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양라면 마케팅 사례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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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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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랜드 소개
CI
기업 미션
역사
과업 환경 분석
라면 시장 분석
소비자 분석
경쟁사 분석
마케팅 전략 분석
STP
4P
결론 및 제안
결론
나아가야 할 방향
- 본문내용
-
선정동기
우리나라에 처음 라면을 소개하고, 30년 가까이 업계의 왕좌를 지켜오던
삼양라면은 1989년 익명의 투서와 함께 시작된 ‘우지사건’으로 단 한순간에 몰락해 버리고 마는 사건이 발생한다.
역사 속으로 사라질뻔한 삼양라면…
그러나 ‘우지사건’의 무죄 판결, 최근 화의종결과 함께 참신하고 적극적인 마케팅 활동으로 기업 도산의 위기를 벗어나 제 2의 도약기로 발돋움 하고 있다.
연구목적
과감한 캠페인 형식의 시도로 소비자의 마음속에 재포지셔닝하는 데에성공한 삼양라면을 마케팅 전략 차원에서 캠페인의 성공을 구체화시키고또한 앞으로 나아가야 할 방향도 제시하겠다.
라면시장 점유율 및 삼앙랴면의 성장
1强(신라면) 2弱(삼양라면, 진라면) 체제
‘라면=신라면’ 이라는 등식이 존재
적극적인 마케팅 활동의 전개로 삼양라면 부활
라면을 좋아하는 이유
간편성과 편의성
- 바쁘게 살아가는 현대인들로서는 간단하면서도 입맛에 맞다
- 저렴한 가격에 누구나 부담이 없다
과업 환경 분석
신라면
1965년 9월 18일 롯데공업(現농심) 설립
1978년 농심으로 사명 변경
1986년 10월 신라면 출시
1989년 시장 점유율 60%달성(우지사건 직후)
2005년 73%의 점유율, 120g/650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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