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장애인의 개념과 현실 및 장애여성운동의 전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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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우리 사회에서 장애여성은 누구인가.

2. 우리 사회의 장애여성은 있는가 ?

3. 장애여성 운동의 결집 - 장애인운동의 분열인가 ?

4. 장애여성 차별의 양상
무성적인 존재
생애주기별로 연결되는 장애여성 차별
1. 학동기(초등학교 입학시기부터 12~13세까지)
2. 청년기(13세부터 21세까지) - 장애청소녀와 성, 교육
3. 성인기(청소년기 후반부터 40세까지)-장애여성의 사랑과 일
1) 일
2) 사랑
그렇다면 결혼은 장애여성의 해방구인가?
4. 중년기(40세-65세)와 노년기(60세 이상)-장애여성과 빈곤
5. 장애여성 스스로의 힘 - 장애여성운동의 정체성과 독자성 찾기
장애해방이 장애여성의 해방을 가져오는가
여성해방이 장애여성해방을 가져오는가
“과연 우리 사회에서 장애여성은 여성인가?”
6. 장애여성을 바라보는 또 다른 시선 - 대중매체
7. 장애여성운동의 전망
본문내용
Ⅰ. 우리 사회에서 장애여성은 누구인가.
우리는 지나칠 정도로 몸의 기능적 생산성을 강조하는 자본주의 신화 속에서 살고 있다.
그리고 우리사회는 철저하게 여성의 몸과 성을 구조적으로 상품화하고 있다.
이러한 사회는 ‘정상적인(?) 섹시한 여성의 몸’만을 ‘정상’으로 간주한다.
여기서 생산성에 치명적인 결함(?)을 가진 장애인인 여성, 여성적인 아름다움이 훼손된 여성인 장애인은 그 어느 곳에서도 주체적인 자기 자리가 없다. 이 남성의 시선으로 자리잡은 ‘정상성’의 기준은 다양하고 다른 몸의 구조를 인정하지 않기 때문이다.
이미 비정상으로 규정된 몸은 차별의 대상이 된다. 차별은 폭력을 용인하고 이를 통해 장애를 가진 여성은 우리가 흔히 언론을 통해서 만날 수 있는 사례들처럼 “인권의 사각”지대에서 살아간다.
유엔의 관련 보고서는 “장애여성들이 전세계적으로도 선진국, 후진국을 막론하고 비장애인은 물론, 장애남성에 비해서 정치, 경제, 사회, 문화 등의 모든 영역에서 소외되고 있으며, 교육권이나 노동권과 같은 기본적인 권리마저 박탈당한 채 힘겨운 삶을 살아가고 있다.” 고 밝히고 있다.
2. 우리 사회의 장애여성은 있는가 ?
최근 사회적, 환경적, 정책적 이해 등을 통해 장애 문제의 원인을 찾고 해결하고자 하는 새로운 ‘장애이론’들이 등장하고 있다. 그러나 아직까지 장애여성의 차별적인 인권 문제를 분명하게 규명하는 사회 심리 구족적인 깊이 있는 사회심리학적인 연구는 미흡한 형편이다.
장애여성은 우리 사회 곳곳에서 사회의 구성원으로, 가족 일원으로서 힘들지만, 당당하게 존재하고 살아가고 있다. 2000년 우리 나라 장애인실태조사에서는 전 장애인의 45.7%를 장애여성으로 추정하고 있다. 통계상으로도 장애여성은 존재하고 있다. 그런데 장애여성 당사자들이 체감할 수 있는 명확하고 분명한 정부의 정책과 사회의 지지가 없는 것은 왜일까?
지난 한 해 동안의 신문을 스크랩해보면 정신지체장애여아를 중심으로 가정에서부터 버려지고 폭력과 성폭행의 반인륜적인 인권유린의 속에서 살아가고 있는 장애여성의 숨막히는 일상과 현실을 쉽게 접 할 수 있다. 그런데 우리 사회는 장애여성의 이러한 삶에 대해서는 왜 냉소적일 만큼 차가운 무관심으로만 일관하는 것일까? 누구 하나 심각한 문제를 안고 살아가는 장애여성들을 위해 그 인권을 옹호하고 대변하는 사람들의 목소리, 아니, 그 당사자 장애여성, 당사자들의 절규하는 목소리조차 없는 것 같이 보인다.
3. 장애여성 운동의 결집 - 장애인운동의 분열인가 ?
그런데 지난 90년대 초 장애여성들이 자신의 문제를 당사자의 목소리로 차별실태와 인권의 문제를 들고 나왔을 때, 장애계는 장애여성의 특화는 전체 장애인세력을 분산 내지 약화시키는 결과를 낳을 것이라는 우려와 비난의 시각이 존재해 왔다. 이는 장애계 전체의 역량을 전략적으로 하나로 집중해야 한다는 것과 장애인과 여성의 문제가 해결되고 나면 장애여성의 문제는 순차적으로 자연스럽게 해결될 것이라는 단편적인 사고의 결과였다.
장애여성운동의 필요성, 그리고 그 독자성을 강조하는 것은 장애인운동으로부터 장애여성운동을 분리하려는 시도가 아니다. 소수자가 조직화되지 않는 상태에서 주류가 한 집단을 대표하면서 소수자의 자조적인 움직임을 억압한다면 운동의 발전에 역행하는 일일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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