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행정] 교사의 개인 성취동기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에 관한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4.04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 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의 문제 1
3. 용어의 정의 1
Ⅱ. 이론적 배경 2
1. 성취동기의 개념 2
2. 성취동기의 관련요인 이론 2
3.성취동기의 측정방법 2
4. 성취동기의 발달과 육성 2
가. 성취동기 발달의 외적 요인 2
나. 성취동기 육성 3
다. 성취동기에 관한 연구동향 3
Ⅲ. 연구방법 3
1. 연구대상 3
2. 조사도구 4
Ⅳ. 연구 결과 및 논의 4
1. 교사의 성취동기에 대한 기초통계 4
2. 성취동기 요인간의 상관관계 4
3. 성취동기 요인과 관련요인간의 영향관계 5
가. 성취동기 요인의 관계 5
나. 과업 지향성에 대한 성취동기 관련요인과의 관계 5
다. 적절한 위험성에 대한 성취동기 관련요인과의 관계 6
라. 일의 지향성의 성취동기 관련 요인과의 관계 6
마. 자신감에 대한 성취동기 관련요인과의 관계 7
바. 혁신적 활동성에 대한 성취동기 관련요인과의 관계 7
사. 자기 책임감에 대한 성취동기 관련요인과의 관계 8
아. 결과에 대한 관심에 대한 성취동기 관련요인과의 관계 8
4. 논의 9
Ⅴ. 결론 10
참고 문헌 10

본문내용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똑같은 조건하에서 같은 내용의 업무를 수행하는 조직 구성원의 과업 수행성과가 항상 똑같지 않음을 볼 수 있다. 이것은 개인의 업무수행능력 즉 업무수행에 필요한 지식과 기 술, 경험 등에 개인차가 있기 때문이며, 조직 구성원들의 요구나 근무욕구 내지는 과업을 수행하려는 동기가 서로 다르기 때문이다. 다시 말해서 과업 수행성과는 조직 구성원들 의 능력(지식, 기술, 경험)과 동기라는 요인의 함수 관계에 의하여 결정된다고 볼 수 있 다.
이 두 가지 요인 중 성취동기에 관하여 살펴보면 성취동기가 높은 사람은 낮은 사람 보다 더 적극적이며 의욕적이고 활동적이므로 성취동기는 한 개인의 발전적 행동과 태도 를 결정하는 중요한 내부적 힘이 된다. 그러므로 교사 개인의 지식보다는 무엇인가 하고 자 하는 마음이 중요하다는 뜻이며 학교의 궁극적인 목적은 학생들의 학업 성적을 향상시 키는 것이라고 볼 때 교사들이 교실에서 학생들과 직접적으로 생활을 하므로 교사의 성취 동기는 다른 어떤 요인들보다 더 많은 영향을 끼칠 것이라 본다. 교육현장에서 학생들을 직접 지도하고 시범을 보이고 안내하는 역할을 하는 사람이 교사이므로 이들의 삶에 대한 자세가 곧 교육에 직접적인 영향을 준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교사 개인의 성취동기에 영향을 주는 여러 요인 중에서 어느 요인이 어느 정도 로 교사 개인의 성취동기에 영향을 미치는지를 파악해 봄으로써 교사의 개인 성취동기 향 상과 성취동기의 이론적 근거를 제공해 주는데 목적을 두었다.
참고문헌
교사의 개인 성취동기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에 관한 연구
(A) Study on Factors Influencing Teacher's Motivation for Personal Achievement,
정영배, 창원대학교 교육대학원 (2003)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혁신학교 수업개혁의 요인 및 요인 간 관계성 탐색 - 경기도 소재 혁신학교의 사례를 중심으로
  • 요인들 간의 특징적이면서도 일관적인 관계성을 파악하는 작업도 필요하다. 이는 수업의 변화라는 것이 단순히 미시적이고 개인적인 요인에 의해서만 일어나는 단순한 차원의 변화가 아니라, 학교 더 나아가 교육적 상황의 전반에서 다양한 요인들의 복합적인 작용 속에서 총체적으로 이루어지는 변화이기 때문이다. 결국 이는 앞선 선행 연구물들에 근거하여 혁신학교 수업개혁에 영향을 주는 가장 중요하면서도 상위적 차원의 요인들을 선별하고 이

  • [교육사회학] 학업성취의 구성요소와 성취수준의 결정요인
  • 교육이나 훈련을 통하여 변화시키기가 매우 어렵기 때문에, 학교가 인위적으로 조절할 수 없는 요인으로 인식연구목적에 따라 개인차원의 요인에 다른 것들을 포함시켜 조사하기도 함Your company slogan(2) 학업성취 결정요인 (2) 학교요인학교시설과 교구, 재정규모, 교사실력, 교사 당 학생 수, 반 편성, 교사의 열의, 교사와 학생관계 등PISA(PISA:Program for International Student Assessment)에서 학교요인들과 학업성취의 관계를 분

  • [인사행정론] 한국 마사회의 가치기준과 규범
  • 서 론1. 기관의 간략한 소개2. 조직구조에 대한 소개 및 설명3. 인사기관의 역할 및 기능 설명Ⅱ. 본론1. 공무원의 윤리강령 채택2. 마사회의 윤리강령3. 행동규범의 위반: 부정4. 부정이 마사회 조직전체에 미치는 영향 분석5. 문헌검토 및 인터뷰 Ⅲ. 결 론1. 청렴옴부즈만제도2. 사설경마관리 관련제도 및 부서 도입20

  • [교육사회학] 사회 계층은 학습능력에 영향을 미치는가
  • 교육의 차이가 발생하지 않도록 주의하여야 할 것이다. 또한 현장에 근무하고 계시는 교사들의 인터뷰를 통해 이러한 것들이 실제 현장에서 얼마나 나타나고 있는지를 알아본 결과 가정 내에서의 따뜻한 사랑과 관심이 다른 요인에 의한 학업성취 영향을 감소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향후 이에 관한 연구가 필요하다는 것을 시사한다.Ⅲ 연구내용1. 학습 능력(학업성취)에 영향을 주는 요인학업성취에 영향을 주는 요인으로는 개인적 차원과 사

  • 교육 성취와 가정환경 -한국의 교육열, 사교육과 공교육
  • 교육 성취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요인. - 가족분위기 : 구조, 유대관계, 위치 - 부모 : 학력, 경제력, 교육열 - 학교 : 교사의 능력, 교실 분위기(학생, 교사), 교육환경, 학생 문화 - 사회, 문화적 :도시, 농촌, 문화적 수혜, 국가 교육 방침 - 개인 : 지능, 노력, 학습방법, 학습동기, 성격 3. 가정환경의 중요성가정이란 인간에게 있어 최초의 학교이며, 부모는 최초의 선생님이다. 4세까지 인간의 기본교육은 끝나는데, 지적 능력의 발달수준은 4세 이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