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복지 차원에서의 여성의 문화활동유형과 평생교육요구에 관한 사례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4.02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연구방법과 연구범위

연구방법 및 자료분석

용어개념 및 범주화

여성문화활동

평생교육요구

여성 문화활동의 유형

여성 문화활동의 의미

문화이론가의 입장

여성주의자의 입장

여성의 문화활동 유형

여성 평생교육요구의 특성

여성의 문화활동유형과 평생교육요구 사례분석

여성자신의 문화접근을 위한 평생교육요구

자신의 정체성을 찾기 위해 배우려는 요구

건전 고급정보를 향한 평생교육요구

나만의 활동세계를 갖기 위한 평생교육요구

주체적인 여성이 되기 위한 평생교육요구

평등한 부부관계를 지향하는 평생교육요구

주부의 역할을 사회적으로 인정받기 위한 요구

합리적이고 풍요로운 생활능력함양을 위한 평생교육요구

여성의 자신감을 갖기 위한 평생직업 교육요구

직업을 통해 사회적 시야를 넓히려는 요구

경제활동을 통한 사회적 책무의식고양

여성중심의 공동체 문화 형성을 위한 평생교육요구

성차별 문제해결을 위한 평생교육요구

여성의 사회참여지향 평생교육요구

성차별적 직장문화 개선을 위한 교육요구

결 론
본문내용
요 약
본 연구는 여성들의 문화활동과 평생교육요구를 여성주의적 시각에서 분석한 것이다. 연구방법은 문헌과 인터뷰 자료의 분석으로써 여성들의 주체적 인식을 잘 나타낼 수 있도록 그들의 표현과 용어를 그대로 인용하였다. 정치적 경제적 파워에서 소외되고 있는 여성들에게 그들의 정체성을 확립하기 위한 활동은 다양한 문화활동으로 표출되고 있다. 연구자는 여성의 문화활동을 여성들의 일상적 생활에서 제기된 평생교육 요구에 기초하여 다섯 가지로 분류하였다. 첫째, 여성 자신의 개인적 문화 욕구의 발견 및 표현, 둘째, 여성주의적 주체적 사고 및 표현, 셋째, 합리적이고 풍요로운 생활능력의 발휘, 넷째, 여성적 공동체 문화 형성, 다섯째, 성차별 문제 해결을 위한 대안문화의 창출 등이다. 여성평생교육은 주체성과 생활향상지향 문화활동의 요구를 개발시켜야 하며, 개인적 관심에 치우친 생활중심에서 탈피하여 공동체성을 회복하도록 사회문화활동을 권장하는 실천적 평생교육 프로그램의 개발이 요구됨을 제시하였다.
평생학습사회를 맞아 각계각층의 교육에 대한 요구와 관심이 고조되고 있다. 또한 최근 여성의 사회참여에 대한 관심이 확대되면서 여성 평생교육에 대한 목표 재정립과 기회확대가 주요 쟁점으로 부상되고 있다. 과거 여성 평생교육이 지나치게 개인의 취미와 교양위주로 되어있어 공동체 형성의 새로운 역할을 담당하기에 부적합하다는 문제제기도 일고 있다. 여성의 법적 정치적 지위가 매우 열악하다는 것은 이미 널리 알려져 있으며, 경제적인 면에서도 여성들의 활동, 특히 결혼과 육아시기를 전후하여 여성 경제활동은 열세를 면치 못하고 있다. 여성의 정치적 경제적 파워에 비하여 한국 여성의 문화적 역량은 실로 대단하다고 할 수 있으며, 이는 삶의 여러 가지 영역 중 교육과 가장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다.
여성의 일상적 생활과 삶을 이해하는데 교육은 필수적으로 관련된다. 여기에서 교육이란 광의의 의미로써 모든 삶의 지혜가 전수되고 학습되는 문화적 현상을 일컫는다. 교육이라는 말이 생겨나기 이전부터 가족집단 내에서 교육현상은 존재하였다. 교육의 중요성을 시사하는 표현으로서 "한 국가의 수준은 그 나라의 교육수준을 능가할 수 없다"는 말이 있다. 여성의 일상적 삶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그 여성이 가정, 학교, 사회에서 어떠한 교육현상에 직면하였는가를 파악할 필요가 있다. 인간의 삶은 문화를 바탕으로 하여 이해 될 수 있고 문화란 곧 교육을 통해서 형성되고 변화하기 때문에, 인간의 삶에는 교육의 요소가 필연적으로 관련됨을 알 수 있다. 칸트는 인간은 유일하게 교육받을 수 있는 존재라고 하였으며, 광의의 의미에서 교육이란 곧 인간의 삶이며 문화이다.
인간의 삶은 역동적이며 삶의 역동적 측면을 교육학의 입장에서 분류해보면 그것은 한마디로 관계의 학습이라고 할 수 있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1.곽삼근(1995). 성인여성의 삶의 경험과 사회교육적 요구에 대한 인식. 논문집, 18, 11-34. 서울: 한양여자대학.
2.곽삼근(1998). 여성과 교육. 서울: 박영사.
3.곽삼근(1999). 성인여성교육에 대한 여성주의 연구방법. 교육학연구, 37(3), 323-340. 서울: 한국교육학회.
4.권영자(1991). 주부의 여가와 사회교육. 사회교육의 이해. 한국지역사회교육중앙협의회(편). 서울: 교육과학사.
5.김경아(1989). 여성사회교육기관의 교육내용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6.김인아(1993). 한국 여성사회교육의 발전과정 연구. 사회교육학연구, 3(1), 1-17. 서울: 한국교육학회 사회교육연구회.
7.김재인(1994). 21세기 여성의 진로와 여성사회교육의 과제. 여성사회교육, 1, 42-77. 서울: 한국여성사회교육회.
8.문은희(1992). 우리나라 여성심리: 서구심리학을 벗어나려는 한 시도. 여성연구, 135-168. 서울: 한국여성개발원.
9.신미식(1994). 여성사회교육의 현재와 미래. 여성사회교육, 2, 85-108. 서울: 한국여성사회교육회.
10.윤택림(1996). 생활문화 속의 일상성의 의미. 생활문화에 대한 여성학적 고찰, 203-242. 한국여성학회 제12차 춘계학술 발표대회. 서울대학교삼성컨벤션센타. 1996년 6월 15일.
11.조영복(2000). 여성사회교육을 위한 학습공동체 구성과 네트워킹(토론). 여성사회교육, 5, 132-136. 서울: 한국여성사회교육회.
12.한국교육개발원(1999). 평생교육요구분석. 연구보고 RR 99-22.
13.한국여성개발원(1984). 평생교육을 위한 여성사회교육 실태조사연구.
14.한국여성개발원(1991). 여성백서. 서울: 한국여성개발원.
15.한국여성개발원(1995). 여성문화의 발전방향에 관한 연구. 서울: 한국여성개발원.
16.한국여성개발원(1998). 여성의 문화활동 활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잘봤어요...........
  • enjoy***
    (2010.05.08 16:54:51)
회원 추천자료
  • [유아교육학]아동성폭행
  • 요구되는 상황에 대해 스스로 동의할 능력이 없으며 완전히 이해하지 못하는 상태에서 아동을 성적 활동이나 가족간의 역할 수행 면에서 금기시되어 온 성적인 행동에 개입시키는 행위라고 주장하였다. Sgroi(1982) 정신적, 신체적, 인지적 발달이 미흡한 아동을 이용하여 강요된 성행위와 추행을 하는 것이라 정의하였으며, 성학대의 양상을 노출, 추행, 성교, 강간의 유형으로 분류하였다. Faller(1988) 발달단계가 앞선 사람이 발달단계가 늦은 사람에게

  • [아동복지]아동문제와 아동복지정책
  • 관한 대책2. 아동학대의 유형 1. 예방적 측면3. 아동학대의 문제점 2. 치료적 측면Ⅲ 아동학대 원인의 이론적 접근 및 관련 변인 3. 법적 근거 강화 측면1. 정신병리학적 모델 4. 행정․재정적 지원 측면2. 사회 심리적 모델 Ⅵ 결론 3. 발달론적 모델4. 생태학적 모델 *참고 문헌* 5. 아동학대의 관련변인아동학대의 실태와 대책방안Ⅰ서론아동학대는 최근 산업화․도시화로 인한 가족제도의 핵가족화, 개인주의 팽배, 취업여성의 증가, 가족의 아동보

  • 한국과 프랑스의 출산장려 정책에 관한 비교연구 - 젠더적 관점으로
  • 여성을 독립적으로 상정하는 것은 젠더통합 관점이며, 부모권의 주체를 여성으로, 노동권의 주체를 남성으로 귀결시키는 젠더불평등에 이르는 젠더분리적 관점이다. 둘째, 프랑스의 부모권(부모휴가)과 노동권(아동보육) 및 여성의 경제활동율을 분석한 결과 한국보다 높은 수치를 보이는 지표결과를 산출하였다. 셋째, 젠더적인 차원에서 프랑스를 젠더분리의 변형인 유형의 국가로서 프랑스를 예로 들고 있다. 한국의 경우에는 이재경의 연구에 비추

  • 사례를 통해본 성차별
  • 성 차 별목 차1. 정의 및 개념2. 현 황(1) 문화적 차별 (2) 교육적 차별(3) 경제활동 및 고용의 측면에서의 성차별(4) 법적, 정치적 차별 3. 이론적 관점과 원인 및 해결방안1) 사회과학 이론 (1)상징적 상호작용 이론과 성차별 (2)구조기능주의 이론과 성차별 (3)갈등 이론과 성차별 4. 남녀차별금지및구제에관한법률(1) 시행령(2) 남녀차별금지기준(3) 공공기관

  • [졸업논문계획서][여성학] `미혼` 여성의 자위경험에 대한 해석과 의미화과정 연구
  • 여성의 자위 경험에 관한 사회적인 담론이나 연구는 미비한 실정이다.이에 우리는 자위를 통해 여성의 성 인식 변화를 살펴보는 것이 남성 중심적으로 주도되어왔던 성의 규범을 다르게 볼 수 있는 새로운 시각을 제공할 수 있는 기반이 될 것이라고 생각한다. 자위에 대한 사회적 금기에도 불구하고 수많은 여성들은 오래 전부터 계속 자위를 경험해왔다. 그렇기 때문에 여성의 자위 경험은 성적 행위의 한 유형으로만 볼 것이 아니라, 여성의 섹슈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