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행위] KT 기업문화 혁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4.04 / 2019.12.24
- 1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서론
2.본론
(1)공기업문화의 일반적인 특징
①정부기관과의 유사성
②뿌리 깊은 관료주의
③과정중심의 경직성
(2)한국통신 기업문화 특성
①관료주의
②정으로 뭉쳐진 결속력과 안정성에 기초한 자신감
(3)한국통신 기업문화 혁신 배경
①불확실성이 지배하는 정보통신 시장
②글로벌 경쟁의 물결
③민영화에 대비한 체질 변화
④달라진 고객
⑤경쟁력을 좌우하는 개방적 파트너십
(4)KT기업문화 혁신을 위한 작업과정
①프로젝트의 첫 걸음-사내외 프로젝트 팀구성
②프로젝트 프로세스와 프레임워크 계획
③해외 통신사 벤치마킹
④기업문화 현상 진단과 1차, 2차 워크숍
⑤임원 인터뷰, 임직원과 고객 설문조사를 통한 의견 수렴
⑥기업문화 혁신의 공표와 실행
(5)KT기업문화 혁신의 기본방향
① 환경변화를도전의 기회로
② 새로운 기업이미지의 창조
③기업비전 및 전략과 기업문화의 조화
④ 자율적이고 열린 분위기의 기업
⑤ 새로운 세대의 능력을 극대화
⑥ 윈-윈(Win-Win)을 지향하는 조직 분위기
⑦ 새로운 KT 기업문화의 방향
(6) KT 기업문화 혁신과정
1) 기업문화 체계설립
①공유가치 개발과 그 의미
②기업슬로건 개발
2) 실행 프로그램
(7)KT 기업문화 혁신의 성과와 남은 과제들
1)기업문화 혁신의 가시적 성과
2)혁신 지속 위해 남은 과제들
3.결론 및 제언
(1)시사점
(2)결론
<참고자료>
- 본문내용
-
우리는 세계화라고 일컬어지는 급변하는 대·내외 환경변화의 시대에 살고 있으며, 이러한 변화는 더욱 가속화되고 있다. 이러한 변화에 발맞추어 각 기업에서도 세계 속의 초일류 기업이라는 위상 확립을 위해 획기적인 사고의 전환을 모색하고 있다. 특히 급변하는 경영환경 속에서 자기성찰을 통해 조직의 강, 약점을 찾아, 조직내외의 다양한 가치관의 차이와 계층별, 세대별, 조화․이해심 부족에 의한 갈등을 해결하며, 끊임없이 환경에 적응해 나가는 원동력이 될 기업문화 정립에 힘쓰고 있다.
우리는 일반적으로 문화란 인류에서만 볼 수 있는 생활양식 중에서, 유전에 의한 것이 아니라 학습에 의해서, 소속하는 사회로부터 습득하고 전달받은 것 전체를 포괄하는 총칭으로 알고 있다. 이런 정의 하에 조직문화 또는 기업문화는 어떤 기업조직 내에 존재하는 문화를 말하며 조직 내에서 역사적으로 형성되어 온 조직구성원들의 가치관, 행동양식, 조직 고유의 상징 및 특성, 관리관행, 경영이념 등으로 구성되는 조직 특유의 가치체계라 할 수 있다. “제 5의 관리 가능한 경영자원”이라 할 만큼 기업경영에 있어서 중요한 변수로 등장하고 있는데, 조직구성원의 행동과 전체 조직체 행동을 지배하는 중요 개념으로서 가치관과 신념, 규범과 관습 등 여러 가지의 요소로 형성되어 있다.
사회를 이해하려면 그 사회의 문화를 알아야 하고 개인을 이해하려면 그 개인의 성격을 알아야 하는 것과 마찬가지로, 기업체를 이해하려면 그 조직체의 조직문화를 알아야 한다. 그 뿐 아니라, 사회가 얼마나 발전하였는지는 그 사회의 문화적 특성을 중심으로 평가할 수 있고 개인이 얼마나 우수한지는 그 개인의 성격과 능력에 따라 평가할 수 있는 것과 마찬가지로, 기업체가 얼마나 우수한지도 그 기업의 경영과 조직행동을 지배하는 조직의 문화적 특성을 중심으로 평가할 수 있다. 따라서 사회는 문화발전을 위하여 그리고 개인은 우수한 인간이 되기 위하여 노력하는 것과 같이, 조직체도 우수한 성과를 달성하기 위하여 이와 관련된 조직 문화적 특성을 개발할 수 있다.
- 참고문헌
-
1. <21세기로 가는 KT의 선택, 민영화> 2002.12, 이용경, KT
2. http://www.kt.co.kr/kt_home/about_kt/intro/culture.jsp
3. < KT기업문화 설문조사, FGI > 2001.7, KT 홍보실
4. <쉽게 풀어 쓴 우리회사 기업문화> 2002.3, KT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토스 마케팅 전략 분석
- A+ 인적자원관리 - 5주차 1강에서 모집에 대하여 학습하였습니다. 인적자원관리에서의 모집은 조직의 지속가능경영에 밀접한 영향을 미칩니다. 현재 (2020년 대) 시장 상황에 맞는 효과적인 모집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A+ 리포트] 최근 빅데이터의 개념 및 활용 사례를 제시하고, 빅데이터 기술로 인해 발생한 문제점과 해결책을 조사하여 리포트를 작성하시오.
- SNS마케팅 개념,효과분석 및 국내,해외기업 도입사례분석과 SNS마케팅 향후방향 제시
- 신라호텔 마케팅 SWOT,STP,4P전략 분석 및 호텔신라 기업 핵심역량 및 경쟁우위분석과 신라호텔 이미지개선위한 전략 제언
- 경영전략론_1 산업의 수익을 결정하는 마이클 포터의 5force에 대하여 특정 산업의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2 핵심역량을 결정하는 3가지 요인과 핵심역량 전략에 관하여 사례를 통하여 설명하시오 3 4차 산업혁명에 따른 제품(product) 일하는 과정(process) 요구하는 사람과 깅버문화(people)가 어떻게 변화하여야 하는지에 관한
- [경영전략] 마이클 포터의 5 Force모델에 따른 미스터피자 분석
- (A+) [인간관계론] 4주 1강에서 매슬로우의 욕구 5단계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개인행동은 일반적으로 특정 시점에서 가장 강한 욕구에 의해서 결정된다고 매슬로우는 정의하였습니다. 매슬로우의 욕구 이론을 본인의 상황에 맞게 설명 한 후, 욕구이론의 장단점을 제시해 봅시다.
- [경제학개론 A+받은자료] 수요곡선과 공급곡선이 일반적인 경우 수요의 가격탄력성이 공급에 비해 비탄력적인 경우 소주에 조세를 부과하면 소주시장에 어떤 변화가 있는지 다음 질문에 답해봅시다.
- 쿠팡 마케팅 4P전략과 쿠팡 SWOT,STP분석 및 쿠팡 기업현황과 미래전략방향 제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