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의 진로탐색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4.04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서론
본론
1. 가족요인
2.상황적 요인
3.개인적 요인
4.사회 관습적 요인
5. 심리 사회적 요인
결론

본문내용
청소년기(adolescence)라는 용어는 ‘성숙한 사람으로 성장한다’라는 의미를 지닌 라틴어 adolesere에서 파생된 말이라고 한다. 아동기에서 성인기로 전환기라는 말이다. 학자들은 이 시기의 세대들을 질풍 노도의 시기, 제2의 탄생기, 종교적 회심기 등으로 부르기도 한다. 이 시기는 자아 정체감을 확립하는 시기이기 때문에 개인이 자아를 실현하고 사회에 봉사하기 위해서 자기의 적성과 취미에 맞는 직업을 선택하고 그에 맞는 능력을 가꾸어 나가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진로 성숙은 개인에게 진로를 선택하게 하고 자아 인식을 투명하게 인식하게 하여 안정된 정체감을 형성하기 때문이다. 진로 성숙 발달에 대한 주요한 이론은 세 가지 정도가 있는데 긴즈버그의 발달론적 진로 선택 이론, 수퍼의 자아 개념 이론, 그리고 마지막으로 홀랜드의 성격 유형 이론이 바로 그것이다. 우리 조가 택한 이론은 바로 마지막 홀랜드의 성격 유형 이론이다.

우리 조는 청소년의 직업 선택에 미치는 요인을 주제로 선정한 후, 1달여에 걸친 자료 수집과 분석에 들어갔다. 직업 선택에 미치는 요인을 알아보는 방법은 설문지 조사를 시행했으며 안양에 거주하는 남녀 중학생 50명씩 각각 100명과 인천에 거주하는 남녀 고등학생 각각 50명씩 100명을 조사하였다. 설문지 조사 기간은 2005년 10월 15일부터 2005년 11월 10일까지 약 한 달간 조사하였으며 설문지 문항은 매우 그렇다. 그렇다. 그렇지 않다 중 한 가지를 택하는 문항과 예, 아니오 로 대답하는 문항, 자신의 생각을 간략히 적는 주관식 문항으로 구성되어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평생교육프로그램 개발] 중학생의 체험활동중심 진로탐색 프로그램
  • 평생교육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중학생의 체험활동중심진로탐색 프로그램Run to Me중학생의 체험활동중심 진로교육 프로그램목 차Ⅰ. 서 론 Ⅱ. 이 론 적 배 경 1. 진로교육의 개념과 이론 2. 체험활동 중심 진로탐색 프로그램의 개념 3. 국내․외 사례검토 Ⅲ. 프 로 그 램 개 요 1. 프로그램 개요 2. 예산 및 평가방법 참 고 문 헌 부 록 평생교육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Ⅰ. 서 론청소년기는 자신의 미래를 설계하고 이에 대한 구체적인 준비를

  • [상담심리학] 한국 청소년 상담원
  • 청소년, 부모, 교사, 청소년지도자들을 대상으로 진로, 적성, 수월성, 학습, 학교부적응, 대인관계,비행, 약물, 폭력, 가출,등 모든 문제를 무료로 상담3. 이용방법-일년에 4번 집단상담 개최 : 3,6,9,12 월에 집단 프로그램 안내가 홈페이지에 개제됨-매주 토요일 3시 심리검사 : MBTI성격유형검사, 진로탐색검사-전화상담-사이버상담 : 한국청소년상담원 홈페이지(kyci.or.kr, youconet.or.kr)로 접속공개상담, 비밀상담, 채팅상담, 웹심리검사와 다양한 상담자료

  • 진로상담의 방법과 과정
  • 청소년대화의 광장(김병석 외, 1997)의 조사연구에서 나타난 현직교사와 상담자들이 제안한 진로상담의 방법은 다음과 같다. - 초등학교 때부터 다양한 현장 경험의 기회를 제공하여 자질과 흥미에 맞는 진로선택의 폭을 넓혀 주어야 한다. - 현재 그 직업에 종사하는 사람을 만나거나 직접 그 직업의 일을 체험한다. - 직업의 준비과정으로서 재학 시 그 직업을 얻기 위한 기능 습득을 할 수 있는 산학협동을 구축한다.- 진로탐색 및 진로준비를 위한 교

  • MBTI 성격유형과 진로탐색
  • 청소년 담당13언론인4성직자14식당종업원5음악가, 작곡가15사회과학자6싸이코드라마 치료자16목사7심리학자17작가8교사 : 유치원18언어 교정학자9홍보담당자, 광고 작가19배우10자살, 위기 상담가20연구원2. ISFJ가. 선택율이 높은 직업순번직업순번직업1종교 수도회 : 평신도26목사2자격증 있는 준 간호사27치과위생사3사무관리자28공인간호사4교사 : 초, 중, 고29행정가 : 간호5정골요법 의사30건강교육 지도사6학교

  • 아이들의 잃어버린 ‘나침반’ 찾아주기
  • 1. 신청 프로그램 현황1) 프로그램명“아이들의 잃어버린 ‘나침반’ 찾아주기”- 대학생과 청소년이 함께 참여하는 진로탐색 역량강화 프로그램: 진로문제의 통합적 학교사회복지실천2) 프로그램 요약 프로그램은 세 가지의 사업을 주요내용으로 한다. 첫째, 청소년들의 흥미와 적성(관심)에 따른 직업군을 파악하고, 이를 구체적으로 탐색할 수 있도록 한다. 둘째, 대학생과 함께하는 진로탐색 프로그램을 통해 구체적인 교육을 실시한다. 셋째, 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