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 교육과정 개발] 타일러 모형에 따른 교육과정 개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4.04 / 2019.12.24
  • 9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교육과정의 이미지와 관점

1. 교육과정 이미지 합의
2. 교육과정 관점 합의


II. 교육과정 분석과 문제점 및 개선 방향

1. 교육과정에 대한 분석
(1) 사회과 교육과정의 전반적인 목표
(2) 해당 단원의 교과 분석

2. 문제점 및 개선 방향
(1) 단원 구성상의 문제점과 개선 방향
(2) 교사용 지도서의 문제점과 해결책
(3) 교과서 내용상의 문제점 및 개선 방향


Ⅲ. 타일러 모형에 따른 교육과정 개발 절차

1. 교육목표의 설정
(1) 목표설정의 자료
(2) 프로그램의 목표

2. 학습경험의 선정
(1) 학습의 조직요소
(2) 학습활동
(3) 학습시간
(4) 학습자료
(5) 교실환경

3. 학습경험의 조직
(1) 학습경험의 계속성
(2) 학습경험의 계열성
(3) 학습경험의 통합성

4. 학습 성과의 평가
(1) 평가목표의 확인을 통한 평가방향 설정
(2) 평가 상황의 확인 및 설정
(3) 평가도구의 제작


Ⅳ. 타일러 모형에 따른 교육과정 개발의 실제

1. 단원명
2. 단원의 개관
3. 단원의 학습 목표
4. 단원의 지도 계획
5. 단원 각 차시 교수-학습 과정 약안 (모의 수업 차시 제외)
6. 본시 학습 교수-학습 과정
(1) 본 차시 세안
(2) 본 차시 평가 계획


Ⅴ. 참고문헌
본문내용
교육과정은 다양한 이미지를 가지고 있다. 여기에서는 교육과정을 새로 구성하는 시각에서 본 교육과정의 이미지에 대해 살펴보겠다. 교육과정을 개발하는 입장에서 교육과정의 이미지는 무엇을 가르칠지 그 내용이 담긴 성과물 자체가 가장 중요한 의미를 가진다고 할 수 있다. 이것은 교육과정의 가장 고전적인 관점을 반영한 것으로서 교육과정에 무엇이 포함되고 배제되느냐의 문제는 교육과정을 구성하는 데 있어서 가장 핵심적인 과제라고 할 수 있다. 물론 교육과정이 실행되는 데 있어서 교사의 계획과 아동의 경험 등이 매우 중요한 교육과정의 요소라는 것은 부인할 수 없는 사실이지만 1차적으로 교육과정을 개발할 때 우리가 생각해야 하는 것은 학습자에게 가르쳐야 하는 교과에 담긴 내용이라고 말할 수 있다. 다시 말해서 아동에게 어떤 지식이 가치 있는 지식이고, 그런 가치 있는 지식을 어떻게 교육과정 안에 담아서 내놓아야 하는가의 문제라고 볼 수 있다. 교과는 교육과정에서 핵심적인 질문인 ‘무엇을 가르칠 것인가’와 관련되며, 이는 가치 있는 지식인가라는 분석이 요구된다. 교육 과정 개발의 기초로서 교과를 연구할 때는, 교과에 대하여 피상적으로 갖고 있는 이미지가 아닌, 정말 교과에 담긴 지식이 중요한 것이며 가치 있는 것인가를 분석할 필요가 있다. 교과가 담고 있는 교육 내용이 학생의 경험 세계를 넘어서 인간 경험의 범위, 즉 인문현상, 자연현상, 사회현상을 얼마나 포괄적으로 반영하고 있는가, 인간의 경험 범위를 정확하게 반영하고 있는가와 그 것을 체계적이고 논리적으로 조직 하였는가, 교과가 담고 있는 교육 내용은 학생의 경험세계 맥락과 논리적으로 조직된 지식체계를 관련짓고 있는가를 고려하여 교육과정을 설정해야 한다.
참고문헌
한국교육개발원(1984), 국민학교 사회과 평가의 원리와 실제. 서울: 한국교육개발원
이순정(2001), 학문중심교육과정관에 근거한 경제학습 프로그램 개발. 석사학위논문.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김경자(2004), 학교교육과정론. 서울:교육과학사.
유현정(2000), 논문동화 활용 음악 학습 프로그램 개발. 석사학위논문.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신의경(1997), 공간인지능력 향상을 위한 초등사회과 지도(Map)학습 프로그램 개발. 석사학위논문.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김영식, 경제교육 교수 학습자료. 서울:한국교육개발원, 1987
최병모, 사회과 교수법과 교재연구. 서울: 교육과학사, 1993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과정4공통) 교육과정대한철학 사회학 심리학의 영향대해설명타일러의 교육과정개발모델과 교육과정운영대한 교원의 역할에 대해 설명하시오0k
  • 타일러의 교육과정 개발 모델과 역행설계 교육과정 개발 모델을 비교설명하시오.(30점)지정형(6-0번): 교육과정 운영과 이에 대한 교원의 역할에 대해 설명하시오.(30점)Ⅰ. 서 론교육과정이란 무엇을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 하는 문제들에 관하여 집중적으로 연구하는 학문이다. 교육과정이 어떻게 구성, 개편되어야 하는가의 문제에 대하여 처음으로 종합적인 이론적 모형을 제시한 사람은 타일러(Ralph W. Tyler)이다. 타일러의 목표중심 교육과정의 원리

  • [교육과정]교육과정의 정의,분류, 교육과정의 구성,내용조직원리, 교육과정의 통합,정치적관계, 교육과정의 평가모형,문제점,제언
  • 과정의 평가모형1. 하몬드의 교육개혁 평가모형2. 스타케의 합치유관 모형3. 슈플빔의 CIPP모형4. 부참의 교육과정 평가 모형Ⅸ. 교육과정의 문제점1. 제도와 지원 체제의 미비1) 적용의 다양성을 막는 제도2) 교사의 전문성 향상을 위한 투자의 빈곤2. 운영 체제의 지원이 수반되지 않은 교육과정 개혁1) 초등학교2) 중등학교 수준(교육과정과 평가의 불균형)Ⅹ. 결론 및 제언참고문헌Ⅰ. 서론한국에 교육과정이라는 분야가 소개된 것은 타일러로

  • 교육평가 - 타일러와 브루너의 교육모형을 통해, 경험중심 교육과정과 학문중심 교육과정의 전반을 살펴보고 상호 비교
  • 교육평가 - 타일러와 브루너의 교육모형을 통해, 경험중심 교육과정과 학문중심 교육과정의 전반을 살펴보고 상호 비교목 차Ⅰ. 들어가며Ⅱ. 본론1. 타일러의 ‘목표중심 교육과정’1) 타일러의 교육과정 개발 논리2) 목표중심 교육과정 모형의 구성요소3) 타일러의 목표중심교육과정 모형의 교육적 의미2. 브루너의 ‘내용 중심 교육과정’1) 내용 중심 교육과정의 등장2) 브루너의 교육과정 개발 논리3) 내용중심 교육과정 모형의 구성요소4) 내

  • 임용고시 교육학 정리자료
  • 타일러의 교육과정개발모형35. 중핵교육과정36. 스킬백의 학교중심교육과정37. 콜맨의 교육자본38. 뒤르켐의 보편적 사회화39. 부르디외의 문화재생산이론40. 피터스의 교육의 준거41. 과학적 관리론42. 인간관계론과 인간자원론43. 동기위생이론과 직무풍요화44. 학교조직의 성격45. 요청장학, 약식장학, 컨설팅장학 그리고 멘토링장학46. 변혁적 리더십47. 허어쉬와 블랜차드의 지도성이론48. 집중이수제, 블록타임제 그리고 교과교실제49. 생활지

  • [교육과정, 교수-학습]Glaser의 교수과정 모형
  • 과정의 설계운영 및 연구개발에서 고려되어야 할 중요한 측면을 크게 4가지 요소(교수목표 → 투입행동 → 교수절차 → 학습평가)로 보고 있으며, 이러한 요소들을 중심으로 수업활동은 적절한 처방들이 계속적으로 점검선택재투입되는 과정으로 특징지을 수 있음을 강하게 시사하고 있다.Ⅲ. 교수과정 모형의 적용1. 새 수업체제 모형한국교육개발원(KEDI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te)은 우리나라의 학교교육이 당면하고 있는 문제들을 여러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