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도장애 장애학생의 통합수업을 위한 교육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4.04 / 2019.12.24
  • 2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통합교육 실행을 위한 진단
1. 원적학급에 대한 전반적 설명 …………………… 1
2. 학생 정보 ………………………………………… 6
3. 현재 원적학급의 문제점과 학생의 문제행동 … 8
4. 특정 일반교과의 결정 …………………………… 10
5. 통합을 위한 전반적 수정………………………… 11
6. 통합 수업 기간 …………………………………… 13
7. 다음 회의 날짜 …………………………………… 13


Ⅱ. 학급운영계획서 P. 14

III 정리 및 소감

본문내용
1. 원적학급에 대한 전반적인 설명


1) 일반교사들에 의해 사용되는 전형적인 교수적 기술, 교수적 집단화의 묘사

(1) 또래 교사, 연령이 다른 학생교사의 사용
책상이 하나씩 떨어져 있어서 또래교수를 시도할 가능성이 더 적을 뿐 아니라 학업능률주의적 학교 분위기 상 교사들은 강의식 수업을 지향할 수밖에 없다.

(2) 협동학습 집단, 소집단
교실이 아닌 독서 지도실, 영어 학습실에서는 소집단 수업이 이루어질 수 있는 책상구성이 있다. 하지만 협동학습이나 소집단 학습은 간혹 그러한 집단화 수업이 필요한 교과 단원일 경우, 수업을 공개하여 우수한 평가를 기대하는 경우에 사용될 뿐이다.

(3) 강의/시범 형태, 전체학급 탐구, 활동에 기초한 수업, 경험적 수업에 사용된 시간의 양
국어수업을 예로 들었을 때 강의는 주로 숙제한 내용 발표와 내용 요약, 질문과 대답, 학습문제 풀이, 판서를 통한 전달식 수업으로 이루어진다. 활동에 기초한 수업이나 경험적 수업은 연구수업이나 그러한 활동에 기초한 평가가 필요한 수업에서 간혹 사용된다.


2) 일반학급에서 현재 사용되고 있는 자료, 미디어, 수정들

(1) 손으로 조작하는 과제, 학습지, 워크북, 교과서, 일반 서적의 사용
-국어수업 예: 오로지 교과서가 사용될 뿐이다.

(2) 영화, 비디오, 슬라이드 필름, 테잎 플레이어, 컴퓨터, 비디오디스크의 사용
컴퓨터와 멀티비전이 교실 내에 설치되어 있으나 국어시간에 이러한 자료를 사용하는 일은 거의 없다. 다만, 교과담당 교사에 따라 ICT를 활용하여 수업에 흥미를 더하는 경우가 있으며 판서 대신 파워포인트를 이용하여 내용을 제시하기도 한다.

(3) 학생들의 정보를 얻거나 반응하기 위해서 교사가 사용하는 대안적인 방법들
학교 자체 분위기가 학업능률주의기 때문에 교실 상황에서도 경쟁적이고 점수 위주의 주도가 일어난다. 담임교사는 학생들의 오반응에 대하여 “감점~”이라는 구호를 사용하고 다른 학생들도 따라서 이 단어를 복창하도록 시킨다. 학생들의 정보를 얻기 위해 질문법을 사용하는데 적절한 대답을 이끌어 내지 못했을 경우에는 여러 번 반복한다. 학생들의 부적합한 행동이나 태도에 대하여 전체 반 학생들을 앞에 두고 “이렇게 하는 게 옳아?”하고 묻는 식으로 평가하게 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페럴림픽 과장 애인 스포츠의 이해
  • 위한 장애아동을 비장애아동과 같은 환경에 배치를 통하여 상호작용 하면서 부족한 부분에 대해서만 특수교육을 받도록 하 는 점진적이고 단계적인 통합교육.2) 방법 및 교육내용기본개념은 각각의 장애학생 능력에 맞는 서비스를 제공 하는 것 - 계단식체계를 통해 결정3) 일반체육에서 주류화중증 장애아동의 교육에서 주류화의 효과는 미비하나 경증 장애아동에 게는 일반아동과 일반 체육수업에서 교육을 받고 상대방을 이해하는 긍 정적 평가4

  • 통합교육 통합교육의 실제
  • 장애학생 장애학생교사 통합교육이란 일반교육과정에 특수아동을 포함시켜장애학생과 비 장애학생이 한교실 에서 수업을 받는 것을 의미한다.Ⅱ . 통합교육의 효과 1. 성취에 미치는 효과 경도장애학생특수학교의 학생보다 좋은 성취를 얻음중등장애학생일반교육환경에참여가 약간의 학문적 증가행동적 및사회적 진전을 가져옴비장애학생통합이 비장애학생을위한 교육과정을희석시키지는 않음(부정적 영향발견 안됨)2. 태도와

  • [교육학] 통합교육의 올바른 방향은 무엇인가
  • 학생은 일반 교육 환경의 기회와 책무성에서 동등하게 참여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통합에 관한 노력을 하고 있는 사람들은 교실들이 점점 더 다양해지고 있으며 교사의 임무는 모든 학생들(다양한 학생들이 다양한 이익을 추구할 지라도)에게 혜택을 주는 수업을 준비하는 것임을 이해한다. 과거 특수교육과 일반 교육이 분리된 체계라는 가정은 무너지고 있다. Ⅱ. 통합교육의 효과 1. 성취에 미치는 효과- 경도 장애 학생에게는?일반 교실에 통합

  • [특수교육] 경도장애 교수적 조정 -우리들은 1학년
  • 경도장애아교수방법 ‘우리들은 1학년’ 교수적 조정 ■ 1단계 : 일반학급 수업 참여를 위한 특정 일반교과의 선택 ㆍ우리들은 1학년의 특성(충청북도 교육청)1. 초등학교 입학 초기 한 달 동안 공부할 내용을 담은 통합 교과이다.2. 학교생활의 원만한 시작과 효율적인 적응을 돕는 안내과정이다.3. 학습과 일상생활에 필요한 기본 생활 습관과 가치 형성의 출발점이 되는 과정이다.4. 학생들의 생활영역을 가정으로부터 학교 사회로 넓혀주는 교량적

  • [사회복지,교육행정] 장애인의 사회적 통합교육
  • 장애학생 교육지원 사업을 계획대로 추진해 나가고 있으며, 장애학생 교육지원을 확대하기 위해 특수교육진흥법 등 관련 법령 개정 등 제도개선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이 계획안중 통합교육 기반조성을 위해 장애학생의 학교 접근권 및 이동권 보장을 위한 장애인 편의시설 설치를 지원하여 `05년도에 70%까지 설치할 수 있도록 하였으며, 향후 `09년까지 전국 모든 학교에 장애인 편의시설을 완비할 계획이다. `04년도부터 시행한 장애유아에 대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