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교육학] 읽기 교육의 이론적 배경과 `신문 읽기 방법 교육`을 위한 새로운 단원 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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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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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읽기 교육의 이론적 배경
1. 읽기 교육의 이론적 고찰
2. 읽기 교육의 목표분석
3. 읽기 교육의 내용구성
4.읽기 교육의 교수·학습 전략
5. 읽기 교육의 평가 및 송환
6.읽기 교육의 보완과 확장
Ⅱ. 브리핑
※ 단원의 개관
※ 대단원의 학습목표
※ 소단원의 구체적 학습목표
※ 단원의 내용 분석
※ 지도상 유의점
- 본문내용
-
1. 읽기 교육의 이론적 고찰
(1) 읽기에 대한 이론적 접근
읽기는 가치 지향적, 유목적적 행위로서 인간 문화현상에서 매우 중요한 부분을 담당하고 있는 하나의 ‘실체적 현상’이다. 읽기를 바라보는 시각은 다양하기 때문에 한마디로 정의하기는 어렵다. 행동주의적 관점은 인간은 자극과 반응, 강화를 통하여 학습한다는 주장을 편다. 때문에 음운 하나를 가르치는 것부터 음운결합, 단어, 문장의 순서로 복합적 행동을 형성하면 읽기를 가르칠 수 있다고 말한다. 반면, 형태심리학에서는 학습이 부분에서 전체로 이행하는 것이 아니라 전체에서 부분으로 이행한다고 한다. 또 인지심리학이나 문화인류학에서는 인간은 문제를 해결하는 존재로 인식하기 때문에 예측과 확인을 통해 학습한다고 말한다.
(2) 읽기의 본질
행동주의 심리학의 영향을 받은 고전적 관점에서는 읽기를 기호해독 과정으로 본다. 읽기는 해독과 이해로 양분되고, 각각의 처리 과정에 따라 읽기 기능을 연구하게 된다.
반면 인지심리학의 영향을 받은 최근의 읽기관에 따르면 읽기는 독자가 이미 가지고 있는 개념을 조작하여 새로운 의미를 구성하는 것으로 본다. 즉, 글 자체가 독자적 의미를 구성하는 것이 아니라 독자가 글에 접할 때 비로소 의미를 갖게 된다는 독자 중심적 사고의 결과물로 이해중심의 읽기관이라 할 수 있다.
읽기는 본질적으로 해독과 이해의 두 과정으로 이루어지며, 읽기연구의 목적과 범위에 따라, 교육적 목적에 따라, 둘 중 어느 한 가지 과정에 초점을 둘 수 있을 뿐이다. 해독단계에서는 글에 대한 언어적 접근이 이루어지고, 이해단계에서는 의미를 파악하기 위한 읽기 행동을 포함하여 문자적, 해석적, 평가적으로 이해하는 방법을 학습하게 된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학생의 흥미와 필요에 따라 적절한 글을 선택하여 읽는 단계로 나아가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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