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졸업][증권 경제학]2002 대선이 경제와 주가에 미치는 영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4.03 / 2019.12.24
- 9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동아리 사람들과 열심히 준비했던 자료입니다. 유용하게 쓰세요~
- 목차
-
목 차
◈ 서 론
▶ 주제선정 배경
◈ 본 론
▶ 과거 대선시 주가흐름
⇒ 대선시 주가의 흐름 (우리나라와 외국 경우 비교)
▶ 1997년 대선시 상황에 대해 분석
⇒ 대선 전 경제상황 (imf요구사상,금리,물가,경기지표)
⇒ 대선 후 정부정책이 경제에 어떤 영향을 미쳤는가?
(과정과 성과와 경제검토)
▶ 올해 대선이 주가 및 경제에 어떤 영향을 미칠 것인가?
⇒ 대선 전 상황
- 경기지표,정부정책,월드컵,미국시장,반도체시장
- 현 경제 상황 및 후보자 공약에 따라 미칠 영향
◈ 결 론
⇒ 대선 후 상황 예측
- 경기와 주가와 한국시장
⇒ 세미나 편집 후기
♣ 참고문헌 및 사이트
♣ 참고자료
- 본문내용
-
대선이 경제에 미치는 잠재적 영향력은 실제로 크다고 할 수 있다. 국가의 장래를 책임지는 리더를 뽑는 일이기 때문에 영향력을 크기도 하지만, 대선주자의 가치관 및 정당의 정책에 따라서 정부의 정책이 결정되기 때문에 대선이 경제에 미치는 영향력은 크다고 할 수 있다. 지금까지 대선을 치르면서 그 당시 경제상황을 바탕으로 어떻게 변화를 해왔는지에 대해 하나씩 알아보고자 한다. 특히 경제적 총체를 나타내는 주식시장을 중심으로 살펴보도록 하겠다. 지금까지 대선 시 주식시장에는 [대선 전 강세 대선 후 약세]라는 말이 많이 있었다. 이 원칙에 따라 투자하는 사람들이 많이 있었다. 그 이유를 살펴보면 현 정부에서 다음 대권을 다시 잡기 위해서 물가안정에 신경을 쓰고 금리도 일정수준 이상을 유지하면서 적자정책을 펴기 때문이라고도 할 수 있다.
지금까지 대선 시 주식시장에는 [대선 전 강세 대선 후 약세]라는 말이 많이 있었다. 이 원칙에 따라 투자하는 사람들이 많이 있었다. 그 이유를 살펴보면 현 정부에서 다음 대권을 다시 잡기 위해서 물가안정에 신경을 쓰고 금리도 일정수준 이상을 유지하면서 적자정책을 펴기 때문이라고도 할 수 있다. 만약에 현정부에서 정부 재정이 부족하다고 흑자정책(긴축정책)을 펼치면, 고금리 정책을 지향하면서 물가는 상승하고 이에 따른 실업이 발생하면서 서민들의 생활은 점점 어려워지면 대선에 미치는 영향이 대권의 향방을 갈라놓을 수도 있기 때문이다. 그리고 대선 전에 정부(여당)의 장미빛 공약과 정책, 선거자금 수요에 따른 통화증가 등 경제환경의 변화조짐을 드러내 보임으로서 투자자들의 기대심리를 불러일으켜 주가는 상승한다는 이론이다. 하지만 지금까지의 대선 전, 대선 후 상황을 살펴볼 때 이 속설이 반드시 맞아떨어지는 것은 아니다. 간단히 살펴보기 위해서 대선 전 1개월간의 주가 평균은 0.5% 하락을 해왔고, 대선 후에 1개월 간 주가는 8.6% 상승해 왔다. 이를 살펴볼 때 선거가 일부 영향을 줄 수는 있어도 경제의 기본 틀은 경제 주변 여건에 따른 흐름에 따라 주가는 달라진 것으로 보인다. 그렇다면 대선 시 주가변동에 대해서 간단히 살펴보도록 하자.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학사] [경제학사] 하이에크의 경제이론
- [졸업논문] VMI 도입 기업 사례분석을 통한 VMI 성공요인 분석
- 제4차 산업혁명에 따른 물류분야의 변화
- [경영] 미래사회를 이끌어가는 기업가정신
- [졸업논문] 인터넷마케팅의 국내외 기업 사례분석과 전략에 관한 연구
- [졸업][경영정보] 국내 인터넷쇼핑몰 현황과 소비자인식에 관한 실증적 연구
- [ 세계적인 지역축제 성공요인과 지방 축제의 성공전략 ] 세계적인 지역축제 성공요인과 지방 축제의 성공전략
- [금융] 금융환경 변화에 대응한 새마을금고의 대처방안
- 남성복 패션 마케팅 전략
- [대중매체론]멀티미디어의 과거, 현재 그리고 미래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