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상의 역사적 전개와 교육적 인간상의 의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4.02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서론

Ⅱ.교육적 인간상 담론의 난점

Ⅲ.근대이전의 목적론적 세계관과 도덕적 인간상

Ⅳ.근대의 기계론적 세계관과 교육적 인간상

Ⅴ.근대이후의 생성적 세계관과 교육적 인간상

Ⅵ.교육적 인간상의 의미
본문내용
요약
시대적 전환기임을 의식하며 최근 다양한 관점으로부터 시도되는 새로운 인간상 담론들은 교육적 인간상이란 무엇이며 어떻게 정립되어야 하는가에 대한 근원적인 물음을 제기한다. 본 연구는 과거의 교육 현상에 비추어 현재의 문제를 재조명하는 역사적 접근 방법에 의거하여 교육적 인간상의 의미와 개념적 준거를 탐구하였다. 교육사상의 역사적 전개를 근대이전, 근대, 근대이후로 구분하여 각 시대의 세계ㆍ지식ㆍ인간에 대한 철학적 이해를 개괄하고, 시대를 특정짓는 위대한 교육사상들에 담긴 교육적 인간상의 내용적 특수성과 형식적 보편성을 고찰하였다. 이로써 교육적 인간상은 어떤 부분적 특성이 아닌 총체적ㆍ전인격적 인간 이해를 표상한 것으로서, 특정한 시대ㆍ역사적 조건하에서 자연과 인간에 대한 존재론적ㆍ가치론적 통찰을 바탕으로 형성되며, 당대의 사회 현실에 대한 비판적 문제의식으로부터 대안적 가치로서 제안되는 것임을 밝혔다.
Ⅰ.서론
교육적 인간상은 인간이란 어떤 존재이며, 어떤 모습으로 될 수 있는가 라는 물음에 답하는 "인간의 자기자신에 대한 의식"을 전제로 수립되는 교육의 목표이다. 교육의 방향 정립에 있어 인간관의 핵심적 기능과 관련하여, 볼르노(O. F. Bollnow)는 "인간이해는 모든 교육학 이론체계에서 핵심적인 요소이다. 교육에 대한 이해는 물론 교육의 목표와 그 목표를 실현하기 위한 수단을 선별하는 일 등 모든 것이 인간관으로부터 나온다"라고 하였다(정영근, 1995: 41-42에서 재인용). 모든 참된 교육의 이론과 실천에는 인간의 본성과 그 잠재된 이상적 가능태에 대한 각기 그 나름의 이해를 바탕으로 지향하는 인간상이 있다. 교육의 역사를 통해 드러나듯이 모든 시대와 사회에서 보편성을 확보하는 인간상이란 없으며, 인간 삶의 조건과 세계 인식이 달라지고 인간의 자기이해가 변형ㆍ발전됨에 따라 교육 실천을 통해 추구하는 포괄적 수준의 목표로서의 교육적 인간상은 계속적으로 재구성되어 왔다.
현재 진행중인 급격한 변화의 성격을 문명사적 변혁기로 인식하며, 최근 다양한 관점으로부터 교육적 인간상 재정립을 위한 논의가 활발하다. 첨단 과학기술문명의 발달과 함께 초래된 변화된 환경 속에서 인간의 본성에 대한 이해가 변화하고 있으며, 전통적 인간관을 대치할 만한 새로운 인간관의 창출에 고심하게 되었다는 것이다(엄정식, 2000). 인간상에 대한 근래 논의들에서 주목되는 바는 '창조성'이 개성, 자율성, 주체성, 개방성 등과 같은 관련 특성들과 함께 변화하는 시대가 요청하는 새로운 인간상의 핵심적 면모로 강조되는 점이다. 지식의 창조적 생성ㆍ유통ㆍ활용 능력이 개인과 사회의 흥망을 결정짓는 핵심적 요소가 되는 지식기반사회에서 교육을 통해 길러야 할 인간상은 기존의 틀에 안주하지 않고 끊임없이 실험정신을 발휘하는 자율적이고 창의적이며 주체적인 사람이라는 것이다(김규원, 2000). 한편, 교육의 본질적 가치를 추구하며 인간상을 논의하는 교육적 관점에서는 시대적 특수 상황의 요청을 고려하면서도 교육 외적 논리에 따라 교육을 종속시키게 되는 위험을 경계한다. 따라서 창조성과 개성 등을 "21세기에 교육적 노력이 투입되어야 할 인간상"으로 수용하는 경우에도 심성의 함양, 전통과의 조화, 공동체 의식 등과 같이 "어떤 상황에서나 소중히 해야 할 교육적 인간상"이 있음을 강조한다(황정규, 1995).
참고문헌
참고문헌
김규원(2000). 21세기 사회변동 전망과 바람직한 인간상. 21세기의 바람직한 인간상과 국가의 교육책임. (pp.3-20). 한국사회학회 춘계학술대회 자료집. 서울: 한국사회학회.
김효근(1999). 신지식인. 서울: 매일경제신문사.
송승남(2000). 교육적 인간상으로서 '신지식인'의 가능성과 한계. 21세기의 교육적 인간상과 교육과제. (pp.59-75). 2000년도 교육철학회 연차학술대회 자료집. 서울: 교육철학회.
엄정식(2000). 사이버 시대와 인간의 정체성. 사이버 시대의 삶의 질. (pp.15-30). 서울: 아산사회복지사업재단.
양은주(1999). 듀이의 자연주의적 형이상학에 근거한 '교육적 경험'의 원리. 교육철학. 22. 63-79.
양은주 외(2001). Dewey 교육철학에 기초한 창조적 인간상 탐구. 한국교육, 28(1), 75-97.
이돈희(1997). 제5장 한국의 교육사상. 한국교육사 (pp. 353-392). 서울대학교 교육연구소 편. 서울: 교육과학사.
이종태(2000). "교육적 인간상으로서 '신지식인'의 가능성과 한계"에 대한 토론. 21세기의 교육적 인간상과 교육의 과제(별첨 자료) 2000년도 교육철학회 연차학술대회 자료집. 서울: 교육철학회.
이홍우(2000). 21세기 학교교육의 과제. 21세기 학교교육의 발전방향. (pp. 1-16). 한국교육과정학회 연차학술대회 자료집. 서울: 한국교육과정학회.
정영근(1995). 인간과 교육의 이해. 서울: 문음사.
한명희(2000). 변화하는 교육페러다임과 인간상의 문제. 교육사회학연구, 10(2), 79-102.
황규호(1997). 자유교육 이념의 교육적 인간상에 대한 비판적 검토. 도덕교육연구, 9.
황정규(1995). 21세기에 대비한 교육적 인간상. 광복50주년 기념논문집 6권 교육.(pp. 161-186). 서울: 한국학술진흥재단.
Bell, D. (1980). 정보화 사회와 문화의 미래(서규환 역). 서울: 디자인하우스. (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물학습(역사교육, 역사인물학습)개념,인물선정,사례, 인물학습(역사교육, 역사인물학습)방법,성과, 인물학습(역사교육, 역사인물학습)시사점
  • 역사적 발전에 이바지한 인물⑤인류의 평화와 행복을 위해 크게 이바지한 인물⑥한국사와 유관한 외국인으로 한국사에 크게 영향을 미친 인물을 들 수 있다.이상의 견해를 보면 인물의 선정의 기준은 시대 발전에 공헌한 인물, 시대의 전환기에 긍정적 역할을 한 인물, 문화 창조에 크게 공헌한 인물로 대별할 수 있다.그러나 이러한 인물을 보다 구체적으로 선정할 수 있는 기준이 필요한데, 인물의 활동, 학문적 근거, 교육적 성과에 따라 구체적인

  • [교육철학사] 피히테의 사상과 교육철학
  • 교육자로서 페스탈로찌를 들고 있다. 그리하여 교양(敎養), 도의(道義), 종교(宗敎)의 전개 과정은 피히테의 국민 교육 사상에 있어서 근본적인 중요성을 띠고 있다고 하겠다. 조국애의 육성과 독일 국가의 임무, 교회에 의한 국민 교육의 무용성(無用性)과 그 당사자인 국가 국민 교육의 실현 국민 교육과 그 당사자인 국가 국민 교육과 사립 재단(私立財團),국민 교육과 교사양성 및 경비에 대해서 말하고 있다.3) 교육적 인간상정의와 덕망에 대한 취

  • [교육과정]우리나라 교육과정의 역사
  • 교육을 창조하고자 노력한다. 따라서 이러한 성격을 가진 교육사는 교육학의 여러 분야 중에서도 그 비중이 실로 크지 않을 수 없다. 첫째, 교육적 예지‘를 얻기 위함이다. 교육의 역사를 연구한다는 것은 과거에 대한 반성적 사고이며 현재를 성찰하고 교육의 미래를 보다 향상시키기 위한 의미를 갖는다. 이들이 이루어 놓은 교육제도나 교육이론 및 방법 그리고 그 밑에 흐르고 있는 교육사상은 오늘의 내가 있기까지의 산 결실이며, 내일을 살

  • [교육학] 이황의 사상과 교육관fp
  • 교육관은 그의 현실적인 역사 사회에 대한 응답이라는 것이다. 퇴계는 16C조선사회의 곤피상(困疲相)과 교학의 타락상을 광정하기 위하여 교육가치관의 확립을 필생의 사업으로 자임하였다. 퇴계교육학의 기반은 현실인간의 인격실현에 두지 않을 수 없었던 것이다.퇴계학의 국제화는 곧 한국인의 학문 및 사상의 국제화를 의미한다. 왜냐하면 학문 그 자체는 철학과 이론으로써 다듬어진 사상의 체계적인 표현이다. 퇴계학은 이황에 의하여 창출된것

  • [교육철학] 비판이론이 한국 교육에 미칠 수 있는 시사점
  • 교육철학의 패러다임으로 수용한 것이 비판적 교육과학이다. 비판적 교육과학은 1960년대 말 독일에서 프랑크푸르트 학파의 비판이론에 기초하여 활발하게 전개된 교육철학이다. 비판적 교육과학은 기존의 전통적인 규범적 교육사상과 정신과학적 교육학, 경험적 교육과학을 비판하면서 비판적 대안이론으로서 교육의 역사적, 사회적 성격을 강조하였다. 2. 비판이론 교육 사상가➀ 아도르노 (Theodor Adorno,1903~1969)아도르노는 ‘절반의 빌둥’을 양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