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교육학] 읽기 교육의 이론적 배경과 `신문 읽기 방법 교육`을 위한 새로운 단원 구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4.04 / 2019.12.24
  • 1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읽기 교육의 이론적 배경
1. 읽기 교육의 이론적 고찰
2. 읽기 교육의 목표분석
3. 읽기 교육의 내용구성
4.읽기 교육의 교수·학습 전략
5. 읽기 교육의 평가 및 송환
6.읽기 교육의 보완과 확장
Ⅱ. 브리핑
※ 단원의 개관
※ 대단원의 학습목표
※ 소단원의 구체적 학습목표
※ 단원의 내용 분석
※ 지도상 유의점

본문내용
1. 읽기 교육의 이론적 고찰
(1) 읽기에 대한 이론적 접근
읽기는 가치 지향적, 유목적적 행위로서 인간 문화현상에서 매우 중요한 부분을 담당하고 있는 하나의 ‘실체적 현상’이다. 읽기를 바라보는 시각은 다양하기 때문에 한마디로 정의하기는 어렵다. 행동주의적 관점은 인간은 자극과 반응, 강화를 통하여 학습한다는 주장을 편다. 때문에 음운 하나를 가르치는 것부터 음운결합, 단어, 문장의 순서로 복합적 행동을 형성하면 읽기를 가르칠 수 있다고 말한다. 반면, 형태심리학에서는 학습이 부분에서 전체로 이행하는 것이 아니라 전체에서 부분으로 이행한다고 한다. 또 인지심리학이나 문화인류학에서는 인간은 문제를 해결하는 존재로 인식하기 때문에 예측과 확인을 통해 학습한다고 말한다.

(2) 읽기의 본질
행동주의 심리학의 영향을 받은 고전적 관점에서는 읽기를 기호해독 과정으로 본다. 읽기는 해독과 이해로 양분되고, 각각의 처리 과정에 따라 읽기 기능을 연구하게 된다.
반면 인지심리학의 영향을 받은 최근의 읽기관에 따르면 읽기는 독자가 이미 가지고 있는 개념을 조작하여 새로운 의미를 구성하는 것으로 본다. 즉, 글 자체가 독자적 의미를 구성하는 것이 아니라 독자가 글에 접할 때 비로소 의미를 갖게 된다는 독자 중심적 사고의 결과물로 이해중심의 읽기관이라 할 수 있다.
읽기는 본질적으로 해독과 이해의 두 과정으로 이루어지며, 읽기연구의 목적과 범위에 따라, 교육적 목적에 따라, 둘 중 어느 한 가지 과정에 초점을 둘 수 있을 뿐이다. 해독단계에서는 글에 대한 언어적 접근이 이루어지고, 이해단계에서는 의미를 파악하기 위한 읽기 행동을 포함하여 문자적, 해석적, 평가적으로 이해하는 방법을 학습하게 된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학생의 흥미와 필요에 따라 적절한 글을 선택하여 읽는 단계로 나아가게 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초등학교 교육내용 상세화 발음 어휘 발음의 이론적 배경 발음 지도의 개념과 의의 발음 지도의 시대적 변화 제 6차 교육과정과 비교 발음 지도 교육과정 반영실태 발음 지도 방법
  • 방법① 여러 가지 어휘 지도 방법② 선택한 수업 모형③ 실제 적용3. 참고 문헌 및 사이트1. 발음1) 발음의 이론적 배경= 발음의 개념과 의의(1) 개념 : 혀 ․이 ․입술 등을 이용하여 말을 이루는 소리를 내는 일, 또는 그 소리. (2) 의의 : 인간의 언어사용은 표현활동으로써 말하기와 쓰기 그리고 이해활동으로서의 듣기와 읽기로 구분된다. 4가지의 언어를 통한 활동 중에서 말하기와 듣기는 국어교육에서 가장 핵심적인 분야로 다른 사람의 말을

  • 교육학 읽기 교육영역 읽기교육 이론적 고찰 읽기교육 목표분석 읽기영역
  • 읽기 지도의 모형1. 읽기 교육 목표분석의 의의 Ⅴ. 읽기영역의 평가2. 읽기 교육의 목표층위 1. 읽기 평가의 목적과 원리3. 읽기 영역의 목표 2. 읽기 영역 평가의 내용 요소Ⅲ. 읽기영역의 내용구성 3. 읽기 영역 평가의 방법1. 읽기 교육 내용 구성의 방향 Ⅵ. 읽기교육의 보완과 확장2. 내용 체계 1. 미시적인 영역의 연구3. 내용 2. 거시적인 영역의 연구4. Ⅰ. 읽기교육의 이론적 고찰1. 읽기의 본질과 정의읽기의 본질을 밝히는 것은 읽

  • 국어(국어과교육)홀리스틱학습,창의성계발학습,가치탐구학습,총체적언어학습, 국어(국어과교육)과정중심학습,반응중심문학교수학습,독서토론학습,직접교수법
  • 국어(국어과교육) 독서토론학습1. 주제2. 토론과정3. 개인과 집단의 성장4. 문제의 해결5. 책 읽는 습관 형성 및 독서 능력 향상Ⅷ. 국어(국어과교육) 직접교수법1. 이론적 기초2. 특징3. 적용 적합 단원(영역)참고문헌Ⅰ. 국어(국어과교육) 홀리스틱학습홀리스틱(holistic)이란 말은 홀리즘(holism: 전일론, 전체론 또는 전연관주의)에서 온 말이다. 이는 「지금까지의 동서고금의 이념이나 사상을 토대로 육체․정신․기술․생태계․영적세계 등을 통

  • [창의성] 국어 교육을 통한 창의성 증진 방안
  • 국어 교육을 통한 창의성 증진 방안Ⅰ. 서론Ⅱ. 창의성의 개념과 성격Ⅲ. 제7차 국어과 교육 과정 및 교과서의 창의성 신장 요구 Ⅳ. 창의력 신장을 위한 동시 지도법1. 좋은 동시와 잘된 동시2. 동시 쓰기 지도3. 동시 읽기 지도(1) 동시 낭송 지도 단계(2) 배경음악 틀어주는 방법(3) 준비물(4) 합창독(choral reading)의 유형(5) 합창독의 절차4. 동시 감상 지도Ⅴ. 창작 학습 지도의 효율화를 위한 이야기 구연, 그림 그리기의 효용성Ⅵ. 창의력 신장을

  • [교육행정] 학교 도서관을 활용한 교수 학습방법0e
  • 신문, 잡지, 팜플렛은 물론 비도서자료인 음반, 테입, 필름스트립, 슬라이드, 마이크로필름 및 이들과 동반하여 사용하게 되는 모든 기자재를 구비하고 관리하며, 컴퓨터를 이용하여 모든 정보자료를 축적하고 필요한 정보를 검색하고, 이를 필요에 따라 새로운 지식으로 재창출할 수 있게 도움을 주는 곳이다. 이와 같은 변화에 따라 새로운 사명을 갖게 된 학교도서관의 목표를 보면 다음과 같다. 한국교육학술정보원, 학교도서관 정보화를 위한 디지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