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뢰벨 유아교육방법의 의의에 관한 연구 - A Study on the Implications of Froebel`s Methods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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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서 론

II.프뢰벨 교육사상의 기초
1.통일의 원리
2.자기활동의 원리와 연속발달의 원리
3.작업의 원리

III.유아기의 교육
1.유아교육의 목적
2.유아기의 교육내용

IV.유아교육의 방법
1.놀이
2.은물과 작업
3.집단활동을 통한 놀이
본문내용
I.서 론
프뢰벨(Friedrich Wilhelm August Froebel, 1782-1852)은 유치원의 창설자로서 잘 알려져 있다. 그는 18세기 후반 독일을 중심으로 전개된 낭만주의 철학의 풍토 속에서 사상 형 성의 기틀을 쌓았으며, Kant, Fickte, Novalis, Hegel, Schelling, Krause, Schleiermacher 등에 게 영향을 받았다. (곽노의, 1990:26-42,; 고후순, 1995:8-15) 교육사상적으로는 루소, 페스탈로치와 함께 자연주의 교육사상의 대표자이다. 그는 1805년 페스탈로치를 만나 교육자로서의 그의 인격에 감명을 받았으며, 각지에서 모여든 젊은 학도들이 교육에 거는 기대와 열정에 깊은 인상을 받았고 여기에서 교육을 통해 국가사회, 인류를 개혁하려는 이념이 싹트기 시작하였다. 1808년 홀쯔하우엔가의 어린이들과 함께 페스탈로치를 방문하여 학문 연구의 벗으로서 그리고 교사와 제자로서 2년간을 함께 생활하였다.
이러한 과정에서 프뢰벨은 "루소에 의해 추천된 격리는 잘못된 것"임을 깨닫게 되었으며, 또 페스탈로치 의 교육실천에서 "외적 포괄성 및 철저성뿐만 아니라 내적 통일성 및 상호관련성이 결핍되어 있음"(웨버, 1984:52)을 지적하고 독자적인 사상체계를 전개하게 되었다. 프뢰벨은 직관적인 페스탈로치의 교육 수단을 형이상학적으로 정화하여, 예감과 상징을 통해 대상을 이해할 수 있도록 하는 구성적인 작업을 통하여 종 더 구체화시키고 이를 실현시키고자 노력하였던 것이다.
그러나 프뢰벨의 사상은 낭만주의적, 관념론적 경향을 띠면서도, 다른 한 편으로는 현실에 대한 명확한 인식을 바탕으로 하고 있다. 그는 19세기 초 산업화가 진행되고 있었던 독일의 현실에서 공장과 복잡한 도시생활, 부모의 취업 등이 어린이에게 미치는 영향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이러한 문제에 대한 해결책을 모색하였으며, 이에 대한 해답으로 유치원을 창설하게 된 것이다. 프뢰벨은 인간과 세계를 하나님의 영상에 더 가깝게 개조할 전체 교육적 경험의 사다리에서 초기 단계인 유치원 교육을 필수적인 단계로 보았으며, 이때부터 비로소 유아교육이 계획되고 조직된 학교체제의 한 부분으로서 위치를 차지하게 되었다. (Braun & Edwards, 1972:64) 유치원은 어린이들에 대한 사랑과 관심으로부터 만들어졌을 뿐만 아니라 산업화와 더불어 세상이 빠르게 변하고 있다는 인식으로부터 만들어진 것이다. (Braun & Edwards, 1972:61) 이러한 유치원 창설의 배경은 필연적으로 유치원의 교육목적이나 교육내용, 방법에 영향을 미치게 된다.
본 논문에서는 프뢰벨이 유아교육방법으로 강조한 놀이, 은물과 작업, 그리고 집단놀 이의 교육적 의의에 대해 고찰하고 이러한 방법이 현대의 유아교육방법으로서 어떠한 의의와 가능성을 지니는가에 대해 논의하고자 한다. 이러한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내용을 다룰 것이다.
첫째, 프뢰벨 교육사상의 기초가 되는 원리를 고찰한다.
둘째, 그의 유아관을 기초로 하여 유아교육의 목적과 내용에 관한 주장을 고찰한다.
세째, 유아기의 교육방법으로서 놀이, 은물과 작업, 집단놀이에 관하여 고찰한다.
네째, 프뢰벨 사상의 현대적 의의, 특히 프뢰벨이 강조한 교육방법의 의의와 교육적 가능성에 대해 논의한다.
본 논문은 프뢰벨의 주요저서인 <인간교육>1)의 내용을 중심으로 하고, 프뢰벨에 대한 선행 연구를 참고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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