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행위] KT 기업문화 혁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4.04 / 2019.12.24
  • 1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서론

2.본론
(1)공기업문화의 일반적인 특징
①정부기관과의 유사성
②뿌리 깊은 관료주의
③과정중심의 경직성

(2)한국통신 기업문화 특성
①관료주의
②정으로 뭉쳐진 결속력과 안정성에 기초한 자신감

(3)한국통신 기업문화 혁신 배경
①불확실성이 지배하는 정보통신 시장
②글로벌 경쟁의 물결
③민영화에 대비한 체질 변화
④달라진 고객
⑤경쟁력을 좌우하는 개방적 파트너십

(4)KT기업문화 혁신을 위한 작업과정
①프로젝트의 첫 걸음-사내외 프로젝트 팀구성
②프로젝트 프로세스와 프레임워크 계획
③해외 통신사 벤치마킹
④기업문화 현상 진단과 1차, 2차 워크숍
⑤임원 인터뷰, 임직원과 고객 설문조사를 통한 의견 수렴
⑥기업문화 혁신의 공표와 실행

(5)KT기업문화 혁신의 기본방향
① 환경변화를도전의 기회로
② 새로운 기업이미지의 창조
③기업비전 및 전략과 기업문화의 조화
④ 자율적이고 열린 분위기의 기업
⑤ 새로운 세대의 능력을 극대화
⑥ 윈-윈(Win-Win)을 지향하는 조직 분위기
⑦ 새로운 KT 기업문화의 방향

(6) KT 기업문화 혁신과정
1) 기업문화 체계설립
①공유가치 개발과 그 의미
②기업슬로건 개발
2) 실행 프로그램

(7)KT 기업문화 혁신의 성과와 남은 과제들
1)기업문화 혁신의 가시적 성과
2)혁신 지속 위해 남은 과제들

3.결론 및 제언
(1)시사점
(2)결론

<참고자료>
본문내용
우리는 세계화라고 일컬어지는 급변하는 대·내외 환경변화의 시대에 살고 있으며, 이러한 변화는 더욱 가속화되고 있다. 이러한 변화에 발맞추어 각 기업에서도 세계 속의 초일류 기업이라는 위상 확립을 위해 획기적인 사고의 전환을 모색하고 있다. 특히 급변하는 경영환경 속에서 자기성찰을 통해 조직의 강, 약점을 찾아, 조직내외의 다양한 가치관의 차이와 계층별, 세대별, 조화․이해심 부족에 의한 갈등을 해결하며, 끊임없이 환경에 적응해 나가는 원동력이 될 기업문화 정립에 힘쓰고 있다.

우리는 일반적으로 문화란 인류에서만 볼 수 있는 생활양식 중에서, 유전에 의한 것이 아니라 학습에 의해서, 소속하는 사회로부터 습득하고 전달받은 것 전체를 포괄하는 총칭으로 알고 있다. 이런 정의 하에 조직문화 또는 기업문화는 어떤 기업조직 내에 존재하는 문화를 말하며 조직 내에서 역사적으로 형성되어 온 조직구성원들의 가치관, 행동양식, 조직 고유의 상징 및 특성, 관리관행, 경영이념 등으로 구성되는 조직 특유의 가치체계라 할 수 있다. “제 5의 관리 가능한 경영자원”이라 할 만큼 기업경영에 있어서 중요한 변수로 등장하고 있는데, 조직구성원의 행동과 전체 조직체 행동을 지배하는 중요 개념으로서 가치관과 신념, 규범과 관습 등 여러 가지의 요소로 형성되어 있다.

사회를 이해하려면 그 사회의 문화를 알아야 하고 개인을 이해하려면 그 개인의 성격을 알아야 하는 것과 마찬가지로, 기업체를 이해하려면 그 조직체의 조직문화를 알아야 한다. 그 뿐 아니라, 사회가 얼마나 발전하였는지는 그 사회의 문화적 특성을 중심으로 평가할 수 있고 개인이 얼마나 우수한지는 그 개인의 성격과 능력에 따라 평가할 수 있는 것과 마찬가지로, 기업체가 얼마나 우수한지도 그 기업의 경영과 조직행동을 지배하는 조직의 문화적 특성을 중심으로 평가할 수 있다. 따라서 사회는 문화발전을 위하여 그리고 개인은 우수한 인간이 되기 위하여 노력하는 것과 같이, 조직체도 우수한 성과를 달성하기 위하여 이와 관련된 조직 문화적 특성을 개발할 수 있다.
참고문헌
1. <21세기로 가는 KT의 선택, 민영화> 2002.12, 이용경, KT

2. http://www.kt.co.kr/kt_home/about_kt/intro/culture.jsp

3. < KT기업문화 설문조사, FGI > 2001.7, KT 홍보실

4. <쉽게 풀어 쓴 우리회사 기업문화> 2002.3, KT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영학] CSR(사회적 책임)은 필요한 것인가
  • 기업의 경영활동에서 필수적인 개념으로 등장하게 된 것이다. 추가하자면, 기업도 사회적 일원으로서, 공정하며 윤리적이고 친환경적인 경영을 해나가야 한다는 시민단체 등 소비자 측면의 입장을 발빠르게 받아들인 기업들이 거대한 투자와 혁신, 홍보를 통해 CSR을 행사하는 것이다. - CSR의 분야21세기로 접어든 2000년을 전후해서, 이미 국제표준화기구, 즉 ISO에서는 조직의 윤리경영, 환경보호, 노동환경 개선 등을 그 뼈대로 한 ‘사회적 책임(SR) 표

  • [노사관계론] KT의 노사관계
  • KT에서 일했던 사람들을 다른 곳에서 모셔가고 싶은 기업으로 만들어가겠다”고 밝혔다. 또한 이를 실현하기 위해서는 KT의 미래상을“All New KT”라고 강조하면서 ▲주인의식 ▲혁신 ▲효율 3가지 원칙을 제시했다. 먼저 주인의식에 대해 이 사장은 주인의식을 가진 사람은 누가 시키지 않아도 스스로 공부하고 문제의식을 가질 수 있으며, 4만여 KT그룹 가족 모두가 주인이 되면 전혀 새로운 KT가만들어질 것이라고 말했다. 둘째로 일하는 방식, 조직, 인

  • KTF 마케팅 전략
  • 기업에 비해 상대적으로 ARPU가 높다는 점이다. ARPU는 이동통신에서 가입자당 평균 매출액을 가리킨다. SHOW에 가입한 사람들의 월평균 매출액이 전체가입자 평균 매출액을 웃도는 현상은 SHOW가 경쟁사들 가운데서 차지한 위치를 보여준다. KT와의 합병으로 결합상품과 마케팅에 강점이 생겼다는 점도 있다. 그리고 KTF는 SHOW를 앞세워 2007년 세계최초로 3.5세대 영상통화 서비스를 시작함으로서 영상통화시대의 전도자 이미지를 구축하였다.나. Weakness, Oppor

  • 기업 윤리 레포트
  • 기업이 행동하다 보면 장기적인 면에서 더욱 중요한 경쟁력의 원천을 상실할 수 있다.3) 기업윤리는 조직구성원의 행동규범을 제시해 줄뿐만 아니라 하나의 인간 또는 건전한 시민으로서의 구성원의 윤리적 성취감을 충족시켜 준다.경영윤리는 단순히 기업의 행동을 규제하는 것만은 아니다. 기업은 기업이라는 조직이 사회 속에서 해야 할 일과 하지 말아야 할 일을 구분시켜 줌으로써 전체사회의 이득이 되는 행위의 기준을 제시할 뿐만 아니라 기

  • 보상관리의 우수기업 사례 연구 KT 보상관리
  • 보상관리의 우수기업 사례 연구『 KT 보상관리 』목 차Ⅰ KT 기업소개1 기업개요 2 기업연혁3 기업비전4 기업문화5 조직도Ⅱ CEO소개1 약력2 경영철학Ⅲ KT의 인재상Ⅳ 인사제도1 인재육성제도Ⅴ 보상관리제도1 보상수준 관리2 임금체계 관리3 복리후생제도Ⅵ KT 복지 정책 현황1 선택적 복리후생제도2 타 업체와의 비교3 문제점Ⅶ 결론 Ⅷ 참고문헌Ⅰ KT 기업소개1. 기업개요KT는 우리나라뿐 아니라 세계에서도 가장 빠르게 성장한 기업중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