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졸업][관광경영] 테마파크와 캐릭터 이미지에 관한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1.17 / 2019.12.24
  • 3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제 1 장 서 론 1
제 1 절 문제의 제기 1
제 2 절 연구목적 2
제 3 절 연구방법 및 구성 2

제 2 장 이론적 배경 4
제 1 절 테마파크의 공간이미지 4
1. 공간이미지의 개념 4
2. 테마파크 공간이미지의 구성 5
3. 테마파크 공간이미지의 전략적 접근 6
제 2 절 캐릭터 이미지의 적용 8
1. 캐릭터 이미지 9
2. 캐릭터 이미지의 특성 10
3. 캐릭터 이미지의 구성 10

제 3 장 실증연구의 설계 14
제 1 절 연구모형과 가설설정 14
1. 연구모형 14
2. 가설설정 16
제 2 절 조사방법 18
1. 표본추출 및 자료수집 18
2. 분석방법 18
제 3 절 설문지 구성과 변수의 조작적 정의 및 측정 19
1. 설문지 구성 19
2. 변의 조작적 정의 및 측정 20

제 4 장 실증분석 20
제 1 절 자료의 일반적 특성 20
1. 자료의 인구통계적 특성 20
2. 변수의 일반적 특성 21
제 2 절 자료의 신뢰성 23
제 3 절 가설의 검정 24
1. 가설 1의 검정 24
2. 가설 2의 검정 25
3. 가설3의 검정 26
4. 가설 4의 검정 26
5. 가설 5의 검정 27
제 4 절 분석결과의 요약 28

제 5 장 결론 29
제 1 절 연구결과 및 시사점 29
본문내용
이미지는 인간이 대상(object)에 대해서 가지고 있는 총체적인 인상(total mental picture)이며, 이러한 인상은 대상에 대한 '지각'의 결과이다. 그리고 인간이 이전에 가지고 있는 이미지에 의해 대상을 지각하게 된다는 점에서 이미지는 대상에 긍정적인 혹은 부정적인 인식을 강화하거나 보충하게 된다.
소비자들에 의한 긍정적인 이미지형성을 위한 목적지 속성의 인식은 곧 태도변화의 강화를 가져오며, 이것은 방문객들의 목적지 방문행동으로 나타날 수 있으므로 대상지에 대한 정확한 이미지 구성요인 파악과 측정, 그리고 이에 따른 효율적인 판촉활동 등의 필요성이 제기된다. 특히 우리나라의 테마파크 이미지는 대부분 비슷한 위락 시설로 인해 시설물에 의한 차별화에 한계가 있고 행사 등에 의한 차별화 시도 역시 곧 경쟁사에 의해 모방되어 차별화가 쉽지 않다. 따라서 각 테마파크들은 소비자가 갖고 있는 이미지 측정을 토대로 타 테마파크 보다 경쟁의 우위를 점할 수 있는 차별적인 이미지를 창출하고 긍정적 이미지를 형성하여 방문객들에게 새로운 관광경험을 제공하여야 한다.
이러한 점에서 잠재관광객이 목적지에 대해 가지는 이미지는 구전(word of mouth)에 의한 광고효과를 일으켜 목적지 선택과 방문에 영향을 끼친다. 그러므로 목적지 선택에 영향을 미치는 목적지의 이미지에 대한 연구는 목적지의 이미지 창출과 관리를 위해 필요하다.
1990년대 들어 국내 테마파크들은 마케팅 전략상의 노력가운데 하나로 차별적인 이미지형성을 위해 로고(logo), 심벌(symbol), 캐릭터(character) 등을
참고문헌
(1) 강용수, 소비자 만족의 결정요인에 관한 연구, 한국외국어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1991.
(2) 권해도, 소비자 만족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1990.
(3) 김동기, 현대마케팅원론, 박영사, 1978.
(4) 김성혁, 관광학원론, 형설출판사, 2000.
(5) 김재민, 신관광경영론, 일신사, 1996.
(6) 김태영, 현대관광학, 백산출판사, 1990.
(7) 박운성, 현대조직행동론, 박영사, 1998.
(8) 사장진, 문화관광의 만족에 관한 연구, 경기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4.
(9) 손대현, 장병권 역, 여가관광심리학, 백산출판사, 1993.
(10) 송한택, 고객만족 경영전략에 관한 연구, 한양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6.
(11) 유정남, 호텔경영론, 기문사, 2000.
(12) 윤대순, 관광경영학원론, 백산출판사, 2000.
(13) 윤훈현 역, 마케팅관리론, 범한서적, 1992.
(14) 이강로, 바람직한 Theme Park의 개발방안, 롯데월드, 1997.
(15) 이선희, 관광마케팅론, 대왕사, 1993.
(16) ______, 여행업경영개론, 대왕사, 1998.
(17) 이애주, "관광지 선택행동에 관한 연구-관광객의 지각 및 선호도를 중심으로 -", 세종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1989.
(18) 이용근, 관광객의 여행상품 만족과 재구매 의도에 관한 연구, 경기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3.
(19) 이장춘, 관광정책학, 대왕사, 1997.
(20) 이주형 외, 관광학연구방법론, 백산출판사, 1998.
(21) 이준남, 주제공원의 재방문 결정요인에 관한 실증적 연구, 한양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89.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문화산업] 지방문화산업단지의 효율적 조성방안 -광명시 음악밸리를 중심으로-
  • 이미지 제고에도 크게 기여 할 것으로 생각한다. 제2절 硏究의 對象 및 範圍이 연구에서는 문화의 산업화 현상을 문화경제학적으로 접근하는 관점으로보고자 한다. 문화의 산업 경제적 가치에 주목하면서 국가 및 지역경제에서 그것이 차지하는 비중의 연장선에서 문화와 문화산업을 통한 도시발전은 지역개발에서 중요한 과제이다. 문화는 지역주민들이 향유하는 삶의 질의 조건이며 또한 지역의 정체성과 자긍심을 고양하고 주요한 관광자원으로

  • 강원랜드 정선카지노 조사
  • 이미지 향상과 사회공헌도를 높이기 위해서이다. 그리고 도박중독자 치료센터의 확대 및 활성화를 하고 있다. 그 중 하나로써 서울지방 상담소까지 더욱 지역을 확대해 나가고 있다. 지역주민의 놀이문화 편의시설 제공으로써 다양한 공연이나 문화 행사들을 적극적으로 유치해 가고 있다.2) 대고객 서비스 향상종업원의 대고객 서비스 스킬 향상을 위해서 예전에 카지노 서비스 개선 방향에 대해 공모를 내었듯이 지속적인 발전을 하도록 노력해 나

  • [관광경영] 테마파크(THEME PARK)의 이해와 한국형 테마파크의 정책 방안
  • 테마파크로 변신하게 되었다.이런 변화가 생기면서 여러 연구에서 테마파크에 관하여 논하였고 이의 개념을 정의하였다. 몇가지 개념정의들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① Carmeron (1981) : 만국박람회로부터 놀이공원, 정부나 지역박람회, 박물관, 동물원 등 사회문화적 특성을 지녔거나 기타 비영리 시설의 관광산업② The Urban Land Institute (1981) : 특별하게 창출된 환경과 분위기 속에서 운영되는 가족위주의 놀이공원으로 그 속에서는 독특한 역사적 배경

  • 성공기업 사례분석
  • 경영 활동과 그들 업무의 특정 부분에 관한 적절한 정보의 교류로부터 시작됩니다. 열린 의사소통과 활발한 상호 협조를 통해 모든 사람들이 회사의 성과를 높이고 개인의 발전을 강화할 수 있는 개선 활동에 기여 할 수 있도록 권장(invited)합니다.Θ 품질 좋은 제품과 인지도 높은 브랜드에 대한 강한 약속당시 유아 사망율이 높음을 염려하여, 회사 창립자인 앙리 네슬레(Henri Nestle) 는 과학적 연구에 근거하여 “Farine Lactee Nestle” (“네슬

  • 지방자치단체별 관광정책
  • 관광개발 상태 개선을 통해 고품격 문화․관광도시를 구현하고, 활력 넘치는 녹색도시를 지향하고 있다.첨단인프라와 전통문화가 공존하는 선진문화도시(advanced city)대구문화의 재발견과 도약의 토대 구축, 문화의 발신지(문화벨트․문화지구)만들기, 첨단문화 인프라와 소프트체계 구축, 문화와 관광의 융합을 위한 문화의 관광 상품화세계로 열린 동남권의 관광거점도시(Tourism Hub)새롭게 부각되는 ‘관광도시’만들기, 역사문화형 테마파크 만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