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더십을 통한 기업경영의 중요성과 국내 기업의 성공적 리더십 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4.06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리더십의 개요와 국내 기업에서 성공적인 리더십 적용사례에 대해 조사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서론

Ⅱ.본론
1.리더십의 개념정의

2.리더십의 이론적 논의
1) 리더십 특성이론
2) 리더십 행동이론
3) 리더십 상황이론

3.리더의 역할과 리더십의 중요성
1) 기업에서 리더의 역할
2) 리더십의 중요성
3) Leadership & Management

4.리더십의 유형분석과 새로운 리더십 이론
1) 혁신 주도형 리더십
2) 카리스마적 리더십
3) 팀 리더십

5.한국적 리더십의 시대적 변화양상 및 성공적 리더십 사례
1) 우리나라 리더십의 시대적 변화양상
2) 우리나라 기업의 성공적 리더십 사례 분석
3) 성공 기업의 리더십 특징 분석

Ⅲ.결론

참고자료 및 문헌
본문내용
Ⅰ.서론
인류의 역사가 시작한 이래로 리더십은 가장 오래된 관심거리였다. 그 이유는 인간은 조직생활을 하기 때문이다. 조직생활을 하게 되면 조직의 리더가 있기 마련이다. 리더의 영향에 따라 그 조직의 생존 여부, 성공 여부는 크게 달라지게 된다. 따라서 인간은 어떠한 상황에서 리더의 행동이 큰 영향을 끼치게 되는지 연구 하게 되었다.
기업 조직에 있어서 리더십은 조직의 목표를 달성하는 데 매우 중요한 변수가 되고 있다. 오늘날 많은 기업에서 조직이 활성화 되지 못하고, 구성원은 직무만족을 느끼지 못하며, 시장점유율과 성과지표가 저하되어 조직이 침몰하는 현상이 만연되어 있다. 이러한 문제들의 핵심원인은 리더십의 결여에서 찾을 수 있는 경우가 많다
성공적인 기업을 이끌기 위해서는 리더십의 영향력을 절대 무시할 수 없기에 이 자료에서는 이러한 리더십의 중요성과 우리나라 리더십의 시대적 특징에 대해 논할 것이며, 국내 기업의 성공적 리더십 사례를 통해 어떠한 특징의 리더십이 작용했는지를 알아보려고 한다.

Ⅱ.본론
1.리더십의 개념정의
기업경영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리더십이라고 할 수 있다 어떠한 조직의 형태를 가지고 있건 간에 그 조직의 성과를 높이기 위해서는 경영자의 효과적인 리더십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그래서 리더십의 본질을 연구하기 위해 많은 노력과 관심이 있어왔다.
그러나 리더십이 조직체 연구 분야에서 오랫동안 가장 주요한 분야로 인식되어왔음에도 불구하고 아직까지 리더십의 본질과 특성에 대한 결론, 또 효과적인 리더십에 대한 공통된 이론을 정립해내지 못하고 있다.
일찍이 많은 학자들이 말하기를 리더십은 지구상에서 가장 많은 관심의 대상이 되었고 논란의 주제가 되었지만 그 이해의 정도는 가장
참고문헌
조직행동론/ 박연호 / 박영사. 2000.
경영조직론/ 유영옥/ 학문사. 1998.
현대리더십론 이론과 기법 / 박내희 / 법문사. 1993.
리더십 / 신웅섭 외 / 학지사. 1994.
조직행동 / 임창희 / 학현사
http://members.tripod.lycos.co.kr/chopha
http://nsdap.mytripod.co.kr/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깔끔하게 보기 좋았습니다.
  • super***
    (2010.06.01 18:30:40)
회원 추천자료
  • [경영학] 마케팅환경 분석과 변화에 따른 기업경영전략
  • 기업 환경변화에 따른 마케팅 1. 기업 환경변화 진단2. 환경변화에 적응하기 위한 마케팅의 중요성3. 성공적인 기업목표달성을 위한 마케팅전략Ⅲ. 마케팅환경변화에 따른 경영기법의 성공사례 1. 디자인경영 2. 브랜드경영3. 품질경영4. 펀 경영5. 윤리경영6. 기술경영7. 글로벌 리더십 경영8. 기업간 협력경영Ⅳ. 마케팅환경변화에 대한 예측 1. 향후 기업의 마케팅환경변화에 대한 예측2. 새로운 사업 분야의 탐색결론 - 21세기 마케팅 환경의

  • CLO는 누구인가 레포트
  • 경영상 이슈에 대한 HRD관점의 해결책을 제시하고 솔선수범해야 한다. CLO도 기업과 같이 나아가야하기 때문에 성과역량을 향상시키고 더 나아가 실질적으로 경영과 종업원들에게 Impact를 주기 위한 활동을 직접적으로 하고 있다.2. 리더십 발휘CLO는 구성원들 위에서 군림하는 것이 아니라 조직 내 리더를 육성하고 시너지 향상에 힘써야 한다. 조직 내 리더의 개발에 경영자를 통한 멘토링 제도나 후계자프로그램(Succession Program)에 머물지 않고 CLO가 직

  • [윤리경영] 유한킴벌리의 윤리경영 성공사례
  • 기업을 사람들의 마음에 가장 깊이 각인시킨 것은 1984년부터 실시된 우리강산 푸르게 푸르게 캠페인이다. 유한킴벌리는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그 이행을 통한 브랜드 이미지 구축의 중요성을 파악하고, 1984년부터 국내의 황폐화된 산림 복구를 위해 나무를 심고 숲을 가꾸는 일을 시작했다. 이들은 우리강산 푸르게 푸르게 캠페인을 통해 국공유림 나무심기, 숲 가꾸기, 자연환경 체험교육, 숲생태 전문가 양성, 연구 조사, 해외 사례연구 등 숲을

  • [경영전략] GE의 기업문화와 잭웰치의 리더십
  • Ⅰ. 서 론최근 초일류 기업들은 성공적인 경영을 하기 위해서 기업문화와 CEO의 리더십을 중요시한다. 지금 우리 기업들은 구조조정의 와중에서 심각한 기업문화 위기를 겪고 있습니다. 각 기업들은 어디로 가야 하는 지 모르는 채 급격히 비전을 상실했으며, 회사와 직원간에는 엄청난 불신이 도사리고 있어 동상이몽(同床異夢)을 하는 상황에 처해 있습니다. 목표도 다르고 생각마저 다른 이러한 상황에서 우리의 미래를 기약할 수 없습니다. 바로 이

  • GE의 기업문화와 잭웰치의 리더십
  • Ⅰ. 서 론최근 초일류 기업들은 성공적인 경영을 하기 위해서 기업문화와 CEO의 리더십을 중요시한다. 지금 우리 기업들은 구조조정의 와중에서 심각한 기업문화 위기를 겪고 있습니다. 각 기업들은 어디로 가야 하는 지 모르는 채 급격히 비전을 상실했으며, 회사와 직원간에는 엄청난 불신이 도사리고 있어 동상이몽(同床異夢)을 하는 상황에 처해 있습니다. 목표도 다르고 생각마저 다른 이러한 상황에서 우리의 미래를 기약할 수 없습니다. 바로 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