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BL을 기반으로 구상한 컴퓨터 교수 -학습 과정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4.04 / 2019.12.24
  • 1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문제 분석 2
가. 문제 이해 2
나. 문제 분석 2
다. 문제 해결의 필요성 2
라. 문제 해결 전략 3

2. 이론적 배경 - 문제 중심 학습(Problem-Based Learning : PBL) 3
가. 문제중심학습의 개념 4
나. 문제중심학습의 특징 및 목적 4
다. 문제의 성격과 문제해결과정 5
라. 문제중심학습의 단계 6
마. 문제중심학습 진행 6
바. PBL 학습과정의 예(Barrows와 Myers, 1993) 7
사. 문제중심학습의 중요성 8
아. 문제중심학습의 원활한 진행을 위한 교수자의 역할 9

3. PBL을 기반으로 구상한 컴퓨터 교수․학습 과정안 10
가. 제시할 문제 상황 10
나. 학습 내용 선정 10
다. 교수 ․ 학습 지도안 11
라. 학습자료 13
마. 평가 15
바. 평가지

4. 참고 문헌 및 참고 사이트

본문내용
1.1. 문제 분석

이번 과제는 인터넷 기반의 문제중심학습(PBL)에 적합한 교육과정의 내용을 선정하여 문제중심학습의 단계(문제제기→촉진→목표 안내→발판 형성→생산→평가)에 맞추어 한 차시의 교수-학습 과정안을 작성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서는 먼저 과제를 해결하기 위한 문제 분석 및 계획과 함께 PBL에 관한 이론적 배경을 선수학습 하여야 할 것이다. 그리고 이를 토대로 실제 교수-학습 과정안을 작성하고 평가안까지 수립하여 실제 수업에서 활용하는데 부족함이 없도록 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1.2. 문제 해결의 필요성

현재 초․중등학교 정보통신기술 교육 운영 지침(교육부, 2000)에 따르면, 정보통신기술을 이용하여 학습 및 일상생활의 문제해결에 이를 적극적으로 활용하도록 권장하고 있는데 이는 인지적인 응용을 중요시 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즉, 지식 전달 위주의 교육방법과 교실 중심의 제한된 교육환경에서 탈피하여 학습자의 자율과 특성을 존중하며, 다양하고 유연한 학습활동을 수행할 수 있게 하며 다양한 ICT를 활용하여 정보검색 및 수집, 분석, 종합 등 새로운 정보 창출 과정에 직접 참여함으로써 창의력과 문제해결력을 신장시킬 수 있어야 한다.
또한 이 과정에서 ICT를 활용한 정보검색 및 의견교환을 통해 학습 목표와 전략 수립, 결과, 평가 등 일련의 학습과정에서 학습자가 중심이 될 수 있는 학습 환경을 제공해야 한다.
이에 적합한 컴퓨터과 교수․학습 방법 중의 하나인 문제 중심 학습(Problem Based Learning : PBL)은 구성주의 이론에 입각하여 학생들의 지적발달을 도모할 수 있는 새로운 형태의 교육체제로서 학생들이 학습에 몰두할 수 있도록 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실천하기 위해서 문제 중심 학습 방법에서는 학생들이 문제에 대한 충분한 사전지식을 가지고 있지 않다는 가정 아래, 여러 문제를 부딪치며 하나씩 문제를 해결해 나가도록 한다. 이러한 사실을 근거로 하여 우리는 현 시대의 흐름에 발맞춰 ICT를 활용한 인터넷 기반의 문제 중심 학습을 토대로 본 과제를 해결하고자 한다.
참고문헌
․ 문화관광부 홈페이지 - http://www.mct.go.kr
․ 문화재청 - http://ocp.go.kr
․ 유네스코 한국위원회 - http://www.unesco.or.kr
․ 국가 문화유산 종합서비스 - http://www.heritage.go.kr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 구성주의 수업 구성
  • 교수/학습 과정안학습주제(문제명)독도는 우리 땅이다관련교과도덕, 사회, 국사대상학년중학교 2학년중심내용나라사랑의 길라잡이학습적용이론온라인 환경 기반의 문제 중심 학습(e-PBL)수업일자2008. O월 O일수업환경인터넷 가능 모둠학습실 or 컴퓨터실 등수업자료인터넷 가능한 교사용 PC,학생용 PCVTR, 빔프로젝트학습목표▪현재 우리나라와 일본과 충돌을 일으키고 있는 독도 문제에 대해서 바르게 인식하고 설명할 수 있다.▪일본이

  • [교육공학] 소설을 이용한 유전 형질 단원의 국어과-생물과의 간학문적 STS수업지도안
  • 컴퓨터가 이용이 가능한 교실.지도교사유쾌한 SMPK1. 단원명대단원명: 8. 유전과 진화중단원명: 8-2. 사람의 유전소단원명: 3. 사람의 형질은 어떻게 유전될까?2. 본시교수 학습 과정안가. 본시 학습 목표1) 과학적 지식을 실생활에서 활용된 예를 찾을 수 있다.2) 사람의 유전형질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재구성하고 내면화할 수 있다.3) 발표와 토론을 통해 자신에 대한 성찰과 비판적 사고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 4) 소설의 내용을 분석하는 교과통

  • 문제중심학습(PBL,문제기반학습)학습목표,단계,활동, 문제중심학습(PBL,문제기반학습)사례,주의점,평가
  • 학습이 협동학습을 강조한다2. 촉진자(Scaffolder), 공동 학습자(co-learner)로서의 교수자 역할3. 학습자 중심으로 이루어진다4. 문제중심학습의 평가는 다양하게 이루어진다Ⅳ. 문제중심학습(PBL, 문제기반학습)의 학습목표Ⅴ. 문제중심학습(PBL, 문제기반학습)의 단계와 활동Ⅵ. 문제중심학습(PBL, 문제기반학습)의 사례1. 학습목표 설정2. PBL에 의한 수업진행 방식 결정3. PBL 문제 개발4. 학습자료 선정 및 확보5. 평가도구 개발6. 교수-학습과정안 설계

  • [교육공학] 구성주의 - PBL(Problem-Based Learning) 방법론
  • 기반학습(project-based instruction)은 학생들이 다양한 시각을 가지고 일주일 이상의 기간동안 학습주제를 통합교과적으로 탐색해 보는 것을 말한다.1. PBL 과정과 학습환경의 특징1) PBL 과정PBL 과정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실제 Barrows에 의해 실시된 의과대학 교수-학습의 과정을 살펴볼 필요가 있다. 학생들이 의과대학에 들어갔을 때, 학생들은 몇 개의 집단으로 나뉘어지고 각 집단에는 촉진자가 할당된다. 학생들은 어떤 증상을 보이는 환자가 입원하는 것

  • [WBI][웹기반수업][웹기반교육]WBI(웹기반수업,웹기반교육)정의,유형,특징,장단점, WBI(웹기반수업,웹기반교육)설계과정,활용방식,운영전략
  • 학습4. 문제해결 학습5. 화상회의를 통한 원격 학습6. 컴퓨터 기반의 원격제어 학습7. 프로젝트 학습Ⅳ. WBI(웹기반수업, 웹기반교육)의 특징Ⅴ. WBI(웹기반수업, 웹기반교육)의 장단점1. 장점2. 단점Ⅵ. WBI(웹기반수업, 웹기반교육)의 국어과교수학습모형Ⅶ. WBI(웹기반수업, 웹기반교육)의 설계과정1. 1단계 : 요구와 목적 결정2. 2단계 : 교수․학습 자료수집3. 3단계 : 교수․학습 내용 이해4. 4단계 : 아이디어 내기5. 5단계 : 전개의 구상6. 6단계: 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