니일(Neill)의 교육사상과 자율의 개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4.02 / 2019.12.24
- 2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I.들어가는 글
Ⅱ.자율(self-regulation)의 의미
Ⅲ자율의 조건
1.아동 내재적 조건
2.아동 외재적 조건
Ⅳ자율의 결과
V.맺는 글
- 본문내용
-
I.들어가는 글
자율은 교육의 목적 또는 이상으로서 자유주의 교육철학자들에 의해서 추구되었으며,특히 진보적 교육이상들이 교육계에 회자되던 1960년, '70년대 초반에 널리 확산되었다.자율의 개념은 자기지시(self-direction), 자기동기화(self-motivahon)등의 개념들과 긴밀히연관되어 진보주의와 많은 부분 그 맥을 공유했다 12)(M. S. Carolyne,1979:272).
이러한 자율은 오늘날 우리의 교육현실에서 보편적으로 인식되는 교육형식의 하나로정착하고 있는 열린교육이 추구하는 가치이기도 하다. 열린교육은 전통적인 교육형식에비해 보다 자유롭고 비형식적이며 고도로 개별화된 아동중심의 학습경험을 제공하는 교육형식으로서 교육적인 학습선택에 있어 자유의 원리와 아동의 흥미, 사고, 감정을 수용하는 존중의 원리에 의해 진행되기 때문이다57)(D. Tunnel,1975:17∼19).
나아가서 자율을 교육의 본질적 가치로 이해하고 이를 급진적으로 실천한 교육실천의 형식을 우리는 니일의 서머힐 교육에서 확인할 수 있다. 니일 스스로 밝히듯 서머힐의 포팔적인 자유속에서 아동들이 획득하게 되는 총체적 인성특성은 자율성이다. ";자유라고 하는 것은 다른 사람들의 자유를 방해하지 않는 한 자신이 하고 싶은 일을 하는 것을 의미한다. 그 결과는 자율이다"15)(Neil1,1987:127).
이처럼 니일의 아동교육사상에서 외면적으로 드러나는것은 급진적인 자유의 허용이지만자유의 허용이 의도하는것은 자율성의 최대한도의 발달이라는점에서 니일의 교육은 자율교육의 대표적인 일예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자율을 중심개념으로 니일의 사상을재해석, 재구성함으로써 니일의 교육사상과 실천속에서 드러나는 자율교육에 대한 일정한 이해의 시각을 분석코자 한다.
이를 위해 본 연구는 다음의 연구문제들을 설정한다.
첫째, 니일의 아동교육사상에서 자율의 의미는 무엇인가둘째, 자율의 형성조건은 무엇인가 셋째, 자율을 통해 추구되는 인성특성은 무엇인가
Ⅱ.자율(self-regulation)의 의미
니일은 자율l)의 의미에 관해다음과 같이 진술하였다.
자율은 원죄(orjginal sin)란 존재하지 많으며, 과거에도 결코 존재 한 적이 없었다는 인간 본성에 대한 신념을 의미한다. 자율은 유아적, 심리적, 신체적인 것들에 있어서 외부의권위에 의해 강제됨이 없이 자유롭게 살아가는 권리를 의미한다. 그것은 유아가 배고플 때먹고 그가 원할 때 청결습관을 가지며 결코 호된 꾸지람을 듣거나 체벌을 받지 많음을 의미한다. 그것은 유아가 언제나 사랑받고 보호받아야함을 의미한다 48)(Neill.1992a:36).
니일의 이러한 진술은 기존의 자율의 의미에 관한 논의들과 비교할 때 상이한 성격을 갖고 있다. 기존의 자율에 관한 논의들을 살펴보면, Gibbs의 경우, 자율은 외부의 권위와 자기자신의 것이 아닌 원칙들에의 종속을 의미하는 타율(heteronomy)과 동시에 내재적인 지배의 원리의 부재를 의미하는 아노미(anomie)와는 상반개념으로 간주되어왔다고 지적하면서 자율은 외부의 권위로부텨의 독립과 자기자신에 대한 지배양자를 의미한다 12)(B. Gibbs,1979:119). C1an은 개인의 자율은 의지의 조절과 관련이 있다고 진술했다. 즉, 의지의조절은 일정한 방향성을 가지고 있고 이 방향성은 개인의 자아를 이루는 성향에 지배되고있으며, 이 성향은 의지를 특정한 방향으로 조절하도록 작용하는 동시에 특정한 것들의 선택을 훈련험으로써 이들 성향은 발달된다는 이중적 측면을 가진다11)(E. Callan,1988:26).
- 참고문헌
-
참고문헌
김은산 (1993). 니일교육사상의 한국에의 영향 한국니일연구회 자율교육 2호, 28~33.
김은산 (1995). 서머힐교육과 열린교육관계연구 한국니일연구회 자율교육 4호, 25~39.
김은산 (1996). 서머힐의 규칙들 한국니일연구회 자율교육 5호, 41~53.
Allen, R. T. (1982). Rational autonomy :the destruction of freedom, Joumal of Philosophy of Eduction 16, 199~207.
Andrews,M. F. (ed.,) (1961). Crestivity & psychological health NY : Syracuse University Press
Bantock, G. H. (1952). Freedom and authority in education London : Faber & Faber
Barrow, R. (1974). Moral philosophy for education , London : George Allen &Unwin
Barrow, R. (1980). Radical education : critoque of freeschooling &deschooling. Oxford : Martin Robertson
Bernstein, E. (1968). What does Summerhill old school tie look like ? Psychology Today 2(5), 65~70.
Buhler, C. (1961). Value in psychotherapy NY : Free press
Callan, E. (1988). Autonomy and Schooling Kingston : Mcgill - Queen's University Press
Carolyne, M. s (1979). Autonomy ; emotions and desires. Joumal of Philosophy of Education 12, 272~279.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신화의 이해] 그리스 신화 속 영웅과 우리나라 신화 속 영웅 비교
- 프로그램 계획서_기초 한글 익히기(초등 저학년)_1 사교육에서 소외된 저소득 초등 저학년에게 기초 한글을 익히게 한다 2 방과후 활동을 통해 저소득 초등 저학년에게 놀이학습을 제공한다 기대효과_사교육에서 소외된 저소득 초등 저학년의 학습부진을 예방하면서 맞벌이 가정에서 발생하는 양육적 부재를 놀이학습을 통해 해결한다
- 외국인 학습자의 한국어 학습의 어려움을 이해하기 위해 거꾸로 한국인이 외국어를 학습할 때 겪은 어려움의 사례를 조사하여 제시하시오
- 사회문제의 정의와 특성
- 사회과학 빈곤의 원인론
- 음식물 쓰레기 현황, 문제점, 발생현황, 증가 원인, 처리 방법, 재활용, 환경부의 계획, 외국 사례, 쓰레기 처리 문제점, 해결방안, 대책, 심각성, 시사점, 조사분석
- 사회복지실천 관계의 7대 기본원칙에 대해서 설명하고 이에 대해 견해를 제시하시오.
- 아브라함 카이퍼(1837-1920)의 신학적 사상 고찰
- 가족치료 모델 중 1가지를 선택하여 본인 가족 혹은 지인 가족을 대상으로 가족의 주요 문제, 해당 가족치료모델 선택이유를 포함하여 사정하시오
- 성공적인 원조관계를 맺는 효과적인 사회복지사의 8가지 특징 중 자신이 가지고 있다고 생각되는 특징 2가지와 성장해야 할 특징 2가지를 선택하여, 자신이 가지고 있다고 생각하는 특징 2가지를 선택한 이유를 사례를 들어 설명하고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