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르탈로찌의 유아관과 교육사상, 교육방법, 의의, 한계, 영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4.03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신인문주의
☞신인문주의의 특징

Ⅱ.페스탈로치의 생애와 저서

Ⅲ. 유아관

Ⅳ. 교육사상
1. 삼육론
2. 기초도야론
3. 교육방법론
(1). 합자연교육론
(2). 직관교육론
(3). 학습의 심리
(4). 전인적 체육론
(5). 노작교육론
★ 페스탈로찌 교육방법의 8대 원리
4. 전인적 직업교육
5. 가정교육론
※가정교육론 정리
※가정교육의 원리(린하르트와 게르트루트)
6. 사회교육론
7. 교육적 인간학
8.체벌교육론
9. 교사상
※ 페스탈로찌의 교육원리

Ⅴ.페스탈로찌의 교육목적

ⅵ 교육사적 의의와 한계
● 조사를 마치고 ●
본문내용
Ⅰ.신인문주의
유럽의 근대사회는 프랑스 혁명과 산업혁명을 계기로 19세기에 확립됨. 19세기는 정치, 경제, 사회, 문화 등 모든 면에서 일대 변화가 일어난 격변기. 정치적-합리주의,계몽주의 바탕으로 한 미국의 독립과 프랑스의 혁명을 기점으로 민주적 정치제도 실현, 경제적-산업혁명을 계기로 자본주의적 경제체제 발달, 사회적-시민사회가 형성, 문화적- 낭만주의 대두.
신인문주의 - 18세기의 이성주의, 주지주의, 합리주의, 실리주의의 계몽사상에 대립하여 문학의 낭만주의를 바탕으로 19C 독일을 중심으로 등장한 새로운 사상. 16세기의 인문주의가 키케로주의로 변질되었던 것을 지적, 17세기 실학주의의 공리성을 비판, 18세기 계몽사상의 이성 지상주의에 대항함. 특히 지나치게 이성만 강조했던 계몽사상의 모순에 반기를 들고 인간의 조화로운 발달을 바라는 사람들이 인간의 정서와 감정을 바탕으로 전개한 운동. 교육의 목적을 인성의 건전한 도야에 두고 정신과 신체의 조화적인 발달을 이루도록 함
☞신인문주의의 특징
①구인문주의가 그리스 문화를 계승한 로마문화를 재생하였다면, 신인문주의는 그리스의 문학과 사상, 인간관, 세계관을 부활하였다. 그리스문화의 순수성을 부활하려고 했다.②구인문주의에서는 고전에 담겨진 정신과 내용보다는 로마의 문장, 생활양식 등을 단순히 모방하는데 그쳤으나, 신인문주의에서는 고전 속에 담겨진 그들의 세계관 그 자체를 중시함⇒실질적인 생활에 도움 줌. 신인문주의의 착안점은 고전의 형식이 아닌 정신과 내용.③고전을 위한 맹목적인 부흥이 아니라 자신과 국민문화를 위해 유용한 고전을 부흥하고자 하였다. 즉, 그리스의 고전문화 속에서 자기의 본질을 인식하고 참된 자기를 파악하고자 하는 고전문화에 대해 자각적 태도를 지님
Ⅱ.페스탈로치의 생애와 저서
1746년 1월 12일 스위스 취리히에서 안과와 외과를 겸한 의사인 아버지와 경건한 신앙을 지닌 어머니 사이에서 태어났으나 다섯 살 때 아버지를 잃고 어머니와 시녀에게서 양육됨. 16세 때 대학에 들어간 그는 처음에는 할아버지의 영향으로 목사가 되고자 신학을 공부하다 당시에는 후진국에 속한 스위스의 정치적 발전에 힘쓰고자 전과하여 법률을 전공하게 되었다. 이 무렵, 유럽을 매혹한 루소의 『에밀』과『사회계약론』을 읽고 큰 감동을 받았으며, 진보적인 학생 써클인 󰡐애국단󰡑의 회원으로 행정당국에 항의하는 운동에도 참여하다 불온유인물을 소지했다는 혐의로 체포, 구금 당하였다. 며칠 후 석방되었지만 이로 인한 정신적 충격과 좌절감은 컸다. 당시의 법률에 의하면, 시국사건 관련 전과자는 공직에 오르지 못했다. 꿈이 무너지고, 학문과 정치에 회의를 느낀 그는 농촌계몽과 민중교육이란 실천방향이 마련되어 그의 교육생애를 시작하게 된다.
1769년 노이호프에서 농장 경영을 시작하였으나 실패하고 이 농장을 1774년 빈민학교로 전환하여 주변의 빈민아동을 모아 기술교육을 실시하였다. 그러나 이 학교도 결국은 운영의 어려움으로 1780년 문을 닫고, 자신의 실천하지 못한 교육적 이상을 『은둔자의 황혼』이라는 작은 책자로 펴냈다.『은둔자의 황혼』(숨은이의 저녁 노을 이라고도 함)에서 직업교육, 생활교육, 노작교육, 가정교육 등의 원리, 교육의 목적과 방법에 관한 생각에 접할 수 있다. 빈민학교를 그만둔 이후 약 18년 동안은 교육활동을 하지 않고 칩거하면서 저술 작업을 계속하였는데 이 때 출판된 책으로는 악의 추방과 가난의 근절을 주제로 가정교육의 중요성을 강조한 교육소설인『린하르트와 게르트루트』, 인간의 상태를 자연적 상태, 사회적 상태, 도덕적 상태로 구별하고 교육의 궁극적 목표를 도덕적 인간의 형성으로 제시한 그의 대표적 철학적 저서인 『인류의 발전에 있어서 자연의 길에 관한 나의 탐구』등이 있다. 1798년 프랑스군의 침입으로 많은 고아들이 생기게 되자 정부에서는 고아원 개설을 결정하고 페스탈로치에게 고아교육의 책임을 위촉하게 되어 슈탄츠에서 고아원을 운영하게 된다. 이 고아원에서 그는 자신의 『은둔자의 황혼』에서 보여주었던 평등적 인간관에 입각하여 교육을 함으로써 자신의 이론적 주장을 실천적으로 증명해 보이고자 했다. 즉, 도덕성이라고는 조금도 찾아볼 수 없다고 여겨졌던 가난하고 버림받은 고아들도 교육적 사랑과 신뢰를 바탕으로 교육하면 도덕적으로 선한 인간이 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었다. 이 고아원은 프랑스군의 야전병원으로 몰수되고 6개월만에 문을 닫았다. 이 기간 동안에 보여준 그의 교육실천은 도덕교육의 가능성에 크게 기여하였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프뢰벨 유아교육방법의 의의에 관한 연구 - A Study on the Implications of Froebel`s Methods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 방법의 의의프뢰벨 유아교육방법의 의의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Implications of Froebels Methods of Early Childhood EducationI.서 론프뢰벨(Friedrich Wilhelm August Froebel, 1782-1852)은 유치원의 창설자로서 잘 알려져 있다. 그는 18세기 후반 독일을 중심으로 전개된 낭만주의 철학의 풍토 속에서 사상 형 성의 기틀을 쌓았으며, Kant, Fickte, Novalis, Hegel, Schelling, Krause, Schleiermacher 등에 게 영향을 받았다. (곽노의, 1990:26-42,; 고후순, 1995:8-15) 교육사상적으로는 루소, 페스탈로

  • 페스탈로치의 생애와 사상
  • 교육적 목표였던 가난하고 소외된 계층을 대상으로 하는 교육을 실시하였으나 이곳에서도 분규가 재현되고 1년 후 결국은 이페르텐 학교와 병합하였다. 병합 후에도 학원분규가 끊이질 않자 1825년에 이 학교를 해산하고 자신의 교육 사업을 제일 처음 시작하였던 노이호프로 되돌아간다. 여기서 그는 전인적 조화적 인간도야의 이념이 담긴 자신의 자서전격인 『백조의 노래』를 저술하고 2년 후 1827년 사망하였다.② 페스탈로치의 사상1) 유아관페스

  • 헤르바르트의 교육사상
  • 헤르바르트의 교육사상Ⅰ. 서론1. 헤르바르트의 생애와 사상적 배경헤르바르트(J.F.Herbart, 1776- 1841)는 교육의 역사에서 학문적 교육학의 기초를 놓은 사람으로 평가받고 있다. 루소, 페르탈로찌 등 헤르바르트 이전의 교육사상가들이 주로 교육과 교육방법에 관심을 기울였다면, 헤르바르트는 교육에 대한 이론체계인 교육학에 관심을 기울인 최초의 학자이다. 그래서 그를 과학적 교육학(die wissenschaftliche Padagagik)의 창시자라고

  • 페스탈로치의 생애와 교육사상
  • 페스탈로치의 생애와 교육사상I. 서 론최근 우리는 급격한 사회 변화 속에 살고 있다. 학교에서 일어나는 교실붕괴, 왕따, 청소년의 약물남용 및 청소년의 비행 등 학교교육의 한계점은 극에 다다랐다. 도덕적, 사회적 혼란을 더 이상 보고 있을 수만은 없다. 이제 이를 극복하여 전인적 인간교육의 목표에 접근하기 위한 노력을 기울여야 할 때이다. 그러나 이러한 노력은 학교 혼자만이 교육을 전담하는 체제에서는 극복하기 힘들다. 교육의 근본이 가

  • [교육사조] Howard Gardner(가드너)의 다중지능교육
  • 교육자에게 일대 심각한 연구문제를 제기해주었고 교육과정과 수업 개발자에게는 교육과정과 평가에 대한 새로운 해석 패러다임을 발전시킬 수 있는 논의의 기초를 마련해주었다(김명희외, 1998).2. 가드너의 학문적 배경가드너의 생애와 업적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가드너는 에릭슨(Erik Erickson), 브루너(Jerome Bruner)로부터 학문적인 영향을 받았고, 이를 통해 인간발달에 대한 자신의 다중지능이론을 발전시킬 수 있었기 때문에 이들의 교육 사상을 살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