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어][청소년의 언어문화]청소년의 언어사용의 실태와 그 해결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4.03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청소년 언어문화의 유형과 실태, 또 이런 언어를 사용하는 이유에 대해 먼저 알아보고, 청소년 언어문화의 긍정적 측면의 강화와 부정적 측면의 감소를 위한 대안을 제시하면서 청소년의 언어문화 발달과 세대간의 소통강화에 대해 고찰해 본 레포트입니다.
목차
Ⅰ. 주제 선정 이유 (문제제기)

Ⅱ. 청소년 언어사용의 현황

Ⅲ. 청소년 언어문화의 유형
1. 은어 · 비속어의 사용
2. 잦은 욕설의 사용
3. 직설적인 표현
4. 약어의 사용
5. 외계어의 사용
6. 운율적 표기
7. 표음적 표기

Ⅳ. 변형된 언어를 사용하는 이유
1. 개성 있는 것을 좋아하는 청소년 특유의 문화적 특성
2. 이런 언어생활이 청소년 문화라고 생각하기 때문
3. 자신의 감정이나 느낌을 표현하기 쉽기 때문
4. 표준어 보다 편리함
5. 휴대폰 사용 확대

Ⅴ. 청소년 언어문화의 긍정적 측면과 부정적 측면
1. 긍정적 측면
2. 부정적 측면

Ⅵ. 청소년 언어문화의 대안
1. 언어정화
2. 의식개선

Ⅶ. 참고문헌

본문내용
어느 세대에도 분류되지 않고 주변인적 성격을 갖는 청소년들을 문화적 요인에 관하여 민감하게 반응하는 세대라고 할 수 있다. 청소년들은 기성세대와는 달리 문화적 전파가 빠른 것이 특징이며, 특히 인터넷의 보급으로 그 속도가 더욱 가속화 되어 가고 있는 요즘, 건전한 문화뿐만 아니라 불건전한 문화 또한 급속도로 전파되어 나가고 있다.
청소년들의 문화를 반영하는 요소에는 대표적으로 춤, 언어, 패션, 놀이, 여가 등 여러 가지 유형이 있지만, 이 글에서는 언어적 측면에 비추어 청소년들의 문화에 관해 고찰해 보기로 한다.
우리의 언어는 세종대왕이 창제한 이후 우리나라의 시대와 발전상을 반영하며 눈부시게 변모하여왔다. 항상 좋은 방향으로만 변화하여왔다고는 할 수 없으나 보편적으로 사용하기 편하며 좋은 방향으로 흘러왔음에 주목할 수 있다. 창제 당시 두음법칙이 허용되지 않았으나 그 후 후손들의 사용의 편리성을 이유로 두음법칙이 우리 한글에서 생겨나기 시작한 것도 사용에 편리성에 대하여 우리 한글에 긍정적인 영항을 준 것이라고 할 수 있겠다.
하지만 정보화 사회에 접어들면서 인터넷을 사용하는 초기의 누리꾼들에 의해 한글에 대한 부정적인 성장이 두드러지게 나타났다. 외계어라고 불릴 정도 일반 사람들이 알아보기 힘든 정도의 언어가 인터넷상에서 공공연히 사용되고, 그 변질된 한글로 알맞은 한글을 사용해야 하는 학생들이 의사소통을 하고 있는 것에 대하여 경악을 금하지 않을 수 없다.
또한 시간이 가면서 인터넷에서만 사용하는 언어들이 실제 오프라인 생활에서도 사용됨으로써 우리 한글 자체의 뿌리를 흔들고 있다는 전문가들의 지적이 나오고 있다.
‘지대’ ‘무흣’ `2ㅃyo` ‘OTL’ [제대로 , 흐뭇하다, 이뻐요, 좌절]
쉽게 이해할 수 없는 이러한 말들은 요즘 청소년들이 자주 사용하는 언어들의 일예라고 할 수 있다. 휴대폰 문자나 채팅에서 유래된 이런 단어들은 받침이나 맞춤법을 지키기보다는 빠르고 간편하게 표현할 수 있고, 재미까지 있는 새로운 언어들로 재탄생했다. 자판이나 휴대폰을 몇 번 더 누르는 수고를 덜기 위해 사용했던 언어들이 이제 청소년의 고유한 언어문화가 되어 새로운 문화 트렌드로 자리 잡고 있는 것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청소년 인터넷 중독
  • 사용으로 인해 지각, 결석, 책임 회피, 성적 저하, 거짓말, 도역 등의 행동을 하게 된다.13. 부모나 교사가 인터넷을 못하게 하면 화를 내거나 비난하거나 폭발적으로 반항한다.* 참고문헌아동발달 / 이항재 저 / 교육과학사 / 2004사회복지의 이해 : 윤찬영 저, 정민사, 2017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사회복지 사례관리 : 이채석 저, 어가, 2017아동 청소년 정신발달: Gilmore Pamela Meersand 저, 이지연, 이지현 옮김 / 2018 / 학지

  • 초등 도덕과 교육에서의 정보윤리 지도방안 연구
  • .추병완(2001), 『정보윤리교육론』, 서울 : 울력.2. 논문김옥명(1997), “청소년의 정보 통신 윤리 의식”, 석사학위 논문, 경북대학교.선정은(2002), “정보윤리 함양을 위한 초등도덕교육 지도방안 연구”, 석사학위논문, 서울교육대학교.정해종(2003), “초등학교 정보윤리교육 지도 방안 연구”, 석사학위논문, 서울교육대 학교.추병완(1998), “초등 도덕과에서의 정보윤리 지도방법에 관한 연구”, 춘천교육대학 교 교내 연구 지원에 의한 논문.

  • [사회문제] 청소년들의 통신언어 문화- 통신언어의 변용과 외계어의 등장
  • 청소년들에 의해 이루어지고있는 통신언어의 변용과 새롭게 등장한 외계어를 구체적으로 조사해봄으로서 온라인 언어의 사용의 실태를 살펴보고 장,단점을 조사해봄으로서 향후 통신문화의 모습을 전망해보고 해결책을 찾아보는 기회로 삼고자 한다.2. 통신언어 변용의 특성이번 발표의 관심사인 외계어의 형태나 장.단점들을 살펴보기전에우선 과거 pc통신이 처음 소개된이후 등장했던 통신언어의 특성부터 알아보도하자.예전의 통신언어는 앞에

  • [학교사회복지사업] 집단 따돌림에 대한 문제점 및 해결방안
  • 문화가 생겨 급속히 확산되기 시작하였다. 초기에는 일부 학생들만 알고 있었으나 대중 매체의 영향으로 인해 사리 분별이 부족한 학생들이 무작정 따라 하기 시작하였다. 남을 따로 만들지 않으면 자신이 따돌림 당하게 되는 처절한 시대 속에서 살고 있는 우리 청소년들에게 집단 따돌림이란 무엇이며 현재 우리나라의 집단 따돌림의 실태와 그에 따른 문제점과 해결방안을 알아 보도록 하겠다.Ⅱ. 이론적 배경1. 집단따돌림의 개념과 특성1) 집단따

  • 학교폭력 문제와 해결 방안
  • 학교폭력 보고서- 목 차 -Ⅰ. 들어가며Ⅱ. 학교폭력 문제와 해결 방안1. 학교폭력의 정의2. 학교폭력의 원인3. 학교폭력의 현황4. 학교폭력의 해결 방안Ⅲ. 마치며Ⅰ. 들어가며또래집단이란 청소년이 사귀는 친구들로서, 비슷한 배경과 관심을 가진 이들을 말하며, 이들은 그들만의 고유한 문화를 갖는다. 광범위한 그들의 문화 중 가장 사회적으로 많은 문제를 일으키고 특징적인 것이 학교폭력이라고 판단하였기에 우리 조는 학교폭력에 대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