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능력 레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4.04 / 2019.12.24
  • 2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테스트를 통한 음악능력의 차별화

2. 음악 적성 검사와 음악 성취도 검사
1) 음악 적성 검사
가. 음악 적성의 개념
나. 음악 적성 검사의 종류
다. 대표적인 음악적성검사 연구
(1) The seashore Measures of Musical Talent
(2) Kwalwasser-Dykema Music Test, 1930
(3) The Standarized Test of Musical Intelligence
(4)Music Aptitude Profile (MAP) -E.Gordon
(5)Measurement of Music Auadiation-E.Gordon
5-1)Primary Measurement of Music Auadiation(PMMA)
5-2)Intermediate Measurement of Music Auadiation(IMMA)
5-3)The Advanced Measurement of Music Auadiation(AMMA)

2-2.음악성취도검사
(1)음악성취란?
(2) 음악성취도검사 종류
(3)대표적인 음악성취도검사
1)Music Achievement test-Aliferis(1947)
2)Music Achievement test - Aliferis, stecklein(1962)
3)Music Achievement Test - Snyder Knuth (1965)
4-1)Elementary Music Achievement Test - R.Colwell (1965)
4-2)Silver Burdett Music Competency Tests - R.Colwell((1979)
5)Iowa Tests of Music Literacy (ITML) - E. Gordon(1970)

Ⅲ.결론
본문내용
Ⅰ. 서 론

음악심리학자 Edwin, E, Gordon은 그의 저서 <Learning Sequences in Music>에서 '모든 인간은 음악적인 잠재성을 가지고 있다'고 말한다. 교육의 목표는 개인의 잠재능력을 최대한 발달시키는 것이고, 음악 교육의 목표 또한 모든 인간이 가지고 있는 이 음악적 잠재력을 최대한으로 발달시키는 것이다. 따라서 이러한 학생개개인의 음악적 잠재력을 발견하고, 교육을 통해서 각자가 가진 음악적 잠재력을 향상시켜 주는 것은 음악교사의 해야 할 일이다. 또한 학생들의 능력에 관한 정보는, 능력의 측정과 평가에서 더 나아가 각 학생의 개인차에 따른 교수, 교육과정 및 프로그램에 대한 객관적인 근거가 되므로 중요하다. 하지만 대부분의 경우, 현재까지는 음악적인 능력이나 잠재력에 대한 정의와 평가가 매우 주관적이고 모호한 기준에 의해서 이루어지는 경향이 강했다. 따라서 표준화 되어있는 검사들을 통해서 이러한 일들이 이루어진다면 좀 더 객관적이고, 신뢰할 만하다고 하겠다.
20c를 들어서면서부터 거의 한 세기 동안 이러한 음악적 잠재력과 그 능력에 대한 연구가 지속되었음에도 불구하고 아직도 그 용어와 그 정의에 대한 많은 논쟁이 있다. 이러한 용어에 대한 개념을 명확히 하고, 이를 바탕으로 조사한 평가도구들의 특징을 파악하여 그 자료의 효율적인 이용을 통하여, 학생개개인의 음악적 잠재력을 최대한 발휘시켜주는 데에 이 연구의 목적이 있다.


Ⅱ. 본 론

1. 테스트를 통한 음악능력의 차별화
가치있는 평가도구는 객관적인 테스트 실행이라는 관점에서 시험(test), 측정 (measurement), 평가(evaluation)의 개념을 구분해야 할 필요가 있다. 먼저 ‘시험’은 한 개인의 특수한 과제나 일련의 과제에 대한 행동을 관찰하는 일체의 체계적 절차를 의미한다. ‘측정’은 시험과제를 입증할 수 있는 양의 체계를 포함한다. ‘평가’는 세 가지 용어 중에서 가장 넓은 의미이며, 행동이나 그 밖의 시도와 관련된 자료의 체계적인 수집과 분석, 해석이 포함되어야 한다. 경험 있는 교사와 행정가의 계몽되고 자각 있으며 전문성 있는 판단과 정확한 시험과 측정의 자료 합성은 음악능력의 평가에서 좀 더 좋을 결정을 하게 돕는다.
참고문헌
최은식(1991).『학습 활동의 위계화를 통한 음악 학습 증진 방안에 관한 연구』. 서울대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박은실(2004). 『다중 지능 이론에서 본 음악 지능 척도 개발 연구』
조효임, 최은식, 정진원(1996). 『한국 초등학생의 음악 적성에 관한 연구』. 음악 교육연구 제15호. 한국음악교육협회
주대창(2000), 『음악성의 음악 교육적 의미』, 음악과 민족 제 19 호.
한국교육과정 평가원(2002). 『초등학교 음악과 교수. 학습 방법 연구』
김윤희(1997). 『서양음악 적성 검사를 통한 한국음악 적성특정의 가능성에 대해 관한 연구』음악 교육 연구 제16호. 한국음악교육협회
신인숙(1996). 『음악 적성과 성취도 검사를 위한 음악 학습 프로그램 개발』. 음악 교육 연구 제 15호. 한국음악교육협회
박영윤(1995). 『전공자를 위한 음악능력 테스트 개발에 관한 연구』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조효임(1995), 『음악능력의 정의와 평가방법에 관한 고찰』,음악 교육 연구 제 14호. 한국음악교육협회
현경실, 『한국 학생들에 대한 고급 오디에이션 능력검사 사용가능성 조사연구』음악교육연구, 음악교육협회
방금주(1994), 『조기교육을 위한 고든의 음악학습이론』, 음악교육연구 제 13집, 한국음악교육학회,
RICHARD. COLWELL. 『The Evaluation of Music and Learning』
PAUL R. LEHMAN. 『Tests and Measurements in Music』
http://www.chungdong.or.kr(중동학원)
http://amadeusclass.co.kr/education1/contents(아마데우스클래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과학 다중지능이론
  • 음악적 지능은 개인의 적성 또는 재능으로 보아야지 지능으로 보아서는 안된다는 것이다. 다중지능이론가들은 보다 과학적인 접근의 필요성이 있다는 것이다. 이점은 가드너가 지능이 몇 개라고 한정하여 말할 수 없다는데서 볼 수 있다.셋째로 문화에 의존적이다. 다중지능이론은 개개인의 문화가 각자의 지능들의 강약을 결정한다고 보고 있다. 하지만, 참 지능이란 새로운 환경에서 새로운 문제에 부딪혔을 때 이를 해결해 나가는 데서 볼 수 있는

  • 레포트 - 평생학습의 중요성
  • 능력을 향상시키고, 더 나은 솔루션을 제시할 수 있습니다. 지식과 기술의 업그레이드는 개인의 자신감을 향상시키며, 성공적인 성과를 이끌어냅니다.3.2 삶의 질 향상:평생학습은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데 도움을 줍니다. 지속적인 학습을 통해 개인은 자신의 관심사나 취미에 대해 더 깊이 알아갈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음악, 미술, 요리, 스포츠 등 다양한 분야에서 평생학습을 통해 개인은 새로운 기술과 기법을 습득하고 창작의 영역에서 성장할

  • [2017년 보건교육C형]초/중/고등학생의 스마트폰중독에 대한 보건교육4C - 선택대상에 대한 인구 사회적 특성을 상세히 기술,그린의 PRECEDE-PROCEED 모형을 적용, 한 시간분량의 학습지도계획서를 포함 - 보건교육C형 과제물 레포트
  • 능력이 아직은 부족한 청소년기에는 더욱 쉽게 스마트폰에 중독될 수 있다. 스마트폰 중독 현상은 명확하게 정의할 수는 없지만 일반적으로 스마트폰의 사용 시간을 조절하지 못하고 지속적으로 몰두하게 되어 일상생활에 지장을 초래하고 사용하지 않으면 초조하고 불안한 감정을 느끼는 현상이라고 할 수 있다. 특히 청소년들의 과도한 스마트폰 사용은 학업에 지장을 주고, 친구관계 및 일상생활에 좋지 않은 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에 이에 대한 적

  • [인공지능] 미디어/콘텐츠 생성형 AI 서비스 사례와 경쟁력 확보 방안
  • 능력이 필요합니다. 생성형 AI는 미디어 및 콘텐츠 분야에서 경쟁 우위를 확보하는 데 도움이 되는 강력한 도구입니다.본고에서는 생성형 AI를 효과적으로 활용하여 경쟁 우위를 가지는 세 가지 방법을 제안하였습니다. 첫째로, 적절한 프롬프트 선택과 질문 방법을 익힘으로써 원하는 결과물을 정확하고 빠르게 얻을 수 있습니다. 둘째로, 생성형 AI의 결과물을 확인하고 검토하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질문의 의도와 일치하며 사실에 기반한 결과물을

  • 아카펠라의 정의와 국내 아카펠라 그룹의 현황
  • 음악으로 자리를 잡게 된다.현대 아카펠라의 특징1)대중성종교적인 아카펠라나 클래식 아카펠라가 여전히 큰 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그러나 아카펠라가 대중으로 있게 된 것은 아카펠라가 갖는 대중음악의 표현 능력에 의해서다.2)친근함아카펠라는 사람의 목소리로 만들어 내는 음악이기에 부르는 사람들의 노고에 비해 듣는 사람들에겍ㄴ 아주 편안하게 들린다.3)예술성듣기에 좋은 아카펠라를 만들기 위해서는 연주자들이 알아야 하는 음악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