핸드폰 신제품개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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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신제품 개발 배경 및 상황분석

핸드폰 시장 상황, 소비자 분석, 경쟁사 분석

2. 신제품 개발

신제품 소개

3. STP 전략

1) 시장 세분화(Segmentation)
2) 타겟팅(Targeting)
3) 포지셔닝(Positioning)

4. SWOT 분석

5. 마케팅 Mix에 따른 전략
1) 제품 전략
2) 가격 전략
3) 유통 전략
4) 촉진 전략
본문내용
1. 신제품 개발 배경

날아가는 휴대폰에 기어가는 중장년층!!!



소비자의 Needs를 반영하지 않은 무분별한 기능의 첨가는 수요 증가로 연결되지 못하면서 휴대폰의 수익성 악화를 가져올 수도 있다. 이를 피하기 위해서는 모바일 콘텐츠와 휴대폰 기능에 대한 소비자 수요의 Trend를 정확히 이해해야 한다.

현재 대부분의 사업자들은 유스마켓(youth market)에 집중하고 있다. 유스마켓의 소비자들은 좀 더 새로운 기능을 좋아하고 최신의 기술을 좋아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따라 제조사나 사업자들은 이들의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카메라나 MP3 플레이어, 동영상 플레이어, 블루투스(BlueTooth) 등과 같은 새로운 기술을 누가 먼저 출시하느냐를 놓고 경쟁을 벌이고 있다.
이처럼 지금까지의 이동통신 시장은 마케팅보다는 기술이 주도하는 시장이었다. 즉, 사업자들은 기술지향적인 제품을 지속적으로 고객에게 강요해 왔다. 그러나 이러한 현상에 대해서 부정적인 의견도 생겨나기 시작했다. 휴대폰에서 새로운 기술은 이미 기존에 존재하던 것들의 아류에 지나지 않는다는 인식도 있으며, 필요하지도 않은 기능이 너무 많아 비효율적이라는 의식도 있다. 또, 다양한 기능이 탑재되면서 단말기가 너무 복잡해져 사용하기 어렵다는 의견도 제기되고 있다. 실제로 단말기의 기능이 복잡해지면서 현재의 단말기 UI(User interface ; 사용자의 사용 환경)는 효과적이지 못하다는 의견도 나오고 있는 실정이다.
그러나 지금까지 각 제조업체들은 이러한 움직임에 대해 별다른 대응을 하지 않았다. 몇 년 전부터 시장에 실버폰이라는 노년층을 타겟으로 한 아주 낮은 스펙의 휴대폰이 출시되기도 하였다. 이것은 제조업체들은 낮은 기능의 휴대폰을 출시할 필요성은 느끼고 있었었지만, 이 부분에 대해서 중요성을 느끼지는 못했다고 생각한다.

현재 출시되는 휴대폰들은 오로지 젊은층의 욕구충족을 위한 기능들의 컨버전스 상품이라고 생각한다. 현재 젊은층만을 타겟으로 한 국내 휴대폰 시장은 포화상태에 이르렀다는 분석이 여기저기서 나오고 있는 실정이다. 이러한 현실에 대한 우리의 원인분석은 세분화되어지지 않은 불특정다수를 향한 제품전략과 마케팅전략이 가져온 결과라고 분석하였다. 현재의 휴대폰 시장에서 틈새시장을 공략하기 위해 우리(C4조)는 새로운 컨버전스를 통한 신제품 개발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세분화되어진 고객층인 Brown세대(35세 이상의 실버세대도 아니고 젊은 세대도 아닌 어중간한 소비자 층을 우리는 Brown층이라 명하였다)와 Silver세대를 우리의 Main Target으로 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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