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산운영관리] 현대자동차의 품질경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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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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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론
품질경영이란
회사 소개
본론
품질경영도입배경
품질인증현황
자체품질시스템
품질향상기법활용-6시그마
결론
주요성과
개선사항 및 나아가야 할 방향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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품질경영이란
품질에 관하여 조직을 지휘하고 관리하기 위하여 조정하는 활동.
여기에는 품질 기획, 품질 관리, 품질 보증 및
품질 개선이 포함된다.
현대자동차의 품질경영
품질경영도입배경
품질인증현황
자체품질시스템
품질향상기법활용-6시그마
도입배경
■1968년 엑셀의 신화창조 이후 ‘품질이 낮은 싸구려 차’라는 오명으로
북미시장의 판매대수 부진의 위기상황 도래
■ 99년 말 시판된 트라제XG에 이은 중 소형차의 잇따른 리콜
■ 99년 JD파워의 상품성만족도조사에서 37개 기업 중 36위 차지
■ 세계 자동차시장의 메카인 미국에서 도태되지 않기 위한 해외업체와
의 품질격차 해소에 전력
■ 99년 정몽구 회장의 품질경영방침 전격 도입
■ 2007년까지 세계최고의 품질력 달성 목표
품질인증현황
■ 1993년 10월 국내 자동차 업계 최초로 ISO 9002 품질인증획득
■ 1995년 4월 승용차 전 차종 ISO 9001 품질인증획득
■ 1995년 12월 BS 7750(영국환경규격) ISO14001 동시획득
■ 2003년 ISO/TS 16949(자동차부품 국제인증규격) 획득
: GM과 포드, 다임러크라이슬러 등 자동차 빅3를 비롯한
유수의 자동차 업계가 적용하고 있는 글로벌 규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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