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와 사회] 사회가 조장하는 범죄 -훔쳐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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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들어가며 .........................................p.1
- 사전적 의미
- 확장된 대상과 관점을 반영한 의미 파악의 필요성
- 재(再)정의


2. ‘훔쳐보기’ 문제의 사회적 대두 .....................p.2
- 뉴스, 신문기사
- ‘훔쳐보기’의 심각성과 중요성


3. 일상생활 속에서의 ‘훔쳐보기’ 접근 .................p.5
- 싸이월드, CCTV 등읠 통한 일상성 조명
- 대중들이 인식하는 ‘훔쳐보기’


4. ‘훔쳐보기’의 본능적 ․ 환경적 요인에 대한 가정과 증명

- 인간의 본능적 측면
- 현대의 사회적 측면
① 개인정보 마인드의 부재
② 주체성의 위기
③ 대중소비 사회에서의 조장된 훔쳐보기
④ 현대의 개인주의, 비인간화 현상


5. 결론 ................p.14
본문내용
우리는 인간의 정신 병리적 문제에 대해 피상적으로 접근하는 경향이 있다. 현대인의 모든 행위―개인적이고 본능적인 행위를 포함하여―가 사회로부터 영향을 받지 않는 부분이 없음을 전제하면 이러한 인간의 행위를 사회 병리, 즉 사회적 질환으로 평가될 수 있다. 관음증에 대한 접근 또한 프로이드(S. Frued, 1856~1939)의 정신분석학에 기초를 둔 유아기의 환경적 요인에 대한 분석을 통해 이루어졌으며 지극히 개인적 정신 장애로만 평가되어 왔다. 그러나 최근 관음증은 타인과의 관계, 사회의 안전성을 위협하는 하나의 사회 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관음증을 하나의 행위로 규정하고 사회적 맥락에서 인식하는 과정을 통해서, 행위 자체가 여러 가지 사회적 요인들과 연관되어 있음을 알 수 있다. 우리는 이러한 믿음 하에 본 연구를 계획하고 사회적 요인들의 이해를 통한 접근을 인간의 정신장애를 사회와 그 내부의 문화적 입장에서 평가하고자 한다.
우선, 관음증에 대한 사회학적 분석에 앞서 용어에 대한 정의가 선행되어야 한다. 관음증은 남을 몰래 훔쳐보는 행위로, 타인의 성교장면이나 성기를 몰래 반복적으로 보며 쾌감을 느끼는 일종의 성도착증으로 정의되어 있다. 즉, 일반적으로 통용되는 관음증에 대한 정의는 성적인 의미와, 그러한 욕망을 해소하려는 개인의 심리적 충동의 영역에서 설명되어 지고, 관음증에 대한 연구 결과 또한 대개 ‘억누를 수 없는 성적 도착 증세’라는 결론에 귀결된다. 그러나 여기에서의 ‘관음증’이라는 용어의 사용은 앞으로의 논의에서 현상에 대한 범위를 성적인 부분에 국한시킴으로써 한계를 가진다. 대중적으로 사용되는 관음증이라는 용어가 가지는 범위의 한계는 대중매체가 관음증에 대한 내용을 전달하는 과정에서 폭넓은 다수의 관심을 끌기 위해 제시되는 저속한 매개물의 성격을 가지고 있다. 매체를 통해 전달되는 내용은 현상의 본질적 부분을 외면하고 상업성을 띈 흥미 위주의 내용 전달을 통해 대중들에게 ‘관음증’이라는 행위의 이미지를 형성한다. 이렇게 형성된 이미지는 행위 자체가 가지는 의미를 포함할 수 없다.
참고문헌
파놉티콘-정보사회 정보감옥 /홍성욱지음/책세상/2002년
포스트모던 문화읽기/이정호/서울대학교 출판부/1995년
전자감시사회와 프라이버시/고영삼/한울아카데미/1998년
욕망의 인간학/김기곤/세종/1997년
언어와 사회/김성렬/역락/2003년
인터넷 심리학/패트리샤 월리스/에코리브르/2001
사이버 공간의 심리 -인간적 정보화 사회를 향해서/황상민.한규석 /박영사/1999년
사이버공간에 또다른 내가 있다/황상민/김영사/2001
1980년대 한국 영화의 성적 욕망 담론에 대한 연구/한국언론학회 학보 제 14회/김금녀/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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