육교사의 자격기준을 중심으로 설명하고 장애아관련 기사를 검색, 그에 따른 장애영유아보육교사의 역량 강화 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 그림교환의사소통 체계의 개념 및 교수 6단계를 제시하고, 자폐스펙트럼장애아동에게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는 까닭을 제시하시오
- 영아기 언어발달과정에 대해서 설명하고, 주위에 있는 영아1명(실제영아,TV프로그램/유투브 등 영상매체에 출연하는 영아등)을 관찰하고 영아의 언어발달 특성을 기술한 후 이를 근거로 이 영아의 언어발달단계를
- 객관적 성격검사 MMPI
- 3주 2차시에 사회복지사의 역할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이 부분을 참고하여 사회복지실천현장에서 예상되는 상황을 사례를 들어서 설명하고, 상황에 대한 개입을 위한 사회복지사의 역할을 작성하고, 자신이 그 역할을 한다면 어떤 부분에 중요하게 생각할지 작성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