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션마케팅] 인터넷 쇼핑몰의 분석과 발전 전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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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인터넷 쇼핑몰의 정의
1. 인터넷 쇼핑몰(사이버 쇼핑몰)의 정의
2. 인터넷 쇼핑의 정의

Ⅱ. 국내 인터넷 쇼핑몰의 생성과정
1. 국내 인터넷 쇼핑몰의 생성과정
2. 국내 인터넷 쇼핑몰의 발전 단계

Ⅲ. 인터넷 쇼핑몰의 분류
1. 종합쇼핑몰
2. 의류 전문몰

Ⅳ. 인터넷 쇼핑몰의 특징
1. 인터넷 쇼핑몰의 장점
2. 인터넷 쇼핑몰의 단점

Ⅴ. 인터넷 쇼핑몰의 마케팅 전략
1. 가격 (Price)
2. 제품 (Product)
3. 광고 (Promotion)
4. 서비스 (Service)

Ⅵ. 국내 인터넷 쇼핑 시장 및 인터넷 의류 쇼핑 시장 전망
1. 인터넷 쇼핑 시장 규모의 결정 요인
2. 인터넷 이용자 수 전망과 쇼핑 확률
3. 인터넷 경험 증가에 따른 쇼핑 확률과 구매 횟수
4. 2005년~2010년 국내 인터넷 쇼핑 시장 규모 전망
5. 의류 시장 전망 및 발전방향
본문내용
Ⅲ. 인터넷 쇼핑몰의 분류

1. 종합쇼핑몰

거의 모든 소비자층을 대상으로 의류를 포함한 모든 상품을 취급하는 종합쇼핑몰로서 내부 카테고리에 의류, 패션 부분이 포함되어 있는 형태이다. 의류상품 전반을 다루고 있는데 아이템별 구분이 상세하며 상품검색, 주문, 반품 등이 편리하다. 쇼핑몰의 규모가 큰 편이며 상위 쇼핑몰의 경우에는 대규모 기업에 해당하는 매출량을 보이고 있다. 쇼핑몰 자체의 인지도가 높지 않으면 판매자나 소비자 모두에게 매매기회가 적어지기 때문에 마케팅이 매우 중요하여 다양한 매체에서 광고가 이루어지고 있다. 그로 인해서 신생 종합몰이 생기기에는 진입장벽이 높은 편이다. 유통채널에서 판매채널로 확장한 경우라고 볼 수 있다.

1) 인터넷 종합쇼핑몰

예 - 옥션 , 인터파크, 지마켓, 디앤샵 (다음 온켓), 등 대부분의 종합쇼핑몰

종합쇼핑몰의 카테고리 중에 의류/패션 분야가 있는 형태로 저가 제품류가 주로 나타난다. 내셔널브랜드 이월상품이나 동대문 의류를 함께 취급하는데, 저가를 선호하는 주고객층에 의해서 동대문 의류 취급율이 높다. 옥션을 중심으로 경매시장도 형성되어 있어 고가제품이나 중고의류의 판매도 이루어진다. 쇼핑몰 자체에서 상품을 선별해서 판매하는 경우도 있지만, 평균 20~30개 정도의 상품을 파는 영세한 리테일러나 소규모 생산자들을 모아서 소비자와 직접 연결해주는 오픈마켓의 형태가 늘어나고 있다. 즉, 일정수수료를 내면 원하는 누구나 판매자가 될 수 있고 쇼핑몰측은 소비자 확보하고 판매신용서비스를 행하는 중개인의 역할을 하는 것이다 . 각각의 소규모 판매자는 이름을 가지고는 있지만 네임벨류는 거의 없어서, 각각의 상품판매자의 태도라던가 주문배송 관련 서비스의 질이 전체쇼핑몰의 브랜드네임 이미지와 바로 연결되므로, 가격이 싸다는 장점 말고도 편리하고 믿을 만하다는 이미지를 주기 위한 마케팅이 많이 이루어진다. 대체로 포털 사이트와 연계성이 매우 높으며, 대중매체에서의 광고도 활발하여 방문자수가 많기 때문에 자연히 의류 부분의 판매규모도 매우 크다. 패션분야만 놓고 본다면 오프라인 상에서 밀리오레나 두타 등의 쇼핑몰이나 이마트 등의 대규모 할인마트를 합쳐 놓은 형태와 비교될 수 있겠다.
참고문헌
네이버 http://news.naver.com/ 네이버 뉴스, 백과사전
통계청 사이트 http://www.nso.go.kr/
매일경제 http://www.mk.co.kr/
파이낸셜 뉴스 http://www.fnnews.com/
"국내 인터넷 쇼핑 시장 분석 및 전망", 정보통신정책 연구원, KISDI 이슈리포트
홍동표, 김재경, 박용우, 유선실, 정부연, 문성배,김민창(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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