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편성론] TV 유아프로그램 편성의 문제점 분석 -`TV 유치원 하나, 둘, 셋` 과 `뽀뽀뽀` 를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4.04 / 2019.12.24
  • 2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3 p

1 연구 배경 3 p

2 연구 문제 3 p

3 연구 방법 4 p

Ⅱ 이론적 배경 4 p

1 TV가 유아에게 미치는 영향 4 p

2 TV 유아 교육 프로그램의 장르적 특성 5 p

3 TV 유아 교육 프로그램의 교육성에 대한 논의 6 p

Ⅲ 실증적 연구 7 p

1 모니터링 7 p

(1) TV 유치원 하나 둘 셋 7 p
1) 프로그램 개요 7 p
2) 기획의도 7 p
3) TV 유치원 하나 둘 셋 분석 및 모니터링 7 p
4) TV 유치원 하나 둘 셋의 교육적 기능 11 p

(2) 뽀뽀뽀 12 p
1) 프로그램 개요 12 p
2) 뽀뽀뽀 분석 및 모니터링 13 p
3) 뽀뽀뽀의 교육적 기능 16 p

2 TV 유아 교육 프로그램이 오락프로그램으로 편성된 이유 18 p

3 TV 유아 교육 프로그램이 교양프로그램으로 편성되어야 하는 이유 20 p

Ⅳ 결론 및 연구의 한계점 21 p

Ⅴ 참고 논문 22 p
본문내용
유아들은 인간발달 단계상 아직 어떠한 가치관이 정립되어 있다고 보기 힘들며 어느 때 보다 빨리 많은 정보를 습득하는 단계에 놓여져 있다 때문에 무엇보다 유아들에게 올바르고 정확한 정보를 전달하고 균형 있는 발전을 도모하는 것이 중요하다 전통적으로 가정이라는 영역이 이러한 유아 교육에 주된 역할을 담당해 왔으며, 현대에 이르러서는 전문교육기관과 미디어 또한 이러한 역할을 하는데 한 부분을 담당하게 되었다 이 중 미디어는 일반 가정이나 전문교육기관 보다 다양한 도구(캐릭터 인형이나, 점토 인형, 애니메이션 등)를 이용하여 유아들의 흥미와 관심을 끌 수 있어 강제적 학습이 아닌 의식적 노력이 필요치 않는 자연스러운 학습을 가능케 하여 수용과정에서 심리적 저항감을 일으키지 않아 쉽게 내면화 될 수 있게 함으로서 유아들의 발달을 촉진 시킨다고 할 수 있다
이러한 미디어의 역할을 담당하고 있는 공중파의 유아 교육적인 프로그램은 (이하 TV 유아교육프로그램) KBS 1TV의『TV 유치원 하나 둘 셋』과 MBC의『뽀뽀뽀』, EBS의 『딩동댕 유치원』이다
그러나 이 중 KBS 1TV의『TV 유치원 하나 둘 셋』과 MBC의『뽀뽀뽀』는 유아 교육적인 내용을 충분히 띠고 있으며 실제로 미디어 영역의 유아 교육적인 책임을 담당하고 있는 프로그램임에도 불구하고 오락으로 편성되어 있는 것을 발견할 수 있었다 그래서 우리는 KBS 1TV의『TV 유치원 하나 둘 셋』과 MBC의『뽀뽀뽀』의 편성이 적절치 않음을 지적하고 이에 대해 논의 해보고자 한다
참고문헌
- 박지영, TV유아교육프로그램과 율동분석과 특이성에 관한 연구, 2001, 세종대학원

- 이재헌, 유아대상 TV프로그램에 대한 어린이의 시각적 주의집중과 이해에 관한 연구 (KBS의 TV 유치원을 중심으로), 1988, 중앙대 신문방송 대학원

- 문명숙, TV가 유아의 음악성 발달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 (유아교육 프로그램을 중심으로), 1991, 이화여자교육대학원

- 유혜령, TV 유아교육 프로그램의 기호 세계와 교육 이념에 관한 고찰, 1995, 한국유아교육학회

- 김현주, 텔레비전 유아대상 프로그램의 제작진의 ‘교육성’과 ‘오락성’에 대한 정의 실현방식 (MBC의 뽀뽀뽀를 중심으로), 1998, 이화여자대학원

- wwwkbscom

- wwwimbccom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수업시간에 필요한 자료에요.
  • sj3***
    (2006.04.10 20:11:19)
회원 추천자료
  • [방송론] MBC의 소유구조분석 및 제언
  • < 방송론 > 「MBC의 소유 구조 분석 및 제언」1. 들어가기우리나라의 방송은 공영방송인 KBS와 MBC, 그리고 민영방송인 SBS가 큰 틀을 이루고 있다. 이러한 방송 체제는 오랜 기간 지속되었고 사회의 변화와 함께 방송 환경 역시 많은 변화를 경험하였다. 이는 방송의 소유구조는 물론, 방송운영과 프로그램의 편성 등 방송 전반에서 걸쳐 다양한 형태로 나타나게 되었다. 특히, 90년대 이후 미디어 경쟁이 가속화되는 가운데 MBC의 정체성과 관련해 많은 논

  • [방송언어] TV방송언어 분석
  • TV 방송언어 분석소속:교과목: 학과:학번,이름:제I부 서론제1장 방송언어(TV 방송언어) 실태의 개관1.1. 조사 목적1.2. 조사 대상제II부 방송언어의 오용 사례(현상, 실태 조사)제1장 방송언어의 전체적인 문제점 제2장 예시2.1. 음운론-말소리(발음:표준 발음에 어긋난 것)-음운(음성), 음절2.2. 형태론-의미: 어휘(단어)1)잘못 사용, 의미가 통하지 않음>자막을 이용했음.2)비속어, 외래어(1)욕설, 비속어(2)은어, 유행어, 신조어 (3)선정적 표현

  • [방송편성론 및 분석] 강남네트워크
  • 최종 보고서강남 네트워크 - 특별한 당신을 위해,강남 네트워크! -Ⅰ. 인구 & 지역 분석강남 공화국우리는 매일이다시피 강남지역에 대한 뉴스들을 접하며 살고 있다. 매스컴에서는 강남지역(강남구와 서초구)을 강남특별구혹은 강남공화국이라고 부르기도 하며 강남의 특별한 지역색을 주목한다. 강남지역의 명품소비, 교육열, 부동산 투기에 관한 뉴스는 더 이상 새롭지 않으며, 강남의 특별한이미지는 우리에게 이미

  • [유아교육교수법] 시청각 매체 ‘방귀대장 뿡뿡이’에 대한 분석
  • 를 낳았고 나이제리아의 TV불어 프로그램은 2~3년 후에 유아들이 자연스럽게 불어로 얘기하게 되는 결과를 가져왔다.우리나라에서는 공중파 방송의 유아 대상 프로그램들이 사회, 탐구, 언어, 표현, 건강 등 5개영역의 통합교육을 기본으로 기획, 제작되고 있으나, 아직 미흡한 점이 많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서울 YMCA 시청자시민운동본부가 지난 9월 10~15일 KBS 1TV「TV유치원 하나 둘 셋」, KBS 2TV「수수께끼 블루」, MBC「뽀뽀뽀」, EBS「딩동댕 유치원」,「

  • [사회과학, 영상매체] 영유아 교육에 관한 생활정보 프로그램 구성안
  • 유아의 발달단계에 따른 음악․미술․체육활동 조기 교육프로그램을 개발, 교육효과를 증진하고 아울러 보육현장에서 이루어지는 특별활동 교육의 현황과 문제점을 점검하는 프로그램이 되겠다. 영유아는 우리나라의 초석이 된다. 현재 프로그램 중에는 영유아의 교육에 대해서 관심있고 깊게 분석하는 프로그램이 없다. 물론 “뽀뽀뽀”나 “TV유치원 하나, 둘, 셋”같은 영유아들의 프로그램이 있긴 하지만, 영유아들의 시점에서 본다면 엄연히 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