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지도평가법] 정의적 영역의 평가(Evaluating The Affective Domain)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4.04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정의적 영역이란
1.정의적 영역의 정의
2.정의적 영역의 중요성

Ⅱ.정의적 반응을 위한 교수법
1.정의적 영역에서 나타나는 행동
2.학교와 교사의 역할
3.정의적 목표의 기술
4.태도와 가치의 형태

Ⅲ.정의적 영역 평가
1.정의적 영역의 측정에 있어서의 문제점
2.정의적 영역의 측정 방법-교사가 제작한 측정
1)Rating scales (평정법)
2)Projective tests(투영검사법)
3)Questionnaires(질문지법)
4)Value Test(가치 테스트)
5)Activity Choice(행동 선택)
6)Checklists(체크리스트)
7)Personal Inventories(개인목록)
8)Daily logs(일지)
9)Critical incident test(특별한 사건 테스트)
3.음악의 정의적 영역 측정의 대표적인 예
4.정의적 영역 평가의 활용
본문내용
Ⅰ.정의적 영역이란
1.정의적 영역의 정의
인간은 여러 가지 다양한 상황 하에서도 어떤 전형적인 사고방식, 행동방식, 느낌의 방식 등을 나타내는 속성 또는 특질을 가지고 있다. 이들 특성들은 가끔 세 가지 주요 범주로 분류된다. 전형적인 사고방식을 나타내는 특성들은 인지적 특성(cognitive characteristic)으로, 전형적인 행동방식을 나타내는 특성들은 심동적 특성(psychomotor characteristic)으로, 그리고 전형적인 느낌의 방식을 나타내는 특성들은 정의적 특성(affective characteristic)으로 분류된다. 그래서 정의적 특성이란 인간이 지니고 있는 전형적인 감정과 정서의 표현방식을 나타내는 특성 또는 특질이라고 생각할 수 있다.(Anderson의 정의적 특성-1981)
이를 음악교과 내에서 다시 살펴보면, 인지적 영역이라 함은 음악의 개념적 이해가 주가 되며, 심동적 영역은 연주의 기술적 능력 및 표현 능력이 주가 되고, 정의적 영역은 그러한 활동과 경험의 폭과 깊이에 따라 갖게 되는 음악에 대한 태도 및 가치관, 음악적 정서가 포함된다. 이것은 명백하게 지식, 기술적 교육체계 안에 고려되어 나타나는 것이나 배운 부분에 의해 내포된 것이 아닌 인간 경험의 커다란 영역이다. 인지, 심동, 정의적 영역 이들 세 영역은 어느 것이 더 중요하고, 덜 중요하다고 볼 수 없으며, 어떤 영역이 먼저고 나중이라고도 할 수도 없다.
현 음악 교육 안에서의 많은 문헌은 심미적 반응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음악이 어린학생들에게 심미적인 감각을 기르게 할 수 있다는 독특한 공언은 많은 전문가들에 의해 지지되었다. 실제에 있어서의 심미적 교육은 공교육 시간표 안에 예술을 포함시키기 위한 주요한 목적처럼 보여 진다.
심미적 반응의 관점은 정의적 영역 이전의 정의에서부터 현저하게 결여되어 있다. 태도, 평가, 가치와 같은 카테고리의 어떤 것도 같은 의미나 심미적 반응과 같은 동일한 종류의 경험을 내포하지 않는다. 정의적 영역의 부분에서의 심미적 반응의 소홀(무관심)이 중요하지 않은 것으로 지적되는 것은 아니지만 이것은 단지 전문적인 교육의 분야에 적용된다. 우리는 어떤 교육의 분야에서든지 심미적 반응을 가질 수 있다는 것을 생각해보아야 한다. 그러나 이러한 생각을 훌륭한 예술분야에서 적용하여 찾는다면 더 확고하게 자리 잡을 수 있을 것이다. 인지적, 심동적 요소는 미학적 경험 안에 있지만 기본적인 본질은 아마도 그 가치이다.
참고문헌
서울 특별시 교육 연구원(1994), 정의적 영역 평가의 이론과 실제
김석우(부산대학교 교육학과 교수)-정의적 영역의 평가이론과 실제
http://home.pusan.ac.kr/Repository
황정규(1984), 학교학습과 교육평가, 서울:교육 과학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학습이론을 이용한 영어] 학습이론을 이용한 영어
  • 영역Principle 10: 모국어의 영향(The Native Language Effect)우리나라는 영어를 제 2언어가 아닌 외국어로서 학습하고 있는 특수한 언어 환경을 가지고 있다. 이러한 환경에서 영어학습에 미치는 모국어의 영향을 더욱 지대해질 수 밖에 없을 것이다. 그러므로 언어 교수에서 모국어의 영향을 고려하여 지도하는 것은 반드시 필요하고 이러한 고려는 언어 학습을 좀 더 효과적으로 이끌어 줄 수 있는 방도가 되어질 것이다. 언어 학습에서 모국어는 긍정적, 부정

  • 교육학 요점 정리
  • 영역 (congnitive domain)② 정의적 영역 (affective domain)③ 기술적 영역 (psychomotor domain)3) 교육목표의 수준 - 교육목표 세분화에 관한 문제: 국가 및 사회수준의 목표, 교과수준의 목표, 수업수준의 목표 등(2) 교육內容의 선정◇ 교육내용의 선정에 있어서 고려되어야 할 원칙① 교육목표와의 일관성② 기본개념 중시 - 학문중심 교육과정③ 탐구학습 강조 - 학문중심 교육과정④ 지도가능성의 검토⑤ 일경험 다목표 달성 정도⑥ 경험의 비중복성⑦ 지

  • 제 5장. 교육과정구성의 원리
  • 평가력(evaluation)특정한 목적을 위해서 사용된 자료나 방법의 가치를 판단하는 행동(내적준거에 의한 평가와 외적 준거에 의한 평가로 분류)ꊲ 정의적 영역 (Affective domain)정의적 영역의 행동분류는 선정된 현상에 단순히 주의를 기울이는 것에서부터 복잡하면서도 내면적으로 일관성 있는 인격과 양심에 이르기까지 넓은 범위에 걸쳐져 있음.교육목표는 정서수용 또는 거부 등과 같이 태도와 가치에 관련된 학습영역.☞ 감수, 반응, 가치화, 조직화,

  • [교육] 오하이오 주, 오레곤 주
  • 법의 과정(채정현, 1999)교수-학습 활동은 모듈(Module) 속의 지지개념이 포함된 실천적 문제 중심으로 이루어지는데 교사들은 문제 해결을 위해 학생들이 보다 넓은 범위의 자료를 이용하는 것을 도와야 하며, 다양한 교수활동을 통하여 학생들이 중요한 개념들뿐만 아니라 비판적으로 생각하는 능력, 문제 해결 능력, 대화, 협동 등을 개발할 수 있도록 돕는다. 이때 교수-학습 활동과 평가가 연계성을 가지고 이루어지도록 한다.3) 평가오하이오 주 평가

  • Making Connections3 skills and strategi 본문번역
  • the average global citizen can expect to live 27 years longer than his relatives in the 1900s. Some nations have experienced even more dramatic increases; the average Japanese person, for example, lives 38 years longer than his or her counterpart live 100 years ago. As Figure 1.1 indicates, even the last 40 years seen considerable increases worldwide. Therefore, using this indicator of life expectancy, the world at the start of the twenty-first century is significantly healthier than at the start of the previous century.대규모 인구 집단의 건강을 평가하기 위해 - 기대수명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