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과교육과] PBL을 적용한 교수-학습 과정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4.04 / 2019.12.24
  • 2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문제 분석 및 해결과정
가. 문제분석
나. 문제해결과정
2. 이론적 배경
가. 문제 중심학습(PBL)의 개념
나. 문제 중심학습(PBL)의 특징
다. PBL에 의한 수업진행 과정안
라. PBL 문제 개발 및 문제의 예
마. PBL 계획 및 실행
3. ICT 활용 교수학습 과정안 작성
가. 문제 작성
나. 학습목표 설정
다. 학습 내용 선정
라. 평가 방법
마. 수업계획안
바. 교수학습 자료
4.참고 문헌 및 참고 사이트
가. 참고 문헌
나. 참고 사이트
본문내용
1.1.1.1. 문제 해결 전략 토의
PBL을 적용한 지도안을 만들기 위해서 먼저 PBL이 무엇인가를 알 필요가 있었다. 그래서 여러 사이트와 책을 찾아본 결과 ‘PBL이 무엇이다’라고 명확히 규정되어 있기보다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고(의학 분야에 많이 사용되고 것을 알 수 있었다) 그 절차도 일정하지 않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이것은 우리를 더욱 미궁으로 빠져 들게 했지만, 교수님이 과제를 내 주신 형태가 PBL이고, 다른 교과에 적용한 PBL을 활용한 것을 참고하여 수업 지도안을 구성하기로 하였다(인터넷을 활용한 문제 중심학습으로 구성)
다음의 문제로는 단원의 설정이었다. 일부 단원은 기능 중심으로 되어 있고, 일부는 정보 검색이 중심이어서 어느 단원에 PBL을 적용한 수업을 해야 할 것인가가 큰 문제였다. 34주의 계획을 계속적으로 살피면서 다섯째 마당이 다른 것에 비해 문제 해결을 통한 자기 주도적인 학습 능력을 기를 수 있는 단원이라고 판단하여 단원을 설정할 수 있었다.
단원 설정 후 다섯째 마당에서 아이들이 해결할 수 있는 문제 상황을 제시해 주어야 하는 것이 문제였다. 환경 보호 신문 만들기를 하자, 환경 일기를 쓰자, 환경 편지를 쓰자 등 다양한 의견이 나왔다. 실제로 34주의 연간 계획에서는 환경 일기를 쓰고, 실천 가능한 환경 보호 계획서를 작성하는 활동이 있었는데, PBL을 적용하여 할 수 있는 것을 토의하다 보니 기존에 계획했던 활동들보다는 다른 것들을 적용하는 것이 더 쉽게 느껴졌기 때문에 자꾸 환경 신문 만들자는 의견이 나왔다. 그러나 조금 어렵더라도 원래 우리가 계획했던 연간 계획에 맞추어서 수업 지도안을 짜자는 의견이 지배적이었고, 결국은 그렇게 하기로 결정되었고 아래와 같은 절차로 문제를 해결할 것이다.
참고문헌
1.1. 참고 문헌
• 문제중심학습 원리를 적용한 웹기반 교육의 사례연구 홍경선
• 컴퓨터 교육론 삼양미디어(한국정보교육학회 컴퓨터교재개발분과위원회 편저)
• 컴퓨터교과 교재연구 교육과학사(김미량 외 4인 공저)
• 컴퓨터와 생활 3 교과서(중앙교육진흥 연구소)
• 컴퓨터와 생활 3 교사용 지도서(중앙교육진흥 연구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프로젝트중심학습(프로젝트기반수업,PBL)국어교육,국사교육사례, 프로젝트중심학습(프로젝트기반수업,PBL)가정교육,경제교육,진로교육,환경교육사례
  • 학습은 체험적 학습 기회를 제공한다.(9) 프로젝트 학습은 교사들에게 새로운 교수 경험을 제공한다.(10) 프로젝트 학습은 교육에 대한 학부모의 관심을 높인다.(11) 프로젝트 학습은 교육에 대한 사회의 관심을 촉구한다.Ⅲ. 프로젝트중심학습(프로젝트기반수업, PBL)의 학습설계교수 학습 여건 조성 1. 교육과정 분석 2. 학습 주제 선정3. 아이디어 구안 4. 학습 모형의 변형 및 적용5. 수업 설계서 6. 스토리 보드 및 ICT 교수 학습 과정안 작성7. 동기

  • [ICT, 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의 목표, 필요성과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의 분류, 국내외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의 동향 및 향후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의 발전 방안 분석
  • 학습에 참고할 학습 정보 자료의 종류가 한정되어 있어서 다양한 정보 자료를 통한 자기 학습의 기회가 적고, 학습 정보의 소재 파악이나 정보를 분석종합하여 문제를 해결하는 학습 방법과 학생의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지도 방안이 강구되어야 한다. 따라서 학교는 학습자가 여러 가지 형태의 정보원으로부터 학습 정보를 수집하여 정보간의 관계를 분석종합하고, 적용하는 교수학습 방법을 모색해야 할 과제를 안고 있으며, 교사는 정보 자료

  • [가정과교육론] 문제중심학습
  • 학습자가 주도적으로 학습을 이루어 나가야 한다. 가정과 수업에 협동학습이나 실천적 추론 및 문제해결학습, 협동학습을 적용한 연구에서 학습자 중심 수업의 중요성이 강조되는 것과 관련된다. 여기서 학습내용의 일반적 문제 형태는 복잡하고 비구조적인 문제로서 다양한 결과를 도출할 수 있는 것이며, 문제해결 그 자체보다 과정이 중시되는 문제를 가장 바람직한 것으로 보고 있다.1. 문제중심학습 (Problem-Based Learning : PBL) 의 개념과 발생문제중

  • 열린교육을 위한 학습 모형 정립
  • 학습 모형 정립1998. 12연구책임자 : 정진곤(한양대학교) 공동연구자 : 조경원(이화여자대학교)반채익(부강공고)김철중(혜화여고)목 차제 1 장 서 론1. 연구 목적 및 필요성 - 22. 연구내용 및 방법 - 53. 국내외 연구동향(연구배경) - 84. 연구결과에 대한 기대효과 및 활용방안 - 9제 2 장 교수-학습의 측면에서 본 열린교육의 문제점과 개선방향1. 열린교육과 교수-학습방법 112. 열린교육의 교수-학습방법과 문

  • 구성주의
  • 교수목표 및 과제의 구체적 분석․ 세분화, 순서화, 구조화․ 전체적인 학습 목표만 설정․ 학생 개개인이 스스로 수업하는중에 지속적으로 수업 설계․ 현실 상황의 복잡성을 나타내는 환경 구성․ 지식 생성의 환경 구성교사의 역할․ 전달자, 지시자, 권위자․ 지식의 전수자․ 교육과정 실행자․ 안내자, 조력자, 자원인, 동료학습자․ 학습 촉진자․ 교육과정 재구성자학습자의 역할․ 지식의 수용자, 청취자․ 지식 이해의 구성자․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