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사회와윤리]칸트의 인식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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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우주의 본질은 무엇인가?
2. 세계에서 인간은 어떤 위치에 있는가?
3. 선은 무엇이고 악은 무엇인가?
4. 신의 본질은 무엇인가?
5. 영혼은 불멸한가?
6. 정신과 물질은 어떤 관계에 있는가?
7. 인간은 어떻게 사유하는가?

Ⅲ. 끝맺음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Ⅱ. 본론

1. 우주의 본질은 무엇인가?
즉 인식의 기본이 되는 칸트 자신의 질문이다. 인식이란 무엇이며, 인식은 어떻게 가능한가? 우리는 실제로 무엇을 인식할 수 있으며, 어떻게 인식할 수 있을까? 그의 결론은 우리는 우리의 경험만을 인식할 수 있다는 것이다. 칸트는 인식의 방법에 있어서 모사설과 구성설과 파악설 중에서 구성설의 입장을 취했다. '구성설'이란 인식주관이 대상을 수동적으로 받아들이는 것이 아니라, 대상을 능동적으로 구성 내지는 산출한다는 입장이다.
칸트는 경험대상이 가능(구성)하기 위해 필요한 선험적인 조건을, 대상을 경험하는 의식 작용 속에서 마련하려고 하는 자신의 생각을 '선험적 관념론'으로 부른다. 하지만 대상세계의 존재 자체를 전적으로 인식의 임의적인 산출작용의 산물로 생각하는 주관적 관념론은 아니다. 대상세계의 실재를 인정하되 이 실재의 타당성이 의식으로부터 비로소 규정되어야 함을 설명함으로서 극단적 이론을 피했다.
그러나 이러한 칸트의 인식론은 한계를 지녔음이 제기되기도 하는데, 즉 대상의 현상만을 인식할 수 있을 뿐 物자체에 대한 인식은 불가능하다고 칸트 자신이 말함으로써 인간의 인식산출능력(구성설에 따른
참고문헌
김영필ㆍ 이강화 『철학과 삶』 학문사 1996
맹정훈 『바른철학 틀린철학 이야기』 교원 1997
엄정식 『철학으로 가는 길』 미완 1987
S.F 프로스트 지음/서배식 옮김 『열가지 주제로 읽는 철학 이야기』현암사 199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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