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학] 청계천 복원 사업의 문제점과 해결 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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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청계천 복원 사업 선정 이유


2. 청계천 소개


3. 청계천 복원 사업 소개


4. 청계천 복원 사업의 타당성과 당위성


5. 청계천 복원 사업의 마케팅 전략
본문내용
1. 청계천 복원 사업 선청 이유
청계천은 조선시대 초기에 탄생하여 영조때에 이르러 지금의 모습을 띄게 되었다.
그러나 광복 후 청계천은 빈곤과 불결의 곳이라 인식되었고, 이의 개선이 필요하게 되었다.
따라서 2003년 7월 1일 계천복원공사 착공 이후 청계천복원추진본부는 세운상가를 비롯한 주변재개발 추진 등 새로운 업무수요에 대비하여 복원사업을 효율적이고 체계적으로 추진하기 위해 업무를 조정하였다. 그리고 2005년 10월 1일 청계천이 일반국민들에게 공개 되었다. 청계천 복원 사업은 서울시민 뿐만 아니라 국민들에게 꾸준한 이슈였고 많은 문제점과 많은 반대를 안고 있었다. 하지만 복원사업은 시작되었고 현재 몇가지 문제점을 안고있긴 하지만 두달만에 1000만명이 다녀가는 등 좋은 평가를 받고 있으며 굉장히 성공적인 복원사업이었다는 평가를 듣고 있다.
청계천 복원 사업은 단순히 하천의 흐름을 복원시킨 것 뿐만 아니라 문화, 역사, 유적,환경, 한국관광 그리고 시민들의 마음의 변화까지 변화시켰다.
따라서 5조는 청계천 복원 사업이 긍정적인 효과를 나타냈다고 판단하여 어떠한 방법으로 마케팅을 하고 어떠한 방법으로 사업을 추진하였는지, 그리고 문제점은 없는지에 대한 궁금증을 안고 case study를 하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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