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교육] 듀이(Dewey)의 `경험과 교육` -7장. 교육내용의 점진적 조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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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현재의 경험이 과거의 경험과 관련을 맺어야 합니다. 긴밀한 관계를 맺는 만큼 교육은 강력한 힘을 발휘하게 될 것입니다.’ 라는 경험의 계속성의 원리는 학습자 개개인의 경험이 교육과 긴밀한 연관을 맺어야 한다는 당위성을 제공한다. 이러한 주장이 현대의 교육 현장에서 어느 정도로 실행될 수 있을까?

2. 듀이가 말하는 과학이란 무엇인가?

3. 킬 패트릭이 말하는 프로젝트 접근법과 듀이가 말하는 진보주의 교육은 어떤 차이점이 있는가?

4. 듀이는 경험에 기초한 교육에서 교육내용을 확대 조직화시켜 나갈 수 있도록 계속적이며 나선형적인 조직방식을 이야기하였다. 그렇다면 듀이의 계속적, 나선형적 교육내용조직방식은 브루너의 나선형 교육과정과 어떠한 공통점과 차이점을 지니는가?

5. 듀이는 교육내용의 점진적 조직에 있어서 주로 과학 교과의 예를 들어 설명하였다. 하지만 이러한 점진적 조직의 원리가 교실현장에서 어떠한 방식으로 적용될 수 있을까? 교과학습이외의 다른 측면에는 적용될 수 없는 것일까? 혹은 교과학습에서 어떠한 방식으로 구체화될 수 있을까?

본문내용
듀이는 교육 내용 구성에 있어서 학생들의 과거의 경험과 학습 과정 사이의 경험이 서로 연결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고 하였다. 그래야만 과거의 경험에서 다소 불분명 했던 사실이나 생각이 새로운 경험을 통해 보다 명료화될 수 있다는 것이다. 또한 그는 학습자 개개인의 성숙정도에 따라 과학적 방법을 어떻게 적용해야 하는가 하는 문제는 교사들의 과제라고 하였다.
이에 우리 조에서는 듀이의 주장에 대한 정당성은 인정하지만 실현가능성에 대해서는 개별차이를 어느 정도로 보느냐에 따라 다르다고 생각한다는 의견이 나왔다. 이는 교사가 학습자의 전반적인 경험을 위주로 학습을 연계해야 하는지 아니면 개별화된 학습자의 경험을 모두 수용해야 할지 갈등하게 될 것이기 때문이었는데 실제로 초등학생이 다양한 주변인이나 가정환경으로부터 얻어진 과거의 경험과 그 경험이 아이에게 미친 영향을 제대로 파악하기란 어려우며 더욱이 개인차에 따른 개별화된 교육을 실시하는 여건이 마련되지 않았기에 실행은 더더욱 어려울 것으로 보았다. 또 달리 생각하면 성인이나 중·고등학생에 비해 초등학생들의 경험은 거의 비슷하므로 일반적인 발달 사항에 초점을 맞춰 경험을 판단하고 일률적인 교육을 실시할 수도 있을 것이기에 교사의 판단 기준에 의해 큰 영향을 받는다고 볼 수 있을 것이라는 의견도 있었다.
우리의 현실에서 제 7차 교육 과정이 학생의 개인차를 학습자 중심의 교육과정을 도입하면서 개개인의 과거 경험을 고려하고, 성장 가능성과 교육의 효율성을 극대화 하도록 개정된 점에서 듀이의 교육이념이 반영된 것이라 볼 수 있다. 그러나 실행하는 교사의 입장에서 개별화 교육의 필요성을 절감하고 개별학생의 다양한 경험을 인식하고 그것을 교육에 반영하는 노력을 감수해야 가능한 일이며, 학급당 학생 수라든가 교사의 업무 비중의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 우선시 되어야 한다고 의견들을 정리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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