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에 나타난 여성과 페미니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4.04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서론
- 변화된 사회속, 광고속의 여성모습 조망

2. 본론
(1) 페미니즘과 광고
1) 페미니즘의 정의와 페미니스트적 관점
가) 페미니즘의 정의
나) 페미니스트적 관점
2) 광고의 정의

(2) 광고에서 나타난 여성
1) 현모양처 여성의 모습
2) 일하는 여성의 모습
3) 남성위주의 상품에 나타난 여성의 모습
4) 성적 상품화된 여성의 모습


3. 결론
- 본론 내용 정리 및 광고 속에서 지향해야 할 여성의 모습
본문내용
우리는 신문, 라디오, TV 등 각종 매체들을 통해서 우리의 의지와는 상관없이 엄청난 수의 광고들을 접하고 있다. 광고 속에서 파묻혀 산다고 해도 과언이 아닌 현대 사회에서 광고가 얼마나 우리 사회와 밀접한 관련이 있는지는 두말할 나위가 없다. 또한 광고 속에서 만들어지는 이미지가 우리 생활에 많은 영향을 끼치고 있다. 따라서 광고는 우리 사회의 모습을 얼마나 반영하고 있는지 알아보고, 우리 생활과 밀접한 관련을 가진 광고 그 중에서도 TV광고와 여성의 관계를 알아보려고 한다.
오늘날 산업발달과 경제의 성장으로 여성이 가사노동에서 해방됨에 따라 여유시간을 갖게 되고, 소비의 주체인 가정에서의 구매권을 가지는 등 여러 요인에 의해 여성의 지위가 향상됨에 따라 여성을 소비대상으로 하는 시장이 무궁무진해졌다. 이에 따라 광고 속에서 변해 가는 여성의 모습을 알아보고, 시대의 흐름에 맞춰 새로이 등장한 페미니즘 광고(남녀평등과 여성의 신장된 권위를 반영하는 광고)와 페미니즘 광고에 반하여 여성을 성적 도구로 이용한 사례도 알아보려고 한다.
다시 말하면 사회 속에서 변화한 여성이 광고 속에서 어떻게 변했으며 지향해야할 바른 여성상에 대해 이야기해 보도록 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여성광고] 여성 소비자를 대상으로 한 TV광고의 증가 -여성들의 경제력 상승과 관련 지어
  • 광고 내용에 대해 대중이 일정한 방식으로 반응하도록 설득하는 것이 목적이다. 대부분의 광고는 상품의 판매 촉진과 깊은 관계가 있으나 최근에는 사회 현상을 반영하고 대중의 의식과 생활양식 전반의 변화를 일으키는 선도적 역할을 하고 있다. 따라서 광고를 통해서 사회의 변화를 읽어낼 수 있다. 약 50년 동안 광고에 나타난 변화 중 특징적인 것은 시간이 흐를수록 소비의 주체를 여성으로 한 광고의 증가이다. 상품 사용자가 여성인 경우, 구매자

  • [사회과학, 언론매체, 커뮤니케이션] 대중 매체 속 남성상의 변화와 그에 관한 고찰
  • 여성의 사회진출이 활발해진 20C 이후, 여성의 권리에 대한 사회의 관심은 나날이 증가하고 있다. 그리고 그것은 곧 페미니즘 운동으로 나타나 여성에 대한 많은 연구를 가능하게 했고, 동시에 대중매체 속에 나타난 여성에 대한 연구 또한 상당히 활발하게 진행될 수 있었다. 그러나 우리는 이러한 흐름과는 반대로, 여성에 대한 연구에 가려져 그동안 소홀하게 취급되거나 연구가 거의 되지 않았던 ‘대중매체 속 남성들’에 대해 다뤄보고자 한다. 대

  • 페미니스트 비평과 텔레비전 미디어의 비평
  • 페미니스트 비평과 텔레비전Ⅰ서론ⅰ)페미니즘의 정의와 용어의 어원Ⅱ 본론 1.페미니즘 페미니스트ⅰ)페미니스트 등장 배경 역사와 발전 과정ⅱ)페미니즘의 역사와 관점ⅲ)페미니스트의 활동 내용과 성과ⅳ)페미니스트 비평ⅴ)페미니즘이 주장하는 기존 사회학의 잘 못된 점2.페미니스트 비평의 사례ⅰ)텔레비전에 나타난 페미니스트 비평 사례․토크쇼․뉴스․드라마․광고ⅱ)속담에서 들어나는 여성에 대한 편견Ⅲ 결론Ⅰ서론ⅰ)

  • [문화] 매스컴과 성차별 토론
  • 광고나 각종 CF에서는 여성을 성 상품화해서 물건을 홍보하는 경우가 많고, 가수, 탤런트, 영화배우의 경우에는 너나 할 것 없이 외모지상주의가 드러나는데 남성보단 여성의 정도가 특히 심하다. 또한 드라마나 영화에서도 자주 여성이 보호되어야 한다거나 여성은 남성보다 약하다든가 하는 모습이 드러나는 스토리가 나타난다. 또한 항상 양성평등과 공정성을 보도하는 뉴스에서조차 메인 기사나 보도는 남자 앵커가 여자 앵커보다 더 자주 보도하는

  • 시대별 며느리 상에 대한 연구 -TV 드라마 속 등장인물을 중심으로
  • 여성’ 하종원, , 한국방송학보 17, 2003, pp.21-23.텔레비전에서 묘사된 여성 이미지에 대한 여러 연구들은 텔레비전에서 나약하고 수동적인 여성상이 그려지고 있다고 제시하고 있다. 예컨대,1960년대 후반부터 1980년대 까지의 텔레비전 드라마 11편의 여성상을 분석한 남명자(1984)의 연구에서는 순종적이고 희생적인 현모양처로 그려지는 여성을 발견하였으며, 고찬휘(1984)는 드라마에서 묘사되는 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