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ousseau) 루소의 사상과 자연에 대한 이해와 의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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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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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자연에 대한 개념의 변화
2-1. 새로운 감수성
2-2. 자연의 발견
3. 자연(낭만주의 선구자 루소 /낭만주의)
1) 문명에 대한 은신처로서의 자연
2) 신의 위대함의 표현으로서의 자연
3) 감수성의 거울로서의 자연
- 본문내용
-
18세기 후반부와 19세기 초의 프랑스 문학의 중요한 큰 흐름은 감수성의 진화와 자연관의 변화라 할 수 있다. 자연이라는 대상을 새롭게 맞이하여 시각적으로 재발견하였고 또한 감정에 의해 새롭게 보게 되었던 것이다. 그리하여 자연의 객관적 묘사 대신에 감성이 개입되고 또한 자아가 투영된 자연의 주관적 발견은 자아의 해방과 개인적 감정의 표출의 표현인 낭만주의 문학으로 이어지게 된다. 여기에 인간존재의 심층에서 울려 나오는 본능의 순수한 소리에 귀기울이며 문명에 때묻지 않은 ‘자연에의 복귀’ 를 주장한 루소 Jean-Jacques Rousseau에게서 우리는 낭만주의 문학의 선구자의 모습을 발견하게 된다. 심정과 원초적 순수에 대한 깊은 향수를 담아낸 그의 문학은, 새로운 감수성을 표현하였고 자연을 작품 속에 처음으로 진지하게 끌어들이면서, 프랑스 전기 낭만주의의 본질적인 여러 면모를 보여주며 낭만주의 문학을 꽃피우는데 가장 중요한 영향을 미쳤다.
1. 자연에 대한 개념의 변화1)
자연은 인간이 감정적으로 또는 미학적으로 관찰하는 우주의 한 부분이다. 이러한 자연은 미적인 감정을 불러일으키고 자연의 색깔, 형태, 조화로움, 장엄함, 가꾸어진 또는 원시적인 정경을 통해서 인간들은 자연의 아름다움을 인식한다.
자연과 인간의 유기적 관계를 반영하는 자연관에 의하여 자연 속에서 인간을 보고, 인간 속에서 자연을 보는, 그래서 인간과 자연이 상호 조화로운 관계 속에 있다고 인식하는 동양의 자연관과는 달리, 서양 문화권에서는 인간과 자연을 분리시켜서 자연을 인간의 정복의 대상으로 삼는다고 우리들은 일반적으로 인식하고 있다. 대립적 자연관이라고 인식되어온 서양의 자연관은 중세 그리스도세계이후에 형성되었다.
자연이란 "그 자체 안에 운동의 원리를 가진 것" 이라고 정의 내리는 아리스토텔레스 이래로 그리이스의 자연관은 자연이 인간에게 대하여 대립하는 것이 아니고 인간과 동질적으로 조화하고 신조차도 자연에 내재한다고 여기는 일종의 범 자연주의적인 것이었다.
중세에는 인간도 자연과 마찬가지로 신의 피조물로 보았기 때문에 초월적인 신과 인간과 자연의 관계는 계층적 관계로 정립되었다.
르네상스 시대에 이르러 그리이스 사상과 기독교가 종합을 이루어 삼라만상의 창조자인 신의 존재를 의식하고 자연의 조화로움을 찬탄하게 되었다. 아름다운 자연과 함께 그 창조자인 신의 지혜와 섭리를 문학작품 속에서 표현하였다.
17세기에 이르러서는 중세 이후의 자연관, 즉 신과 인간과 자연의 계층적 관계 정립으로 인간과 자연의 관계도 서로 독립적으로 존재하게 된다. 인간도 이제는 자연의 일부가 아니고, 신의 피조물인 자연은 인간의 유추를 허용치 않는 독립적인 존재가 된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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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aul Va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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