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 한국프로축구의 활성화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4.04 / 2019.12.24
- 26페이지 / doc (MS워드 2003이하)
- 2건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 p.4
- 한국 프로축구의 현재 위치와 인기감소의 문제점을 지적
Ⅱ. 본론 → p.5
(1) 프로축구 인기 감소의 원인→ p.5
- 프로축구의 인기 감소원인에 대해 살펴봄
(2) 프로축구 수요기반의 부재→ p.6
- 수요기반부재와 관련 박주영선수의 반짝효과 설명
(3) 프로축구 활성화 방안→ p.9
1) K리그와 K2리그 업다운제→ p. 9
2) 지역연고제 확립→ p. 13
3) 스포츠마케팅을 통한 활성화 방안→ p. 15
Ⅲ. 결론 → p. 24
- 본론과 관련하여 한국프로축구의 활성화 방안으로 마무리
- 본문내용
-
2002년 한일 월드컵 당시 우리나라의 경기 날에는 사람들이 붉은 악마 티셔츠를 입고 거리에 나와 모두 하나가 되었었다. 우리나라는 월드컵 4강 진출이라는 대기록을 세워 사람들의 축구에 관심은 최절정에 이르렀고, 이 열기로 한국 프로축구의 미래는 매우 밝을 것 같아 보였다. 실제로 월드컵이 끝난 후 K 리그 110 경기만 에 203만 8천 3백 8명의 관중을 동원하였고 많은 축구 팬들은 300만 명 이상의 관중동원을 예상하였으나 2002년 프로축구 관중동원은 265만에 그쳐 300만의 관중 동원에 실패 하였다. 이 후 작년까지 프로축구의 관중은 서서히 감소하는 추세를 보였다.
월드컵 이후에 상암경기장, 울산, 수원 경기장 을 비롯하여 축구전용구장의 인프라 구축에도 불구하고 국내리그의 관심 냉대현상은 그대로였다. 이는 월드컵 이전, 국내리그의 인기부족의 원인으로 지적된 국내인프라의 부족문제와 직결된 그 원인이 인프라의 부재가 아닌 다른 무언가에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지속적으로 국내프로축구에 대해 문제점으로 지적되어온 낮은 경기 수준, 얇은 선수층, 스타선수들의 극심한 해외 편중현상 등의 경기 내적인 요인 뿐 아니라 단일 리그를 구성하고 있는 야구, 농구와는 달리 연중 계속 이어지는 컵대회 등으로 관중들의 흥미유발에 실패와 같은 제도적인 경기 외적 요인도 국내리그의 인기 감소를 불러온 원인으로 지적되고 있다.
- 참고문헌
-
Sutton, W.A (1997) “Creating and Fostering Fan Identification in Professional Sports” , Sports marketing Quaterly
삼성경제연구원 최진우 “2002년 월드컵 개최효과 지속화를 위한 축구산업 활성화 방안
www.kfa.or.kr 팬존
www.K-leaguei.com
www.k2league.com
www.soccer4u.co.kr pubpub ‘한국 축구산업후비기’
자료평가
- 잘봤습니다~~~~~~~~~~~~~~~~~
- lsi3***
(2012.03.10 14:09:35)
- 단대 천안 축구수업듣는 학생이 다운해감~!!
- j***
(2007.04.19 14:00:3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