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사방법론] 항공사 선택에 영향을 주는 항공사 선택속성에 관한 연구 -항공 가격을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4.04 / 2019.12.24
  • 1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 가설
Ⅳ. 항공사 선택속성의 대한 기존의 연구
Ⅴ. 연구 방법
1. 자료 수집 방법 및 설문지 구성
2. 신뢰도의 검정
Ⅵ. 실증 분석
1. 표본의 인구 통계학적 특성
2. 항공사 이용객의 특징
Ⅶ. 가설의 검증
1. 가설1의 검증
2. 가설2의 검증
3. 가설3의 검증
VIII. 결론
1. 요약
2. 시사점
3. 연구의 한계점과 향후과제
본문내용
지금 국내 항공업계에서는 지역 항공사인 한성항공과 제주 항공사의 개항으로 술렁이고 있다. 이 지역 항공은 대한항공과 아시아나 항공보다 약 30%의 저렴한 가격으로 경쟁력을 갖추고 고객에게 다가간다. 이 제주 항공은 항공편을 저렴한 가격으로 제공하는 대신 서비스를 기존의 약 70%로 낮춘다는 것이다.
이러한 가운데 대한항공의 조양호 회장이 국제 단거리 노선의 저가경쟁에 대비해 별도법인 설립을 검토하겠다는 입장을 밝힘에 따라 앞으로 한국에서도 저가항공 시대가 열릴 것으로 보인다(동아일보 2005년 3월25일).
이러한 저가 항공은 세계적으로 보편화되는 추세이다. 이것은 미국에서 시작을 하여 지금의 유럽은 물론 아시아 지역까지 예외가 아니다. 심지어 타이거 항공은 방콕-싱가폴 노선의 좌석을 14달러에 판매하는 등 저가 경쟁이 심해지고 있다. 타이거 항공은 베트남과 필리핀, 인도네시아 등으로도 노선을 확대할 계획이다. 발루에어와 말레이시아의 에어아시아는 방콕∼싱가폴 노선을 두고 전쟁을 벌여 한화로 약 10만원이 넘던 항공요금을 4만원까지 떨어뜨렸다. 또한 미국내 저가항공사들의 시장점유율은 91년 4%였지만 내년에는 약 40%까지 늘어날 것이라는 전망이다. 미국에는 사우스웨스트항공 이외에 에어트란(애틀랜타), 스피릿항공(플로리다), 프런티어항공(덴버), 아메리카웨스트(피닉스) 등이 지역별로 거점을 두고 저가항공사들이 영업하고 있다. 또 유럽에서도 라이언에어와 이지제트 등이 70% 정도 싼 요금으로 기존 대형항공사 시장을 잠식, 시장점유율이 2003년 10% 미만에서 올해는 20%를 넘을 전망이다. 독일에만 15개의 저가항공사가 있다(서울 신문 2005년 3월 29일).
이러한 저가 항공편에 관하여 대한항공의 조양호 회장은 "고객들은 기존 항공사 요금이 비싸다는 인식을 갖고 있지만 실제로 기존 항공사 요금은 매우 합리적인 가격이며 저가항공사가 출범하면 이를 알게 될 것"이라고 말해 저가 항공사들이 요금을 내리는 데는 한계가 있을 것이라고 했다(여행신문 2005년 3월 28일).
참고문헌
이향정, 항공사 서비스품질평가에 따른 고객의 만족 ․ 불만족 행동분석에 관한 연구, 2001
정익준, 장태선, 항공여행 특성별 항공사 선택속성에 관한 연구
정홍범, 연인숙, 박태수, 여행업의 항공사 선택속성에 관한 연구
최정은, 국적 항공기의 서비스 현황 및 만족도에 관한 연구. 2002
김경숙, 항공사 선택행동과 경영성과의 결정요인에 관한 연구, 1996
최정진, 국적 항공사의 서비스 현황 및 만족도에 관한 연구, 2002
김은주, 인구통계적 특성과 여행특성별 항공사 선택 요인의 중요도 차이 검정, 1998
관광, 레저연구, 10권, 2호, 71p~86P
박천우, 항공사의 경쟁요인과 마케팅 전략, 1998 관광학연구, 22권, 2호, 475~482p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품질][가격][정보][수직적 산업내무역]품질과 가격, 품질과 수익성, 품질과 정보, 품질과 수직적 산업내무역, 품질과 데이터베이스, 품질과 자동화시스템, 품질과 전자상거래, 품질과 고객만족, 품질과 고객가치
  • 가격, 상표명, 상점명(외재적 정보)은 물론 영양성분(내재적 정보)은 패스트푸드의 품질을 결정하는 데 사용될 수 있다. 이와 같이 여러 제품정보가 품질 지각에 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에 가격은 물론 여러 제품정보의 상호작용이 품질지각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 알아보면 가 격-품질 관계 추론을 더욱 정확하게 규명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지금까지 가격-품질 관계에 관한 연구는 자국제품에 한하여 주로 행해졌으며, 외제품에 대한 연구는 거의

  • [고객만족] 서비스품질과 고객만족 분석 및 성공, 실패사례를 통해 본 향후 과제
  • 연구에서는고객만족의 결정변수들을 소비자의 인구 통계적인 특성이나 사회 심리적인 특성들이 변수로 존재할 것이라고 생각하였다. 예를 들어 Pickle과 Bruce는 나이와 교육 정도가 변수로 작용했으며, Ash의 소비자 만족을 설명해주는 원인변수로서의 중요성에 대한 조사연구에 의하면 대체로 인구통계학적 변수와 상품의 만족간에는 상관성이 있음이 밝혀졌으며 특히 직업, 소득과의 상관성이 높았다고 한다. Day와 Bodur역시 인구통계학적 변수와 만족

  • [고객만족서비스마케팅]아시아나 항공사 마케팅분석과 고객만족 분석
  • 항공산업의 NCSI조사 결과의 특징은 만족도를 비롯해 양 항공사의 NCSI 구성변수별로 개선 폭이 거의 비슷하다는 점이다. 고객기대수준은 여전히 아시아나 항공 (8 1점)이 대한항공(77점)보다 다소 높았다. 인지 품질면에서 아시아나 항공이 대한항공보다 3점 이 높았고, 적정가격 대비 적정 품질평가인 인지 가치면에서는 양 항공사 모두 50점 대의 극 히 낮은 수준을 나타냈다. 고객들의 재구매 의사를 나타내는 고객 충성도는 양 항공사 모두 50점 대의 낮

  • [졸업][호텔관광마케팅]호텔 고객만족에 관한 연구
  • 연구목 차제 1 장 서 론 3쪽제 2 장 본 론 3쪽제 1 절-고객만족(CS)에 관한 이론적 고찰 3쪽제 2 절 CS를 실현하는 고객 정보 관리 방법11쪽제 3 절 고객만족에 따른 고객유지에 관한 연구17쪽제 4 절 고객만족을 주는 서비스 25쪽제 5 절 고객만족 경영추진에 관한 연구 28쪽제 6 절 호텔 리츠칼튼 서울 33쪽제 7 절 고객만족도 조사

  • ★2010 대기업 합격자들의 자소서 모음집★
  • 항공사/승무원★ 직업별 BEST 자기소개서 38 - IT/네트워크 구축★ 직업별 BEST 자기소개서 39 - 여행사 / 관광업무 분야★ 직업별 BEST 자기소개서 40 - 유통/판매/마케팅★ 직업별 BEST 자기소개서 41 - 비서직★ 직업별 BEST 자기소개서 42 - 정보통신 / 그래픽 / 웹디자인★ 직업별 BEST 자기소개서 43 - 자동차회사 / 관리★ 직업별 BEST 자기소개서 44 - 영업 / 판매 / 관리직★ 직업별 BEST 자기소개서 45 - 상품 연구/개발/기획★ 직업별 BEST 자기소개서 46 - 프로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