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문화와 사회 -대중음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4.07 / 2019.12.24
  • 3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일본 음악문화의 현재
2. 젊은 세대의 음악
3. 라르캉 씨엘(L'Arc~en~Ciel) 등의 일본음악 바람
4. 일본 대중음악의 특징과 역사
5. 일본 대중 음악계의 특징과 장점
6. 일본음악의 시작에서 지금까지
7. 세계 속의 일본 대중음악
8. 일본 인기 대중음악과 그 한국적 수용
9. 일본 대중음악 속의 소녀스타
10. 한국으로 유입되는 일본의 음악
본문내용
1. 일본 음악문화의 현재
일본음악이라는 것은 현재에 있어서 이거다 하고 묶어서 규정짓기에는 너무도 방대하고 그 양 또한 실로 엄청나게 많다. 그래서 일본의 현재 음악문화를 간략하게 이렇게 흘려가고 있다는 것만 제시할 뿐이다.
일본의 지금 대중문화 그리고 음악에서의 댄스와 락문화 그리고 비쥬얼적인 면을 강조한 비쥬얼 음악문화들은 현재에 있어서 우리의 귀와 뇌리 속에 실로 엄청난 영향을 미치고 있다. 저 또한 비쥬얼 락을 좋아하고 일본문화를 매우 좋아하는 입장으로써 어떻게 보면 일본의 음악문화라는 것은 어떤 매력이랄까 개성이 풍부한 같다. 이런 들려주고자 하는 부분과 보여주고자 하는 부분들이 잘 조화된 어떤 새롭고 개성이 넘치는 일본문화는 앞으로 더욱 발전하며 우리의 문화 속에 서서히 파고 들 것이다.
1. J. POP
요즘 일본에서 ‘가요' 란 말을 쓰면 옛날 사람으로 여긴다. 90년대 일본인들은 자신들의 대중음악을 ‘J팝 (재패니즈 팝)'으로 부르기 시작한다. 미국팝에 뒤지지 않는 인터내셔널 뮤직이라는 것이다. 사실 일본 대중음악의 품질은 세계적 수준이며, 영화 ‘마지막 황제' 의 음악으로 아카데미상을 탄 사카모토 류이치는 1천억원을 벌어들인 상업음악의 귀재이다. 그리고 고무로 데츠야로는 대표되는 작․편곡력자이며, T스퀘어, 카시오페아 등 퓨전재즈 스타들의 연주력은 미국인들도 감탄한다.
그리고 일본가요의 발전은 워크맨과 하이파이로 상징되는 일본 오디오 산업의 팽창과도 뗄 수 없는 관계를 가진다. 오디오 업체들이 하드웨어시장을 넓히기 위해 음반산업에 뛰어든 것이 가요의 비약적 발전의 계기를 이루었던 것이다. 일본의 메이저 음반사는 소니, 도시바, 파이오니어 등 가전제품 업체들이 많다. 60년대부터 TV, 라디오의 가요프로 CF를 몽땅 사들이는 방식으로 가요산업에 개입하다가 아예 음반사를 세운 것이다. 그 결과 일본가요시장은 연간 매출 5천억엔(약5조원)으로 급성장했다. 이는 세계1위 음반시장인 미국의 절반 규모며 3위 독일의 2배 수준이다.(한국은 일본의 5-10%선)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대중음악][대중가요]대중음악(대중가요)의 의미,연예제작시스템,대중매체,청소년, 대중음악(대중가요)의 문제점,진흥,개혁과제
  • 일본대중문화 개방방안의 정책적 빈곤을 예상하게 한다. 이러한 상황에서 뾰족한 대응의 전략이 나올 리 없고 결국 개방에 대한 대처방안 이라는 것이 어떻게 하면 한국대중문화의 토대 안정화와 국제경쟁력을 구비할 것인가하는 원칙론으로 환원될 것이 자명하기 때문이다. 문화산업 시장에 본격적으로 뛰어든 몇몇 대기업이 보여준 최소한의 인식 전환에 힘입은바 크지만, 영화와 함께 대중음악은 이제 후기자본주의 사회의 대표적인 문화양식의

  • 서평 나는 일본 문화가 재미있다 김지룡
  • 문화에 감동받고 그것을 학문에 까지 이어가는 집요함이 한국사람 에게는 있는가? 무언가에 열중하고 자신을 바칠 수 있는 것이 지금의 일본의 탄탄한 대중문화를 만든힘이 되지 않았을까 라고 생각해봤다. 이런 일본의 대중문화에도 한계성과 문제점은 반드시 존재했다. 마케팅만을 중시한 대중음악은 몰락해갔고 , 저예산만을 고집한 만화시장도 하락세를 걷기도 했다. 우리의 대중문화는 계속 일본과 같은 길을 걸어가고 있다. 여기서의 단점을 보

  • 대중가요와 문화
  • 사회에 비판을 가하는 등 그 시대 사람들의 관심과 의식을 나타낸다. 그리고 이런 사회성과 시대성을 그대로 반영하는 특성 때문에 대중가요는 문화와 아주 밀접한 관계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우리는 대중가요를 분석함으로써 그 시대의 문화를 알고 문화의 변화를 이해하고자 한다.3. 시대별 대중가요의 변천사1960년대 전에는 트로트가 대중음악의 주류로 자리 잡고 있었는데 대부분의 노래 가사들은 남녀의 사랑노래가 주를 이뤘다. 사회의 모순이

  • 사회과학 일본드라마 블로그를 만나다
  • 일본드라마는 2004년 제 4차 일본방송 개방 정책을 거쳐 전면 개방 되었다. 문화 개방의 최종 단계인 일본 대중문화 4차 추가 개방 조치에 따라 국내 수용자들은 위성과 케이블을 통해 일본의 드라마와 대중음악을 본격적으로 접할 수 있게 된 것이다. 물론 그 이전에도 청소년을 중심으로 일본문화가 이미 유입되었고 이에 대한 선행연구도 있다. 일본 대중문화 개방 이전시기에 정문성( 「한국 청소년 문화에 유입된 일본 대중문화의 실태」, 한국청소

  • 타국가에서의 한국문화 홍보 전략 보고서 - Kpop을 중심으로, 맥도날드 사례를 통하여
  • 문화가 해외 다문화사회에서 성공할 수 있었던 비결2. 내가 기획자라면 어떤 프로그램을 만들 것인가?3. 해외 다문화사회에서 한국 인지도를 높일 수 있는 아이디어4. 맥도날드를 통해 보는 세계화와 지구 지역화 그리고 한국문화에의 적용5. SWOT 분석6. SWOT 전략1. 한국문화가 해외 다문화사회에서 성공할 수 있었던 비결한류 명칭의 유래는 무엇일까? 한류란 1990년대 중후반 시작된 TV드라마, 대중음악 등 한국 대중문화의 중국, 일본, 동남아시아 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