니일(Neill)의 교육사상과 자율의 개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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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들어가는 글

Ⅱ.자율(self-regulation)의 의미

Ⅲ자율의 조건
1.아동 내재적 조건
2.아동 외재적 조건

Ⅳ자율의 결과

V.맺는 글
본문내용
I.들어가는 글
자율은 교육의 목적 또는 이상으로서 자유주의 교육철학자들에 의해서 추구되었으며,특히 진보적 교육이상들이 교육계에 회자되던 1960년, '70년대 초반에 널리 확산되었다.자율의 개념은 자기지시(self-direction), 자기동기화(self-motivahon)등의 개념들과 긴밀히연관되어 진보주의와 많은 부분 그 맥을 공유했다 12)(M. S. Carolyne,1979:272).
이러한 자율은 오늘날 우리의 교육현실에서 보편적으로 인식되는 교육형식의 하나로정착하고 있는 열린교육이 추구하는 가치이기도 하다. 열린교육은 전통적인 교육형식에비해 보다 자유롭고 비형식적이며 고도로 개별화된 아동중심의 학습경험을 제공하는 교육형식으로서 교육적인 학습선택에 있어 자유의 원리와 아동의 흥미, 사고, 감정을 수용하는 존중의 원리에 의해 진행되기 때문이다57)(D. Tunnel,1975:17∼19).
나아가서 자율을 교육의 본질적 가치로 이해하고 이를 급진적으로 실천한 교육실천의 형식을 우리는 니일의 서머힐 교육에서 확인할 수 있다. 니일 스스로 밝히듯 서머힐의 포팔적인 자유속에서 아동들이 획득하게 되는 총체적 인성특성은 자율성이다. ";자유라고 하는 것은 다른 사람들의 자유를 방해하지 않는 한 자신이 하고 싶은 일을 하는 것을 의미한다. 그 결과는 자율이다"15)(Neil1,1987:127).
이처럼 니일의 아동교육사상에서 외면적으로 드러나는것은 급진적인 자유의 허용이지만자유의 허용이 의도하는것은 자율성의 최대한도의 발달이라는점에서 니일의 교육은 자율교육의 대표적인 일예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자율을 중심개념으로 니일의 사상을재해석, 재구성함으로써 니일의 교육사상과 실천속에서 드러나는 자율교육에 대한 일정한 이해의 시각을 분석코자 한다.
이를 위해 본 연구는 다음의 연구문제들을 설정한다.
첫째, 니일의 아동교육사상에서 자율의 의미는 무엇인가둘째, 자율의 형성조건은 무엇인가 셋째, 자율을 통해 추구되는 인성특성은 무엇인가
Ⅱ.자율(self-regulation)의 의미
니일은 자율l)의 의미에 관해다음과 같이 진술하였다.
자율은 원죄(orjginal sin)란 존재하지 많으며, 과거에도 결코 존재 한 적이 없었다는 인간 본성에 대한 신념을 의미한다. 자율은 유아적, 심리적, 신체적인 것들에 있어서 외부의권위에 의해 강제됨이 없이 자유롭게 살아가는 권리를 의미한다. 그것은 유아가 배고플 때먹고 그가 원할 때 청결습관을 가지며 결코 호된 꾸지람을 듣거나 체벌을 받지 많음을 의미한다. 그것은 유아가 언제나 사랑받고 보호받아야함을 의미한다 48)(Neill.1992a:36).
니일의 이러한 진술은 기존의 자율의 의미에 관한 논의들과 비교할 때 상이한 성격을 갖고 있다. 기존의 자율에 관한 논의들을 살펴보면, Gibbs의 경우, 자율은 외부의 권위와 자기자신의 것이 아닌 원칙들에의 종속을 의미하는 타율(heteronomy)과 동시에 내재적인 지배의 원리의 부재를 의미하는 아노미(anomie)와는 상반개념으로 간주되어왔다고 지적하면서 자율은 외부의 권위로부텨의 독립과 자기자신에 대한 지배양자를 의미한다 12)(B. Gibbs,1979:119). C1an은 개인의 자율은 의지의 조절과 관련이 있다고 진술했다. 즉, 의지의조절은 일정한 방향성을 가지고 있고 이 방향성은 개인의 자아를 이루는 성향에 지배되고있으며, 이 성향은 의지를 특정한 방향으로 조절하도록 작용하는 동시에 특정한 것들의 선택을 훈련험으로써 이들 성향은 발달된다는 이중적 측면을 가진다11)(E. Callan,1988:26).
참고문헌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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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uhler, C. (1961). Value in psychotherapy NY : Free press
Callan, E. (1988). Autonomy and Schooling Kingston : Mcgill - Queen's University Pres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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