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 Froebel) 프뢰벨의 교육사상, 교육원리, 시사점, 영향, 아동 교사 역할에 관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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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Froebel의 교육사상
1. Froebel의 유아·아동관
2. Froebel의 교육원리
1) 統一의 원리
2) 創造的 自己 活動의 원리
3) 勞作의 원리

Ⅲ. Froebel의 유치원
1. 유치원의 창립
2. 유치원 교육의 목적

Ⅳ. Froebel의 유치원 교사교육
1. Froebel의 유치원 교사론
2. 유치원 교사양성
3. 유치원 교사교육의 원리

Ⅴ.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우리들은 흔히 F. Froebel을 칭할 때, 유치원의 창시자로 부르곤 한다. 이는 그가 교육에 관한 많은 일반적인 사상을 제시한 교육자였음에도 불구하고 그가 유치원을 설립하였고 유치원 교육의 이론과 실제를 체계화 시켜 이를 실천한 최초의 인물이었다는 점에 의한 것 같다. 사실 그의 교육사상은 발달상 유치원 시기인 초기에만 국한되어진게 아닌 전 생애를 통한 교육을 강력히 주장하였지만, 유치원의 설립이 크게 일반인들에게 부각되어진 것 같다.
프뢰벨의 교육사상은 아동의 본성과 아동발달의 원리에 바탕을 두고 있으며 특히 발달 초기에 이같은 원리의 實踐이 중요하다고 보았다. 그래서 프뢰벨은 유치원이 아동의 최상의 발달을 위한 모델이 되어야 하며, 거기서 끝나지 않고 나라안의 모든 가정이 유치원처럼 되어야 한다고 했다(莊可雅子, 프뢰벨 전집 4권, 1981: 806). 그리하여 그는 유치원이 ‘어린이를 위한 동산(Kindergarten)’이 되도록 만들었으며, 유치원 교사를 훈련시켜 전문성을 갖도록 하여 아동발달과 교육에 관한 올바른 인식과 필요한 지식의 보급에 힘쓴 것이다.
그러므로, 프뢰벨은 교사를 아동들이 완전한 하나의 인간으로 형성해 나아가는데 있어서 중요한 존재로 보고, 교사교육을 유치원을 위한 하나의 계획으로써 제시했던 것이다. 그러나, 프뢰벨에 관한 연구들이 거의 그의 유치원과 은물에 대해서는 언급하고있지만 교사교육에 대해서는 많은 연구가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프뢰벨이 아동교육을 위해 중요하게 제시한 교사교육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먼저 그의 유아·아동관과 교육원리, 그리고 유치원의 설립과 교육목적을 살펴본 다음, 그가 아동교육에 있어서 중요한 요인으로 보았던 유치원 교사론과 유치원 교사양성을 위해 그가 한 일, 그리고 유치원 교사교육의 원리로 제시한 것에 대해 전반적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Ⅱ. Froebel의 교육사상
1. Froebel의 유아·아동관
프뢰벨은 아동을 성인의 축소판이 아닌 하나의 인격체로 보고 있다. 그는 아동은 이미 태어날 때부터 하나의 인격체로서 신성을 지니고 태어나고 창조직 자기 활동의 원리를 통해 스스로 성장 발달할 수 있는 힘을 지니고 있는 존재이기 때문에 자신의 선택과 결정에 의해 자신의 본성을 나타내고 발달시킬 수 있다는 것이다.
그러므로 프뢰벨의 아동관의 기본전제로는 "아동은 자신의 내면을 밖으로 표현하려는 자기활동적 힘을 갖고 있다"(F.Froebel, Education of Man(E.M), 1892 : 50)는 것이다. 아동 자신이 갖고 있는 ‘내적 싹’(inner germ) 혹은 ‘내적 힘’(inner power)에 대한 믿음은 프뢰벨의 아동관과 깊이 관련되어 있다(김규수, 프뢰벨과 듀이의 아동중심교육에 관한 비교 연구, 1994:37). 아동은 내적인 힘을 밖으로 나타내려고 하는데, 이것이 자발적인 성장의 힘으로 作用한다는 것이다. 따라서 아동에게 내재하는 인간성은 외적현상으로는 이미 완전히 다 나타나 버린 것, 이미 고정화 한 것, 부동한 것으로서가 아니라 앞으로 끊임없이 생성을 계속하고 발전해 나가면 영원히 살아있는 것으로써 무한과 영혼 속에 안주할 목표를 지향하면서 발전과 형성의 한 단계에서 다른 단계로 언제나 변함없이 전진을 계속하는 것으로 생각되어져야 한다는 것이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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