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도의 역사와 승무원과의 대화 수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4.03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승무원을 직접 만나뵙고 레포트를 작성했습니다.
또한 철도 박물관에 가서 조사해 온 바에 따르서 철도의 탄생을 기술해 보았습니다.
많은 참고 바랍니다.
목차
1) 철도의 탄생
근ㆍ현대사와 함께 한 한국철도를 보면 창설기 및 일제하의 철도부터 볼 수 있습니다.

2) 근ㆍ현대사와 함께 한 한국철도
수도권전철 2호선에서 근무하고 있는 승무원을 만나 현재 운행되고 있는 열차 안의 이야기를 들어 봤습니다.
1) 승무원과의 만남
역무원과의 질문 답변내용 입니다.
2) 질문 & 답
Q1. 철도 역무원이라는 직업을 어떻게 선택하게 되었습니까?
Q2. 하는 일은 구체적으로 무엇입니까?
Q3. 5호선의 경우에는 끝부분에 타는 사람이 없던데 어떤 이유에서 그렇습니까?
Q4. 현재 직원을 많이 뽑습니까?
Q5. 고학력 사람들을 선발 할 경우 일의 능률면에서 차이가 있습니까?
Q6. 여자 차장도 있습니까?
Q7. 철도전문대학교의 현황이 궁금합니다.
Q8. 한국철도 공사에서 하는 일의 종류는 무엇입니까?
Q9. 역무원 간의 나이 차이가 많이 납니까?
Q10. 업무 중 일어나는 불미스러운 일에는 어떤 것이 있습니까?
Q11. 기분 좋았던 일이 있다면 무엇입니까?
Q12. 월급은 얼마나 받으십니까?
본문내용
1) 철도의 탄생
철도는 마차부터 시작되었고 마차에 짐을 실어 운반하고, 사람이 타고 여행을 하였지만 마찻길은 포장도 되지 않아 무거운 짐을 실으면 수레바퀴는 흙에 묻혔고, 특히 비온 뒤는 마차의 운행을 포기해야 되는 형편에 생각해낸 묘안은 바퀴가 지나가는 길에 나무판을 까는 것이었다. 그러나 바퀴는 나무판 길에서 자주 벗어나 불편하였고, 다음으로 생각해낸 방법은 나무판에 턱을 붙여 바퀴가 나무판 길을 벗어나지 않도록 하였다. 그러나 나무판은 무거운 짐을 실은 수레를 견디지 못하고 파손되고 만다. 18세기 중엽 나무판의 파손을 방지하기 위하여 주철로 만든 철 궤도를 고안했지만 주철은 잘 깨지는 단점이 있어 1820년부터는 주철 대신 연철을 사용하기에 이르렀다.
우리나라 최초의 대중교통은 전차 미국과 한국정부 합병으로 한성전기회사를 설립하고, 도로에 궤도를 부설하고 미국에서 차량을 도입하여 1899년 5월 4일 오후 3시 한국 최초의 대중교통인 전기철도가 동대문과 홍화문 구간을 개통하게 됨으로써 우리나라 대중교통에 새로운 혁명을 가져왔다. 이는 경인철도 개통되기 4개월 전의일로 당시 서울의 교통수단은 인력거와 자전거 정도였으니 가히 대중교통의 혁명이라고 불릴만한 사건이었다. 최초의 전차는 고종황제의 홍릉행차 편의를 위하여 만들어졌다고 한다.
개통식을 마친 전차는 약 2주간의 시험과 점검을 마치고 5월 20일 오전 8시부터 오후 6시까지 운행하였으며, 초창기의 전차는 차량의 중앙부에 칸막이와 창문을 설치한 상등칸과 상등칸 앞뒤에 창문이 없는 개방형의 하등칸으로 구분되었다. 당시 운행 구간을 세 구간으로 나누어 5존의 요금을 받았는데, 당시 자장면 한 그릇 값이 3전 이었으니 비싼 편이어서 고관대작이나 서양사람 또는 기생들이 타고 다녔다.
전차는 개통 다음해인 1900년 4월 9일 청량리에서 서대문까지와 청량리에서 남대문사이를 밤 10시까지 연장 운행하게 되었고 그 후 70년간 운행 되다가 도로교통 혼잡과 적자 운영 등의 사유로 1968년 11월 29일 운행을 폐지하였다.
근ㆍ현대사와 함께 한 한국철도를 보면 창설기 및 일제하의 철도부터 볼 수 있습니다.
2) 근ㆍ현대사와 함께 한 한국철도
'화륜거의 소리는 우뢰와 같아 천지가 진동하고 기관차의 굴뚝연기는 하늘 높이 솟아오르더라. 차창에 앉아서 밖을 내다보니 산천초목이 모두 움직이는 것 같고 나는 새도 미처 따르지 못하라'(1899. 9. 19. 독립신문) 우리나라의 철도는 1899년 9월 18일 경인선의 노량진-제물포간 33.2km를 개통하여 영업을 시작하였다. 영국철도가 1825년 9월 세계에서 처음으로 기적을 울린지 만 74년, 동양에서 인도에 철 도가 부설된지 46년 뒤의 일로 기록되고 있다. 당시 개화정책을 추진하고 있던 우리나라에서 철도에 관한 관심이 고조되기 시작한 것은 1889년에 주미대리공사였던 이하영이 귀국하면서 철도 모형을 가져와 철도부설의 필요성을 역설한 이후부터다.
그후 우리나라는 민족자본에 의한 자발적인 철도건설을 시도하였으나 자금난 등으로 결실을 맺지 못한 채 1896년 3월 미국인 모-스(J.R.Morse) 에게 경인철도의 부설권을 주게 되었다. 그러나 모오스 또한 자금조달에 실패하여 마침 대륙진출의 야망을 가지고 경인선 건설을 갈망하던 일본에 게 1898년 12월 철도부설권을 매도하였다. 그리하여 우리철도는 1899년 9 월 18일 일본인에 의하여 개통되는 결과를 가져왔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최신 자기소개서] 최신 합격자 자기소개서(기업별/분야별)(신입,경력)
  • 역사/프리랜서 52.마케팅/인사담당 53.쇼핑몰/웹기획 54.화장품회사/마케팅 55.기획/웹디자인/홈페이지운영 56.디자인/광고디자인 57.00테크/기술영업 58.경영지원59.경영지원-260. Car세일즈맨-영업 61. 00항공 - 승무원62.전자회사-일반사무63. 해외영업 64.서비스센터 -AS기사65.기계설계 66.생산관리 67.정유회사-홍보68.품질관리 69.KT-일반사무 70.해운회사-세무/회계 71.해운회사- 해기사/기관사72.건설회사-설계 73.의류-패션디자이너 74.전자-제품연

  • 취업 - 30종의 다양한 이력서 양식과 자기소개서 작성법 및 예문들
  • 역사/프리랜서/경력)126. 자기소개서(일본어통역/관광/무역/신입)127. 자기소개서(중국어번역/통역/신입)128. 자기소개서(항공사/스튜디어스/신입)129. 자기소개서(항공사/승무원/신입)130. 자기소개서(항공사/파일럿/신입)제5장 기업별 자기소개서 작성예제1. 자기소개서(경영/금융결제원/신입)2. 자기소개서(공사/식품의약품안정청/연구원)3. 자기소개서(강원레일테크/기술영업/경력)4. 자기소개서(고려해운/해운수출입/신입)5. 자기소개서(DAUM/인터넷

  • 2012 공채대비 자기소개서 모음 300개(기업별,직종별)
  • 승무원이 되고 싶다는 생각에 지원을 결심하게 되었습니다.어학 연수를 갈 때에도, 졸업 여행을 갈 때에도 언제나 저는 우리의 날개 대한항공의 여객기 안에 있었습니다.대한항공의 역사는 대한민국 항공사의 역사라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한국에서 최초로 태평양을 건넜으며, 화물부문 수송실적 세계2위, 비빔밥 서비스 머큐리상 수상, Global Alliance SkyTeam 출범, 2002년 월드컵 공식항공사 등 귀사를 대변하는 상들과 수식어는 무수히 많다고 알고

  • 코레일관광개발 공무직 최종합격자의 면접질문 모음 + 합격팁 [최종합격]
  • 대화가 되는 것 같지 않았고, 섣부른 판단임을 알게 되었습니다. 무미건조한 대화가 오가는 이유는 내담자의 입장이 되어 생각하지 않았기 때문 이였습니다.생각을 바꿔 내담자와 공감을 통한 소통을 먼저 시작해 보았습니다.상담시간 대부분을 경청하는 자세로 내담자의 이야기를 들었습니다. 또한 상대방이 원하는 대답에 대해 생각해 보았고, 말하고 싶은 이야기에 초점을 맞춰 진행하였습니다. 섣부른 조언보다 이야기를 듣고 중심적인포인트

  • 회계용어,회계사전,회계용어정리,회계용어모음
  • 역사적 환율을 적용한다. 수익․비용은 평균환율을 적용하나, 다만 감가상각비와 무형자산․이연자산상각비는 역사적 환율을 적용한다.현행환율법이란 모든 자산․부채는 현행환율로 환산하나 자본은 역사적 환율로 환산하며, 수익․비용은 평균환율(거래일의 환율을 적용할 수 있으면 그 환율)로 환산하는 방법이다. 환율이란 특정시점에서 두 나라의 통화가 교환되는 비율이다. 외화환산에 적용되는 환율로는 다음 세 가지가 있다.① 현행환율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