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졸업][경영정보] 무선인터넷의 현황 및 발전방안에 관한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1.17 / 2019.12.24
  • 3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저의 이번 졸업논문입니다..
많은 도움되시길...
목차
제 Ⅰ 장 서론 .............................................p.4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p.4
2. 논문의 구성 ......................................p.4

제 Ⅱ 장 무선인터넷의 개요 ..................p.5
1. 무선인터넷의 정의 ..........................p.5
2. 무선인터넷과 기존의 유선인터넷의 비교 .............p.5
3. 무선인터넷 관련기술 .....................p.7
(1)네트워크 접속기술 ...............p.7
(2)컨텐츠 표현언어 ....................p.8
4. 무선인터넷의 서비스 종류 ............p.9

제 Ⅲ 장 국내 무선인터넷 현황 및 문제점 ..................p.12
1. 무선인터넷 서비스 시장 ..............p.12
2. 무선인터넷 사업자별 주요서비스 .........................p.14
(1) SK텔레콤 ...........................p.14
(2) KTF ......................................p.18
(3) LG텔레콤 ............................p.21
3. 문제요인 분석 ...............................p.23
(1) 무선인터넷 통계자료 ........p.23
(2) 편중된 컨텐츠 ....................p.23
(3) 무선인터넷 주체들간의 관계 ...........................p.23

제 Ⅳ 장 무선인터넷 시장의 전망 및 발전방안 ...................p.25
1. 무선인터넷 시장의 전망 ............p.25
2. 무선인터넷의 발전방안 ..............p.26
(1) 무선인터넷 관련 통계자료 ................................p.26
(2)컨텐츠 서비스의 개선 ......................p.26
(3) 기존가입자의 활용 ............p.29
(4) 무선인터넷 주체들의 역할정립 ................p.30

제 Ⅴ 장 결론 ...........................................p.32

참고문헌 ........................................................p.33
표 목차
<표 2-1> 유선인터넷과 무선인터넷의 비교 ......................p.6
<표 2-2> 무선인터넷 서비스의 종류 .............................p.10
<표3-1> 이동전화가입자대비 무선인터넷 가입자의 비중 ........p.12
<표 3-2> Nate Drive 제공 컨텐츠 ....p.16
<표 3-3> Nate 패킷 일반요금제 .........p.16
<표 3-4> Nate 패킷 선택요금제 ........p.16
<표 3-5> Nate 서킷 일반요금제 ........p.16
<표 3-6> Nate 서킷 선택요금제 ........p.16
<표 3-7> June 제공컨텐츠 ...................p.17
<표 3-8> June 요금제 ..........................p.18
<표 3-9> NEMO 서비스 한도 ............p.18
<표 3-10> Maginⓝ 제공컨텐츠 ...........p.19
<표 3-11> Maginⓝ 서킷 선택요금제 .........................p.19
<표 3-12> Maginⓝ 서킷 일반요금제 ........................................p.19
<표 3-13> Maginⓝ 패킷 선택요금제 ...............................p.19
<표 3-14> Maginⓝ 패킷 일반요금제 .................p.19
<표 3-15> fimm 제공 컨텐츠 ............p.20
<표 3-16> fimm 요금제 .......................p.21
<표 3-17> K-merce 제공 컨텐츠 .................p.21
<표 3-18> ez-i 서비스 메뉴 ...............p.22
<표 3-19> ez-i 서킷 선택요금제 .......p.22
<표 3-20> ez-i 서킷 일반요금제 .......p.22
<표 3-21> ez-i 패킷 선택요금제 ......p.22
<표 3-22> ez-i 패킷 일반요금제 ........p.22
<표 3-23> Nate 각 메뉴 당 제공 사이트 수 ................p.24
<표 4-1> 사용자 불만사항 ..................p.27
<표 4-2> 항목별 메뉴의 깊이 .............p.27


그림 목차

<그림 2-1> 인터넷과 이동통신의 결합 ..............................................p.5
<그림 3-1> 무선인터넷 매출액추이 ......................................................p.13
<그림 3-2> 이동통신서비스 매출액 추이 ......................................p.13
<그림 3-3> 정보이용료 수입 및 분배추이 ....................................p.14
<그림 3-4> 무선Nate 메뉴도 ..........................................................p.15
<그림 3-5> 국내무선인터넷 세대별 이용자 ..............................................................................p.24
<그림 4-1> 매출액 규모전망 ......................................................p.25
본문내용
1. 연구배경 및 목적

이동통신의 등장으로 고객은 한정된 공간에서 자유공간으로 자신의 정보통신 생활범위를 확대하고 있다. 언제 어디서나 통신서비스의 이용이 가능하다는 상품특성으로 급속한 시장성장을 보이고 있는 이동통신은 짧은 기간임에도 불구하고 유선통신을 위협하고 있다. 실제로 국내에서는 1999년 10월을 기점으로 이동통신 가입자가 유선총신 가입자를 추월하고 있으며, 약9조원(1999년)의 시장을 생성하고 있다.
이와 같이 인터넷과 이동통신은 현재 또는 향후의 정보통신 패러다임을 설명할 때 가장 빈번히 사용되는 키워드로 기술발전과 수요성장이 급속하게 이루어지고 있으며, 생화의 일부분으로 인식될 정도로 자리잡고 있다.
그러나 인터넷은 유선을 기반으로 하고 있으며 반드시 컴퓨터라는 단말기를 사용해야 하기 때문에 사용자는 한정된 공간에서만 서비스를 이용해야하는 불편을 감수해야만 하며, 이동통신은 무선자원인 주파수를 전송매체로 사용하고 있어 유선에서 구현하고 있는 고속의 전송속도 확보가 어렵다는 물리적인 요인 외에도, 지금까지의 이동통신분야의 기술개발 전략이 서비스 측면보다는 가입자의 대규모 수용을 위한 용량확보 측면에서 취약하다는 단점을 가지고 있었다.
이처럼 다양한 애플리케이션이 가능한 인터넷고객에게 이동성을 제공하는 이동통신은 고유의 상품가치로 개별적인 산업영역을 구축하여 왔지만, 시장 요구에 따라 이동통신은 인터넷의 풍부한 애플리케이션을, 인터넷은 고개 이동성 제공이라는 대안을 모색하기 시작하였다. 그러므로 인터넷과 이동통신의 특성을 모두 갖추고 있는 무선인터넷의 등장은
참고문헌
[1] 김충남, 차세대 무선인터넷 서비스, 전자신문사, 2003.
[2] 이기혁·배석희·이근호, 차세대무선인터넷기술, 진한도서, 2002.
[3] 이진우, 이동전화를 이용한 무선인터넷 활성화 방안, 홍익대학교, 2001.5.
[4] 박진형·구자춘, 무선인터넷 서비스 시장의 국내·외 동향도 시점, 정보통신정책연구원, 2001.2.16.
[5] 무선인터넷백서편찬위원회, 무선인터넷백서2001, 소프트뱅크미디어, 2000.
[6] 무선인터넷 산업현황 및 발전전략, 한국전자통신연구원, 2000.10.
[7] 제1회 모바일 인터넷 현황조사결과, 연세대학교 휴먼인터페이스 연구실, 2000.
[8] 김진우 외4, 고객이 원하는 무선인터넷 서비스, 연세대학교 휴먼인터페이스 연구실, 2000.
[9] 한지형, 무선인터넷 Mail서비스(1), Atlas Research Group, 2001.3.13.
[10] 무선인터넷 산업현황 및 발전전략, 한국전자통신연구원, 2000.10
[11] 여재현, 국내 무선인터넷 시장 현황 및 전망, ETRI 무선산업연구팀, 2003
[12] 정보통신부 http://www.mic.go.kr
[13] 아이비즈넷 http://www.i-biznet.com/mobg/default.asp
[14] LG텔레콤 http://www.ez-i.co.kr
[15] SK텔레콤 Nate http://www.nate.com
[16] KTF Magicⓝ http://www.magicn.com
[17] IMT-2000 http://cdma01.etri.re.kr/
[18] SK텔레콤 June http://www.june4me.com/
[19] KTF fimm http://www.fimm.co.kr/main.asp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게임산업] 게임시장과 게임산업의 현황과 발전전략 및 전망
  • 발전 전망과 전략1. 게임산업과 게임상품에 관한 국민적인 인식(기성세대)전환2. 고부가가치의 지식산업으로 인식3. 21세기형 지식산업4. 게임산업의 발전전략과 처방1) 게임인식의 산업적 전환노력2) 게임개발사의 적극적인 육성3) 게임개발 전문인력의 적극적인 양성4) 게임유통 구조의 혁신5) 게임수출 진흥책 강구6) 게임심의 제도 개선7) 컴퓨터게임장 및 PC인터넷방 활성화 노력8) 타 산업과 연계발전 방안 강구9) 국산 비디오게임기의 개발

  • [인터넷비즈니스] 인도의 IT 정책과 IT 기술 마케팅
  • 마케팅 제안서- INDIA -1. 인도의 IT 정책과 IT 기술기반1.1. 인도의 인터넷 비즈니스 현황 및 활성화 방안 또는 지원계획1.1.1. B2C를 중심으로 성장하고 있는 전자상거래 시장1.1.2. 고성장하는 인도의 IT산업1.1.3. Offshore IT Services 영역에서 독점적 위치를 차지하고 있는 인도1.1.4. 급격히 성장하고 있는 인도의 이동전화 시장1.2. IT 기술 현황 및 발전 계획1.2.1. 소프트웨어 기술1.2.2. 전반적으로 낮은 인도의 정보화 수준1.2.3. 인터넷 보급 현황1.2.4. 인도의

  • [지방행정] 혁신도시의 필요성과 성공적인 국내 건설 방안에 관한 연구
  • 현황1.추진배경2.혁신도시 선정 기준3.혁신도시 현황4.우리나라 혁신 도시의 발전 전략 - 전북을 예로 들어Ⅴ.혁신도시의 과제 및 개선방안1.혁신도시의 과제2.성공적 혁신도시의 향후 발전방향Ⅵ.결론표목차표1.개발유형별 비교표2.혁신도시와 기존도시의 비교표3.우리나라 혁신도시 추진현황표4.혁신도시 입지선정을 위한 기준표5.공공기관 이전계획그림목차그림 1.지역별 GDP현황그림 2.경제 및 행정기능의 수도권 집중현황그

  • [글로벌탐방] 친환경 재생에너지의 이해와 응용
  • 및 이용기술(왕겨탄, 칩, RDF(폐기물연료) 등)바이오 에너지 변환 시스템 Colorado를 선택한 이유National Renewable Energy Laboratory(NREL)NREL는 콜로라도 주 Golden 시에 위치하고 있다. 미국의 Department of Energy 의 산하기관으로, 미국의 재생에너지와 에너지 효율과 발전에 관한 연구를 하는 연구실이다. 1974년에 설립되고 1977년에 Solar Energy Research Institute를 시작으로 운영되기 시작했다.NREL는 미국의 재생에너지와 에너지 효율에 관한 연구기관(research and development

  • 인적 자원 관리 KT 인사 확보 전략 현상과 문제점
  • 정보 통신 서비스를 언제, 어디서나, 원하는 모든 형태로 제공함으로써 인류의 삶을 자유롭게 하는 Mobile Life Partner라는 기업비전과, 5년 내 가입자 1,500만, 세계 10위 내의 이동통신기업, 글로벌 톱10이 되겠다는 전략목표를 설정, 공격적인 경영을 펼치고 있다. 2-2. 주요 서비스대표 브랜드 KT를 중심으로 무선인터넷 매직엔(Magic n), n세대를 위한 나(Na), 1318세대를 위한 비기(Bigi), 여성전용 브랜드 드라마(Drama), 2535세대를 위한 메인(Main), 기업고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