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졸업논문][경영학] 감성시대의 마케팅 전략에 대한 연구 -성공사례와 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4.04 / 2019.12.24
  • 2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1. 연구의 배경 및 동기
2. 연구의 목적

Ⅱ. 본론
1. 감성마케팅이란
2. 감성마케팅의 장단점
3. 감성마케팅의 사례
3.1. LG전자
3.2. 인터넷에서의 감성마케팅
3.3. KTF
3.4. 이메일을 통한 감성마케팅
4. 이성마케팅과 감성마케팅의 비교
4.1. 이성마케팅
4.2. 비교
5. 감성마케팅 전략
5.1. 차별화
5.2. 오감을 만족시키는 전략
5.3. 감성과 기술의 조화
5.4. 대응전략

Ⅲ. 결론

본문내용
감성은 형체도 없고 비이성적이고 감상적이기까지 하지만, 구매를 촉진하고 특정 브랜드에 집착하게 만드는 놀라운 위력을 발휘한다.
우리 사회는 원래부터 이성적 합리주의 보다는 감성적 충동주의가 지배하는 사회였다. 정연한 논리보다는 끈끈한 정이나 의리가 더 우선시되었고, 법률에 적혀져 있는 실정법보다는 감정적 힘을 가진 국민적 정서가 더 큰 위력을 발휘해왔다. 이렇게 우리 사회는 감성의 측면을 무엇보다 중요시해왔다.
최근의 광고들을 보면 옛날과는 다른 점들을 느끼게 된다. 제품의 기능이나 성능
과 같은 물리적인 특징을 강조하는 내용들은 점점 약해지고, 그 브랜드를 사용하는 사람이나 사용하는 상황을 보여주면서 간접경험을 전달하는 내용이 강해지고 있으며 제품 본연의 기능 외에 제품 주변의 사항, 즉 심볼(Symbol)이나 로고(Logo), 색상, 디자인 등에 주의를 끌도록 포지셔닝을 한다는 느낌을 준다.
소비자 기호의 급속한 변화와 세분화, 기술과 사회의 급속한 발전, 그리고 기업간의 무한경쟁은 새로운 시장 환경을 만들어내고 있다. 변화된 시장 환경은 전통적인 기업 활동 양식을 뒤흔들고 있으며, 기업과정 전반에 걸쳐 새로운 패러다임을 요구하고 있다.
기업의 마케팅 측면에서 보면 감성마케팅의 반대개념인 이성마케팅의 시대에 있어 구매의 준거인 성분, 기능, 가격, 품질 등의 요소들의 평준화로 인해 소비자들이 제품의 속성에서 커다란 차이를 느끼지 못하게 되었고 더 이상 차별화가 어렵다는 것을 느낀 기업들은 마케팅에 있어 감성에 의존하게 된 것이다.

참고문헌
머니투데이http://www.moneytoday.co.kr/
LG전자 홈페이지 http://www.lg.co.kr/
매일경제신문 http://www.mk.co.kr/
중앙일보 http://www.joins.com
조선일보 http://www.chosun.com/
전자신문 http://www.etnews.co.kr/
KTF 홈페이지 http://www.ktf.com/
네이버 http://www.naver.com
조두환 (더 브레인 컴퍼니 기획이사)
감성마케팅(오감을 디자인한다):시토 쿠니오/히라사와 데츠야- 이해선 옮김1998년
감성마케팅 : 스콧 로비넷 등저
보이지 않는 뿌리 : 홍성태 지음.
클릭 이브속으로 : 페이스 팝,리스 매리골드 지음.
혁신경영 : 톰 피터
장미보다 사랑을 팔아라 : 신강균 편역
스타벅스 감성마케팅: 김영한 양희정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도움 많이 받았어요~
  • samsa***
    (2007.05.12 23:44:06)
회원 추천자료
  • [세계 초일류 한국 조선업 경쟁력] 세계 초일류 한국 조선업 경쟁력
  • 연구를 위한 인력협력 인센티브(2) 크루즈선-호텔업 기술합작프로젝트다) 중소기업: 국내협력을 통한 기자재 및 중대형 레저선박 기술개발나. 국제협력1) 기본방향2) 추진과제.가) 인지적 차원의 전략: 한‧중‧일 국제조선박람회나) 경영적 차원의 전략(1) 대북한 조선업 투자사업.1(2) 해외기술이전(3) 감성 마케팅다. 기술‧연구인력1) 기본방향2) 추진과제가) 인지적 차원의 전략: 조선업 직업 드라마 제작나) 제도적 차원의 전략: 평생직장 프

  • [학업계획서] [대학원] ★대학원 학업계획서.. 작성 노하우와 합격된 예시문
  • 감성적 광고기획전문가가 되고자 합니다.그리고 학과 공부 외에도 기본 실력은 갖추고 있는 저의 영어실력을 유창한 수준으로 올리고자 부단히 노력 할 것입니다. 졸업 후 계획저는 졸업 후에 PR매니저라는 직업을 통해 우리나라 광고기획 분야에서 실무 1인자를 목표로 하여 귀 대학원에서 이론적 기반을 확고히 다져 나갈 것입니다.기업의 다른 기능도 마찬가지지만 특히 마케팅과 광고 분야는 기업의 사활을 놓고 경쟁자와 대치하는 곳입니다. 그

  • [취업자료] 2009년 성공취업에 대한 모든 것 - 이력서 & 자기소개서 작성부터 면접까지
  • 경영학과 전산학 모두 접할 기회가 있었고, 그 중 마케팅 관리와 경영전략이라는 과목에 흥미를 느끼고 있습니다. 앞으로 기업경영에 있어 전략적 경영 노하우는 중요한 경쟁력이 될 것이라고 생각하며, 이러한 시대에 주도적인 사람이 되고자 귀사의 기획팀에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야간학교에서 기획자 활동을 하면서 기획직에 대한 매력을 느끼게 되었고, 그 때의 경험으로 업무에 대한 감각을 누구보다도 더 빨리 익혀 일의 수행능력을 최대한 발휘

  • [취업자료] 먼저 눈에 띄는 이력서 & 자기소개서 작성에 대한 모든 것
  • 전략 / 기획 / 마케팅4. 기획 / 사무 / 경영5. 비서6. 생산관리7. 안내데스크8. 일반영업9. 행정사무직10. 기계설계11. 엔지니어12. 기술영업13. 연구직14. 자동차회사15. 그래픽디자이너16. 수질환경기사17. IT / 게임회사18. IT / 웹프로그래머19. 광고 / 마케팅 / 홍보20. 기획 / 디스플레이 / 마케터 목 차 21. 마케팅 / 상품개발22. 이벤트회사 / 커플매니저 / 이벤트기획23. 교육 / 미술교사23. 교육 / 태권도사범24. 교육 / 컴퓨터교사25. 학원강사26. 금

  • 향후 10년 후 미래를 이끌어 갈 기업
  • 사례가 전자부품 청정 약품이다. 그것은 전자화학적 불 소화에 대한 3M의 특출한 기술에 기초해 있으며 CFC를 포함하고 있는 산업표준 청정약품을 대치할 것이다. 성공적 상업화의 가능성을 최대로 높이기 위해서 3M은 이러한 제품을 연구소에서 뽑아내 시장에 가능한 한 빨리 출시할 수 있도록 해 주는데 필요한 추가적인 인력을 제공하였다. 3M의 이사회 회장인 L. D. DeSimone은 이런 前進플러스 프로그램이 정상적으로 가동되면 수십 억불의 판매고를 올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