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관리] 현대해상과 태평양 두기업의 보상관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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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보상관리의 이해
(1) 보상관리의 의의
(2) 보상관리의 종류

2.기업분석
(1)현대해상
(2)태평양

3.비교
(1)인사체제 비교
(2)평가방법 비교
(3)인센티브(경영성과급) 비교
(4)복리후생 비교

4.결론
본문내용
(1) 보상관리의 의의
보상이란 조직구성원이 조직을 위하여 과업을 수행한 것에 대한 대가로 조직체가 구성 원들의 여러 가지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하여 제공해 주는 모든 것을 말한다. 보상은 조 직구성원의 입장에서는 노동의 대가로 얻는 소득으로 생계유지의 원천이 된다. 조직체의 입장에서 볼 때, 보상은 비용항목 중 매우 큰 비중을 차지하는 경우가 많다. 그렇기에, 조직은 보상비용을 합리적인 수준으로 유지하여야 한다.
실제로 보상관리라는 말보다는 임금수준관리 또는 기업복지의 개념으로 이해해주면 되 겠다. 즉, 종업원이 기업의 이익을 위해 근로의 형태로 기여를 하게 된다. 이에 대한 댓 가로 기업은 종업원들에게 임금, 수당, 복지 등의 형태로 보상하게 되는데, 어떠한 형태 로 제공하여 주고, 어떤 시기, 어떠어떠한 자들 간에 차등을 주어, 최소는 얼마... 등의 문제, 이 모든 것에 대한 인사관리 전반의 업무를 바로 보상관리라고 한다.

(2) 보상관리의 종류
기업체에서 보상이라 하면 크게 2가지로 대별할 수 있다. 첫 번째는 신분적인 보상, 두 번째는 금전적인 보상이다. 신분적인 보상은 크게 승진을 의미하고, 금전적인 보상은 크 게 2가지로 볼 수 있는데, 이는 임금, 복리후생으로 나뉘어 볼 수 있다. 즉, 임금은 급여․ 상여가 주가 될 것이고, 복리후생은 제2의 급여라고 불리는 것으로 자녀학자금, 의료비지 원등을 말한다. 금전적인 보상은 ‘돈’과 직결되는 문제이기 때문에, 직원들에게 상당히 중 요한 부분으로 인식되고 있다. 여기서, 우리는 보상관리에서 금전적인 보상에 대해 다뤄 보고자 한다. 금전적 보상은 더 세밀하게 나누면 아래와 같이, 임금․ 인센티브․ 복리후생 으로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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