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애발달] 성정체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4.04 / 2019.12.24
  • 2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서 론
▲ 조사동기

본 론
▲ 이론적 배경
● 성역할 정체감 이론
* 성역할의 정의
* 전통적인 성역할
* 양성적 성역할
* 성역할 발달의 이론

▲ 선천적 요인
<사례1.>
<사례2.>

▲ 후천적 요인

결 론
▲ 사후 토론 내용
▲ 시사점(생각해볼 문제)

# 별지 1
● 사춘기 심리적 특징
● 청소년기: 자아정체감 대 역할혼란(에릭슨의 발달 단계 이론 중 제 5단계)
● 성정체감 발달
● 성정체성과 관련된 장애들

# 별지 2
▲ 성정체성 위기와 가정의 역할
성정체성 형성 혼란과 가정
건강한 가정 회복 운동

# 별지 3
용 어 정 리
▲ 주요 개념에 대한 정의
▲ 동성애 용어 바로 알기
● 성적 지향성(방향성), 성 정체성
● SEX, SEXUALITY, GENDER
● 동성애와 동성연애
● 호모, 게이 , 레스비언, 트랜스 젠더
● 커밍아웃 (COMING-OUT)
● 이반과 퀴어
● 성역할
● 이성애주의와 동성애 공포증
본문내용
서 론


▲ 조사동기
청소년기는 인간의 성장발달 단계상 매우 중요한 시기다. 청소년기를 어떻게 보냈느냐에 따라 한 인간의 삶이 결정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청소년기는 성숙한 성인으로 성장되는 마지막 단계로서 신체적 생리적으로는 미성숙에서 성숙으로, 심리적으로는 아동기에서 성인기로 넘어가는 과도기적 성격을 띠고, 사회적으로는 기존의 사회구조에 편입되지 못하는 과도적인 성격도 띄게 된다.
청소년이 진정한 의미에서 성인이 되기 위해서는 신체적인 성숙뿐만 아니라 부모로부터의 독립, 성적인 성숙에 대한 적응, 동조적인 관계를 벗어나 친구들간의 협동적인 관계를 이룩해야 하며 이러한 과업을 대행하는 과정에서 청소년은 나름대로의 생활철학 및 정체감 확립을 서서히 이룩하게 된다.(Conger, 1977)
이 발달기간에 청소년들은 “정체감의 성취”라는 결정적인 발달과업에 직면하게 되는데 특히 성역활 정체성(Sex Role Identity)의 형성은 중요하다 하겠다. 청소년은 남성적 특성과 여성적 특성에 대한 미분화된 아동기적 개념으로부터 사회에서 규정하는 성에 대한 적합한 역할을 획득하도록 요구받는 등 내외적으로 상당한 위력에 직면하게 된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청소년은 자신의 성에 특징을 이해하게 되고 사회규범이 정하는 인성특성, 태도, 행동에 대한 의식적 무의식적 동일관을 이룸으로써 성역할 정체성을 확립하게 된다.(Llolyd, 1985)
그런데 우리나라를 비롯한 대부분의 사회에서는 남자다운 남자, 여자다운 여자를 이상으로 하는 전통적인 성역할정체성감의 확립을 청소년들에게 요구해 왔다. 전통적인 성역할에 있어서 남성과 여성은 각기 다른 성의 특성으로 묘사되고 있다. 고전적인 여성은 감성적이고 직관적이며 양육적이고 민감하다고 묘사하고, 전형적인 남성은 주장적이고 이성적이고 경쟁적이고 비감정적이라고 특징지워진다. 이는 남녀에 대한 고정관념이 존재한다는 사실이다. 영어사전(The Random House Dictionaryof the English Language)에 의하면 고정관념이란 “한 집단의 구성원들이 특별한 의미를 부여해 놓은 단순화되고 표준화된 개념 또는 상으로서 그들이 공통적으로 믿고 있는 것이다.”(p1394)
남녀에 대한 위와 같은 고정관념은 성격특성과 성간에는 직접적인 관계가 있다는 믿음과 남성과 여성은 분명히 다른 성격 특성을 가진다는 믿음에서 비롯된 것이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전통적인 성정체성에 대한 자료가 좀 더 많았으면...
  • shslov***
    (2013.04.24 09:41:59)
회원 추천자료
  • [아동기발달] 반편견 그림 동화가 유아의 성역할 고정관념에 미치는 영향
  • 성역할에 미치는 효과 ◑- 김윤강, 신라대학교 교육대학원 , 2001 -0378406 사회복지학과 임세희1종속변인유아의 성역할에 고정관념 형성 독립변인반편견 그림책과 그림자료를 사용한 이야기 활용 2-1서론유아의 양성적 성역할 발달을 강조하기 위해서 유아들에게 그림책은 흔히 접할 수 있는 책으로써 그림책의 내용은 인지발달에 중요하며, 유아의 성정체성을 발달, 형성 시키는데 도움이 된다. 평등주의적 성역할 모델로 구성한 그림책의 제시가

  • 에릭슨의 생애를 학습하고, 심리사회적 발달단계를 설명하고, 사회복지실천에서 고려해야 될 주요 시사점과 적용 방안을 논하시오
  • 에릭슨의 생애를 학습하고, 심리사회적 발달단계를 설명하고, 사회복지실천에서 고려해야 될 주요 시사점과 적용 방안을 논하시오목차에릭슨의 생애를 학습하고, 심리사회적 발달단계를 설명하고, 사회복지실천에서 고려해야 될 주요 시사점과 적용 방안을 논하시오A. 에릭슨의 생애B. 주요 개념C. 심리사회적 발달단계I. 기본적 신뢰감 대 불신감II. 자율성 대 수치심과 의심III. 주도성 대 죄책감IV. 근면성 대 열등감V. 자아정체성 대 역할 혼돈V

  • 성격 및 심리사회적 발달 성격이란 Freud의 심리 성적 발달이론 Erikson의 심리 사회적 발달이론 성격 및 심리사회적 발달 소개 성격 및 심리사회적 발달 조사 성격 및 심리사회적 발달 연구
  • 성 획득 실패무의식의 영역으로 설명성적 편견이 존재(남성우월주의적 편견)지나치게 성적 욕구에 초점인간의 자유 의지 부정3.Erikson의 심리 사회적 발달이론 (1)Erickson의 인간관-직면하는 갈등이나 문제에 대해 창조적인 방안으로 해결할 가능성이 있는 합리적 존재-인간의 행동은 생물학적 성숙에 의해서만 결정되는 것이 아니라 개인의 심리적 요인과사회문화적 영향의 상호작용에 의해 결정-인간발달의 사회적 맥락을 강조 자아정체성 확립

  • [사회학개론]사회화, 생애과정, 고령화
  • 사회화, 생애과정, 고령화-사회학개론-- 목 차 -Ⅰ.서론 Ⅱ.본론가. 사회화1. 문화, 사회, 어린이사회화)1) 아동 발달 이론2) 장 피아제와 인지 발달단계3) 사회화 기관2. 젠더 사회화)1) 젠더 사회화의 개념2) 젠더 학습3) 이야기책과 텔레비전4) 성차별과 무관하게 자녀 교육하기 어려움5) 사회학적 논쟁나. 생애과정1. 아동기란? 1) 아동기의 발달2) 아동기의 사회화- 목 차 -2. 10대 청소년기란? 1) 전통 사회2) 현대사회 3) 청소년기를 지칭하는

  • [간호학] 성장애에 대해서
  • 성(sexuality)에 대해 조금씩 드러내 놓고 얘기하고 있다. 성은 생애주기를 통해 인간생활의 기본요소이며, 어린이의 출산과 발달, 성숙, 성인기의 생활에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 성적 감정과 성 행동은 한 인간의 총제적 인격이 반영된 것이고, 성 건강과 성 장애는 건강관리체계 어느 곳에서나 관련될 수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의료인인 간호사조차도 간호사정을 할 때, 환자가 갖고 있는 성 정체성이나 성생활에 대한 언급은 좀처럼 하고 있지 않는 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