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시스템관리] 포스코 POSCO PI 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4.04 / 2019.12.24
  • 52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POSCO 소개
POSCO PI
POSCO PI 과정
기회분석
계획
이행
평가
PI 결과
POSCO PI의 앞으로의 방향
본문내용
PI (Process Innovation) 란?
고객 중심으로 업무 프로세스를 재설계하고 전사 최적의 통합시스템을 구축하는 한편, 프로세스 중심의 조직 설계와 기업 문화 혁신을 추구하기 위해 추진한 프로젝트

POSCO 내부환경

부문중심으로 최적화되고 내부 사용자 위주의 폐쇄형 시스템 운영
Web을 이용한 고객/공급사와의 원활한 정보 연계 곤란: 제한적인 VAN 운영
사외 정보 취득 및 활용 곤란 (일사천리 문서작성 / 메일, 제한된 인터넷 사용자만 정보 취득: 60%)
부문 중심의 방대한 시스템 보유 (프로그램 10만본, 인터페이스 3,800종) •경영의 신속한 의사 결정 곤란 (고객사별 수익성 판단: 10개 부서 10명 6일소요)

근거주의 및 과거 관행을 답습한 업무 프로세스 운영
Check & Balance 또는 Internal Check 시스템을 전제로 한 상호 견제형 조직
감사에 대비한 불필요한 근거주의 행정업무 수행
품목별 구매체제로 과다한 구매행정 소요 (Spot 구매: 건수 91%, 금액 22%)


국내외 환경
민영화 추진 (‘00.10)
중국시장을 중심으로 한 국제 수요 및 공급환경 변화
엄청난 잠재수요 (기회)
새로운 잠재경쟁자의 출현 (위협)
철강사간 글로벌 경쟁심화
해외 철강기업의 구조조정 및 인수합병
철강의 공급과잉 심화 및 저성장 시대 진입
디지털 혁명의 급속한 확산
만들면 팔리던 시대에서 고객선택의 시대로 변화

프로세스 혁신


업무프로세스
업무의 단순화,표준화,통합화
고객중심으로 업무 프로세스 개편
회사 내.외부 프로세스 관통 (e-Biz)

정보시스템
Global standard에 맞는 전사통합
패키지 시스템 적극도입
최신 IT 신기술 채용

조직
프로세스 중심 조직설계 및 기업문화 혁신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내용을 좋으나 필요한 정보는 아님.
  • gho***
    (2006.06.08 14:31:27)
회원 추천자료
  • [산업공학] 철강산업에서의 산업공학-국내3사(포스코, 현대제철, 동부제철) 사례
  • 철강산업에서의 산업공학의 역할- 국내 철강 3사 대표적 사례 심층 분석1. 서 론2. 포스코의 사례 분석2.1. 소개2.1.1 기업 개요2.1.2 경영 이념2.1.3 주요 제품2.2. POSCO의 PI(Process Innovation)를 통한 혁신2.2.1 혁신의 당위성2.2.2 도입내용 및 절차2.2.2.1 데이터 관리를 통한 효과적인 시스템2.2.2.1.1 데이터 웨어 하우스2.2.2.1.2 데이터 표준화2.2.2.2 품질 평가를 통한 품질 점검2.2.2.2.1 익스텐션 품질 평가2.2.3 도입결과 및 성과3. 현대제철의 사례 분석3.1.

  • [생산관리] IT기술의 도입이 가져온 성과 포스코의 PI
  • 정보 기술의 변화와 더불어 사람과 조직의 변화를 요구하는데 포스코는 미래의 변화를 향해 일관성 있게 나아감으로써 강력한 변화의 의지와 실천을 보여주었다. 이는 세계적으로도 경영 혁신의 성공적 사례로서 주목을 받았고 주문부터 생산까지의 전 시스템을 효과적이고 효율적으로 관리함으로써 뛰어난 성과를 올리게 되었다. 따라서 우리는 포스코의 PI의 도입과 추진, 성과를 전반적으로 살펴봄으로써 생산 시스템에 있어서의 변화를 살펴보고

  • [정보시스템] 포스코(POSCO)의 ERP 성공 사례
  • ▶ 포스코(POSCO), ERP 프로젝트를 구축한 성공 사례 ◀   목 차 1. 포스코(POSCO)의 어제와 오늘 2. 포스코의 ERP도입 배경 1) 포스코의 위기의식 2) 철강산업의 구조적 특성 3. 포스코의 ERP계획 1) 포스코의 ERP추진의 필요성 2) PI구축을 위한 단계별 추진 내용 4. ERP시스템의 특징.효과 1) ERP 도입에 따른 일반적인 특징 2) ERP시스템의 효과 5. ERP시스템 도입에 따른 PI구축 결과 1) PI 구축이후 변화 2) 포스코의 신 경영전략 6.참고문헌 1. 포스코(POSCO)

  • [인적자원관리] 경영효율화와 비용절감을 위한 포스코의 경영혁신
  • 정보기술의 발전에 필사적으로 대응하려는 기업의 고민을 동시에 해결시켜 주는 솔루션 따라서 ERP는2. 포스코의 경영혁신 (2) 포스코 ERP(전사적 자원 관리)포스피아(POSPIA)    : POSCO의 새로운 업무혁신(PI : Process Innovation) 시스템부문별 경영정보 시스템을 하나로 통합고객을 중심으로 프로세스 개편기업체질을 개혁기업체질(의식관행조직)정보시스템Best Practice(ERP, SCP적용)프로세스(고객중심 개편)PI가치경영고객가치 극대화신속성 / 효

  • 국내 제조기업의 Six Sigma 추진사례 포스코 6시그마 성공사례 조사 포스코 6시그마 분석 포스코 6시그마 추진과정 포스코 6시그마 세부전략 포스코 6시그마 활동성과 포스코 6시그마 WK SETTL
  • 사례들을 조사해보고 적용시켜봄으로써 성공사례들을 알아보고자 한다. Ⅱ. 포스코 6시그마 사례1. 도입배경POSCO SIX SIGMA 도입배경위 그림을 보시면 포스코는 1999년~2002년까지 PI를 도입했습니다. PI는 일하는 방법(프로세스), 정보시스템 및 조직을 총체적으로 개혁하는 것으로 포스코는 PI를 도입해 업무 프로세스를 고객중심으로 재설계하고 최신 IT기술을 경영에 접목시켰습니다.하지만 PI는 완료가 되었지만 ‘일하는 방식’은 크게 바뀌지 않았습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