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교과교육론] 스트레스 대처법 - 고등학교 1학년 대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4.04 / 2019.12.24
  • 1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1. 수업 개관

2. 학습내용 선정 이유

3. 전체 학습 내용
<1차시>스트레스를 알자
<2차시>스트레스 대처방식
<3차시>머리로, 가슴으로, 몸으로

5. 이론적 배경
1) 스트레스의 개념
2) 스트레스 대처 방식
(1) 스트레스 대처기술- 정신적 측면
ㄱ. ABCDE의 원리 이해
ㄴ. 합리적 생각과 비합리적 생각을 구별하기
(2) 스트레스 대처기술-신체적 측면?
(3) 스트레스 대처기술- 기타
ㄱ. 음악
ㄴ. 동작
ㄷ. 도구

Ⅱ. 본시의 학습내용
본문내용
Ⅰ. 서론

1. 수업 개관

본 수업은 고등학생들이 당면하고 있는 여러 가지 스트레스 상황에 효과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을 향상시킴으로써 그들의 신체적 . 정신적 . 사회적 적응 및 건강에 도움을 주고자 실시한다. 본 수업의 대상은 고등학교 1학년 학생으로 수업은 창의적 재량활동시간을 이용하여 매주 1교시씩 총 3주에 걸쳐서 실시하도록 하며, 각 학급 교실에서 2명의 지도자( 담임교사 및 연구소에서 파견된 연구원 1명) 에 의해 진행되며 교수법, 모델링, 피드백, 행동시연 등 다양한 기법을 활용하여 운영한다.

2. 학습내용 선정 이유

청소년기는 흔히 정서적으로 불안정하며 스트레스와 내적 갈등이 많은 시기로 인식되어 왔다. 따라서 스트레스로 인한 심리적 어려움이나 행동 문제 등도 어느 정도는 이시기의 보편적인 발달 특성으로 받아들여져 왔다. 또한 청소년기에 당면하게 되는 스트레스는 청소년기가 지나면서 자연스럽게 해결되리라는 믿음 때문에 적극적으로 개입하기보다는 그대로 방치되는 경우가 많았다.
그러나 근래에 들어 스트레스가 청소년기의 정신건강과 밀접히 관련되어 있다는 여러 연구 결과들이 보고되고 있으며, 청소년의 자살률이 급증하여 사회 문제로 인식됨에 따라 청소년들의 스트레스데 대한 관심도 증가하게 되었다. 아울러 스트레스가 학업성취, 자아개념, 공격성, 또래 관계 등 청소년들의 인성발달에도 커다란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결과들이 잇달아 발표되면서 학계 및 교육계에서는 청소년들이 스트레스로 인해 부적응적 발달경로로 빠지지 않도록 예방하기 위한 적극적인 개입방법을 모색하기 시작하였다.
해외에서는 이미 오래 전부터 청소년들의 정신건강을 도모하고 문제를 예방하기 위한 방법으로서 스트레스 대처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다양한 당면에서 시행해오고 있으나 우리나라에서는 아직 청소년을 대상으로 개발된 대처프로그램이 많지 않고 학교에서 이에 대한 수업을 거의 진행하지 않고 있는 실정이다.
따라서 본 수업은 청소년들이 당면할 수 있는 여러 가지 스트레스 상황에 효과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을 향상시킴으로서 그들이 신체적, 정식적으로 올바로 성장할 수 있도록 하고자 실시한다.
참고문헌
이경숙.김정호(2000), 학업스트레스 대처훈련이 고등학생 학업스트레스와 학업성취에 미 치는 효과. 덕성여자고등학교 덕성여자대학교 심리학과 졸업 논문
신희선. 학령기 아동 스트레스와 대응전략에 관한 연구. 대한간호학회지 제 26권 제4호
김정원.신은영(2001), 청소년 스트레스 대처방식과 성격과의 관계. 경원대학교 겸임교수 숙명여자대학교 강사
전경련, 청소년 스트레스 인재수준과 적응방법에 관한 연구. 동아대학교 가정관리학과 석사 학위 논문
이미리.정현숙(1997), 청소년의 입시 스트레스 척도 개발연구
박희석.손정락.오상우(1993), 스트레스, 사회적 지지, 역기능적 태도 및 대처방식의 우울 에 대한 효과.
심희옥, 청소년의 스트레스와 사회적 지원 및 부적응 박사학위 논문
오가실.한정석(1987). 스트레스 생활 사건, 건강문제, 대응, 사회적 지지의 관계-청소년을 대상으로-연세대학교 간호대학 아산재단 연구지원에 의한 연구
홍광식(1993). 학교 스트레스의 비교연구 - 한국과 일본의 초. 중학생을 중심으로- 전주교 대 교수 한국학술진흥재단의 공모과제 연구비에 의하여 연구
전겸구.김교헌(1996), 스트레스 대처에 관한 통합적 모델의 탐색;제어 이론적 조망. 대구대 학교 심리치료학과 충남대학교 심리학과
김정희(1995), 스트레스 대처와 정서적 경험에 대한 관계. 전북대 심리학과
윤호열.이희백.천서운(1997). 스트레스 관리훈련과 통제소재가 지각된 스트레스 및 우울에 미치는 영향
부모와 수험생 자녀의 스트레스인지, 대처 및 디스트레스 한국가정관리 학회지 제 15권 제 1호 1995년 전남대학교 가정대학 가정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지적장애 레포트
  • 고등학교 과정, 2011년도부터는 만 4세 이상 유치원 과정, 2012학년도부터는 만 3세 이상 유치원 과정까지 차례로 확대실시 하고, ‘영유아보육법’에 다른 평가인증을 받고, 장애유아를 담당하는 보육교사 3명 중 1명을 특수학교 유치원 교사자격증 소지 교사로 배치한 보육시설에서도 유치원 과정 특수교육대상자의 의무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하였다. 국가 또는 지방자치단체는 특수교육대상자의 의무교육을 위해 입학금, 수업료, 교과용 도서대금 및

  • [교육심리] 유능한교사에 대해서
  • 학교(급) 교사의 역할4) 특수학교(급) 교사의 자질5) 통합 교육에서 일반 교사가 고려해야 할 사항Ⅲ. 결론-37< 참고자료 >39 * 유능한 교사의 예 * 교사라서 안 행복해요 * 실력에 앞서 자상한 교사가 좋다 * 슬기로운 교사가 가르칠 때 * Baxter의 유능한 교사와 유능하지 못한 교사를 구별하는 행동 지침 * 국민일보 2월 17일 정창교 기자< 일반아동 대상 교육방법 자료 >48우리 반의 저 친

  • [교육학] 루돌프 슈타이너의 교육사상과 발도르프 학교
  • 교육론1) 인지학적 발달론인지학 사상을 토대로 슈타이너는 발도르프 학교의 교육의 실천의 근거가 되는 인지학적 발달론을 제시하였다. 슈타이너에 의하면 인간의 자유는 인간 내부의 다양한 소질과 능력을 개별적으로 발달시키는 정도만큼 생겨난다. 따라서 모든 교육과 수업을 인간 발달의 조건에 따라 이루어져야한다. 즉 수업에서는 인간의 본성을 고려하고 그것을 통하여 인간의 본질을 참된 인간으로 발달 될 수 있는 모든 법칙을 고려해야한

  • 독후감 176권 638Page (서평,독후감상문,독후감 모음)
  • 법으로 더욱 체계적으로 개인을 처벌하기 위한 것으로 변한 것이다.그러한 형벌체계로서 감금은 지배층의 정치목적과 권력 유지를 위해 범죄자들을 교정시켜 그들을 경제적 목적으로 활용하려 한다. 개인은 작업장, 병영, 감옥, 병원, 학교 등에서 다양한 강제 형식에 따라 특정한 방식으로 규율을 수행하도록 요구받고, 특정한 성격을 갖도록 강요당하게 된다. 즉 개인은 인권이 유린되어진 단순히 생산력으로 보고 경제적으로는 노동력을 지닌 대상

  • 남성문화연구 -대안문화
  • 법에서는 자연친화적이고 공동체적인 삶의 전수를 교육목표로 학습자중심의 비정형적 교육과정과 다양한 교수방식을 추구하는 학교라고 대안학교에 대한 개념을 명시하고 있다. 외국의 사례로는 영국의 섬머힐, 독일의 자유 대안 학교, 일본의 기노쿠니 아이들의 마을 독일의 발도르프 학교 등이 있고 국내에는 자유 학교 물꼬, 간디청소년학교, 풀무 농업 고등 기술학교,부산창조 고등학교등이 있다. 우리나라 대안교육운동의 성격에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