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 자립형 사립고에 대한 토론 - 신자유주의 교육개혁과 관련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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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들어가며
# 자립형 사립고등학교의 개념, 배경 및 취지
# 기존 사립학교와의 비교
# 특수목적고와 자립형 사립고의 비교
# 자립형 사립고등학교에 대한 논의의 방향
# 자립형 사립고에 대한 평가
# 대안
# 신자유주의와 교육
# 결론
# 토론내용 정리
참고자료

본문내용
1990년대 이후, 우리나라의 교육은 세계화․정보화라는 사회의 흐름과 함께 크게 변화해오고 있다. 21세기의 지식기반사회에 접어들면서 개인의 창의성과 다양성이 중시되기 시작했으며, 생활수준의 향상과 사회 전반에 변화에 상응하여 교육에 대한 국민들의 관심과 기대도 더욱 더 커지고 있다.
또한 우리 사회가 다변화, 다원화를 특징으로 하는 다품종 소량 생산 사회로 변화하면서, 교육 기회에 대한 가치 기준도 ‘획일적인 평등’에서 ‘다양성을 띤 평등’으로 바뀌어가고 있다. 끊임없이 변화하는 시대의 요구의 부응할 인재를 양성할 수 있는 다양하고 창조적인 교육에 대한 필요성이 증대되는 가운데, 다양한 교육 기회에 대한 열망은 교육체제의 변화와 발전을 요구하고 있는 것이다. 그리고 이런 사회 분위기 속에서 고유의 교육 이념으로 다양하고 수월성 높은 교육을 실현할 사학의 역할이 다시금 주목을 받고 있다.
그러나 우리나라의 사립학교는 주로 국민들에게 교육의 기회를 확대하는 역할을 해오며 공교육과 조화를 이루어 왔고, 평준화와 국가의 재정지원으로 인한 자립성 상실로 사학의 자율성을 실현하기 어려운 환경에 처해 있는 것이 현실이다. 그러므로 지난 2000년 8월 자립형 사립고의 도입은 이런 사회의 변화와 맞물려 사학 본래의 교육 이념을 실현하고 교육의 질적 향상을 도모하기 위한 시도라고 볼 수 있다.
이 글에서는 자립형 사립고 도입이 우리나라의 교육에 어떤 의미를 가지는지, 또한 현 시점에서 어떤 평가를 내릴 수 있는지를 살펴볼 것이다. 또한 신자유주의적 관점에서 자립형 사립고는 어떻게 검토될 수 있는지, 앞으로 나아가야 할 방향과 대안을 모색해 보도록 하겠다.
참고문헌
천세영, 신자유주의 정책과 교육의 공공성 문제 : 신자유주의와 교육의 공공성 문제
김천기, 신자유주의 정책과 교육의 공공성 문제 : 토론1 - ' 신자유주의와 교육의 공공성 문제 ' 에 대한 토론
김천기, 평준화의 왜곡과 자립형 사립고의 문제에 대한 비판적 고찰
이건만, 교육과 사회사상,
교육인적자원부 홈페이지, http://www.moe.go.kr
-자립형 사립고 시범운영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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